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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레이시아, 현지문화를 존중하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요구

말레이시아 KOTRA 2015/01/14

말레이시아, 현지문화를 존중하는 문화콘텐츠 마케팅 요구

 - 말레이시아는 국민의 67%가 무슬림이고, 이슬람이 국교로 지정된 이슬람국가 –

- 식품이나 문화콘텐츠 등 문화 관련 마켓의 확장에 따른 문화갈등 가능성 증폭 -

 

 

 

□ 말레이시아는 이슬람국가

 

  말레이시아는 전체 국민의 67%가 무슬림이고, 이슬람이 국교로 지정된 이슬람국가임.

 

  하지만 인종 구성상 함께 중요한 축을 구성하는 중국계 말레이인(25%)과 인도계 말레이인(7%) 그리고 전체인구의 7%를 넘어서는 동서남아 출신 외국인 근로자가 공존하며 살아가는 작은 아시아라고 할 수 있음.

 

  그렇다 보니 국교인 이슬람 외에도 불교, 도교, 기독교, 천주교, 힌두교 등 다양한 종교가 인정이 되고 있어 많은 사람으로부터 이슬람이 국교가 아닌 나라로 오해 받기도 함.

 

  그러나 이슬람만이 국교로서 정부의 공식적인 지원을 받고 있으며, 할랄(Halal) 인증을 관리하는 기관으로 알려진 JAKIM도 사실은 '이슬람개발부'라는 정부 부처로서 할랄은 JAKIM이 맡고 있는 전체 이슬람 종교지원 기능의 일부에 불과할 뿐임..

 

  따라서 말레이시아시장에 진출하려는 상품이나 서비스, 인력에 대해서는 이 점에 대한 확실한 인식을 기반으로 진출전략을 짜고 준비를 해야 함.

 

□ 현지 한류 및 문화콘텐츠 마케팅 동향

 

  동남아의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말레이시아 역시 한류 문화가 빠르게 전파되고 확산된 국가 중 하나임.

 

  한국의 드라마에서 시작된 한류문화는 K-POP을 거쳐 이제는 '런닝맨'과 같은 예능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인기로까지 이어지는 상황임.

 

  그리고 시내 고급쇼핑몰에서 '한국상품 판매전'이 별도 행사로 심심치 않게 열릴 정도로 말레이시아의 한국 문화와 상품에 대한 관심이 계속되고 있음.

 

  특히 K-POP의 경우에는 초반에는 중국계 말레이인이 중심이 됐으나, 요즘에는 말레이계 청소년에게까지 인기가 확산되는 상황임.

 

  실제로 현지 팬미팅이나 한국계 프랜차이즈의 주요 고객을 보면 말레이계 손님의 비중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 문화 충돌과 갈등 사례

 

  점점 한국 상품과 서비스의 현지 시장 진출이 확대되면서 문화 충돌과 갈등의 가능성이 커지는 상황이며, 특히 식품이나 문화콘텐츠 부분과 같이 문화와 밀접하게 관련이 있는 요소에서 이러한 위험성이 두드러짐.

 

  실제로 지난 주말(1월 11일)에 한국의 아이돌그룹인 B1A4가 현지 팬미팅에서 '뚜둥(Tudung)'이라는 이슬람 여성용 두건을 쓴 말레이계 여성 팬의 이마에 팬서비스로 입맞춤을 한 것이 '성추행' 논란으로 번지기도 했음.

 

 ○ 일각에서는 팬 당사자가 신체 접촉이 있을 수 있다는 주의사항을 듣고나서 팬서비스 대상으로 뽑혔고, 입맞춤을 하는 상황에서도 저항을 하지 않았으므로 B1A4 멤버의 잘못이 아니라는 주장도 있음.

 

 ○ 그러나 현지에서는 종교적인 불문율 중의 하나인 '뚜둥을 쓴 무슬림여성'에 대한 신체접촉금지가 공개적으로 위반된 것에 대해 JAKIM의 Othman Mustapha 청장과 체육청소년부 장관까지도 나서 '부적절했다'고 지적했음.

 

  팬이 극도로 흥분한 상황에서 벌어진 일을 팬 개인의 선택문제로만 몰고 가는 것도 부적절하며, 공연자도 현지 문화에 대해 사전에 충분히 숙지를 하도록 주최 측에서 교육을 시키거나 적어도 현장에서 상황을 제대로 통제했어야 한다는 것이 현지 반응임.

 

  현지 연합통신사인 BERNAMA 기사에 따르면 JAKIM에서는 이번 팬미팅 주관사에게 사태발생에 대한 책임을 물을 것이며, 향후 유사한 행사 개최에 대해서는 좀 더 신중하게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음.

 

□ 시사점

 

 ○ 이번 사건을 통해 한국 상품과 서비스의 현지 진출 시 현지 문화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준비가 필요하다는 점을 되새기게 됨.

 

 ○ 종교적인 금기사항에 대해서 제대로 숙지하지 못하고 무슬림 여성에게 악수를 먼저 청한다던지, 금식이나 할랄을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식사를 권하거나 음식을 선택하는 것 등은 꼭 피해야 할 비즈니스 에티켓으로 정착돼야 함.

 

 ○ '가장 한국적인 것이 글로벌'이라는 표현도 있지만, 현지 문화와의 융화 없이 한국적인 기준과 잣대를 다른 나라에 들이대는 것은 오히려 ‘글로벌 코리아’에 역행하는 일이 될 것임.

 

 ○ 오히려 이번 사건이 '타산지석'이 돼서, 앞으로 현지 문화를 잘 배려하면서 우리 한국적인 것과 적절하게 접목해가려는 노력이 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함.

 

 

자료원: 유로모니터 분석자료 및 KOTRA 쿠알라룸푸르 무역관 의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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