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연구정보

[산업] 인도 신유통 산업의 발전 : 동인 분석 및 성장 시나리오의 예측

인도 국내연구자료 학술논문 문철우 국제지역학회 발간일 : 2007-06-01 등록일 : 2017-09-03 원문링크

본 논문은 최근 BRICs 경제의 중요한 축으로서 주목받고 있는 인도의 신유통산업 (Modern retail industry)의 현황 및 성장 동인을 분석한다. 인도의 유통산업은 재래시장 및 소규모 자영소매업자 등으로 구성되는 전통적 유통형태 (Traditional retail industry) 가 지속되어 왔으나, 1990년대 이후 Tata, RPG, Pantaloon 등 인도의 대형기업들을 중심으로 한 신유통 즉 현대식 백화점, 할인점, 쇼핑몰 및 슈퍼체인 등의 도입으로 근본적인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이다. 또한 해외로부터의 유통시장 개방 압력도 증대하고 있으며, 일부 글로벌 유통업체들은 우회 진출을 추진하고 있어 인도 신유통업은 급박한 변화가 예상된다. 신유통의 도입이 인도 소비시장과 전체 경제시스템에 대해 갖을 높은 영향도를 고려할 때, 인도 신유통업 성장의 지속 가능성을 검증하고 발전 방향을 예측하는 것은 국내 정부와 기업에게 실무적으로 의미있는 과제로 보인다. 또한 인도유통구조의 변화를 분석함은 신흥시장에서의 산업 현대화 및 다국적기업의 영향이라는 측면에서 중요한 국제경제 및 국제경영학의 분석 대상일 뿐만 아니라, 인도의 정치적 역학 관계, 경제 정책 등 국제지역학의 잇슈가 반영되는 다차원적인 현상을 다룬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를 갖는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