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G20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사우스에 대한 지원 촉구 및 다양한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인도 AIF - - 2024/11/29
□ 인도, 글로벌 사우스의 식량 위기 완화 및 에너지 전환 지원 촉구
◦ 모디 총리, 글로벌 식량 및 연료 위기가 글로벌 사우스에 미치는 영향 경고
-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인도 총리는 최근 브라질에서 개최된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글로벌 식량 및 연료 부족 등의 위기가 저개발 경제, 특히 글로벌 사우스(Global South)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또한, 이러한 문제가 글로벌 분쟁으로 인해 더욱 심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인도의 G20 핵심 의제인 '하나의 지구, 하나의 가족, 하나의 미래(One Earth, One Family, One Future)'를 글로벌 위기에 대처하고 국제 협력을 증진하기 위한 기준으로 활용할 것을 강조하였다.
- 아울러, 글로벌 사우스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기 위해 균형 있는 에너지 믹스가 필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 글로벌 사우스의 성공적인 에너지 전환을 위해 선진국들이 저렴하고 효율적인 기후 금융을 지원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 모디 총리, 가이아나 방문 기간 무역 및 에너지 협력 강화
- 모디 총리는 G20 정상회의 이후 모하메드 이르파안 알리(Mohamed Irfaan Ali) 가이아나 대통령의 초청으로 11월 19일부터 21일까지 가이아나를 방문하였다. 이는 약 50여년 만에 인도 총리가 가이아나를 방문한 사례이며, 양국 간 유대 관계가 크게 강화되고 있음을 시사한다.
- 양국은 이번 방문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개발 이니셔티브를 중심으로 무역 관계 강화, 청정 에너지 솔루션 촉진, 문화 교류 방안을 논의하였다. 모디 총리의 가이아나 방문은 카리브해(Carribean Sea) 지역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상호 성장 및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인도의 포괄적인 전략의 일환으로 평가된다.
□ 프랑스와 디지털 협력 강화 및 인도-태평양의 전략적 중요성 논의
◦ 모디 총리, 프랑스와 디지털 공공 인프라 협력 논의
- 모디 총리는 이번 회의에서 에마뉘엘 마크롱(Emmanuel Macron) 프랑스 대통령과 디지털 기술 및 인공지능(AI) 분야에서의 협력 강화를 논의하였다. 양국 정상은 디지털 공공 인프라가 경제 및 사회를 혁신시킬 수 있음을 언급하며,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디지털 공공서비스 전달의 효율성과 접근성을 높일 것을 강조하였다. 이와 관련, 양국은 기존의 디지털 협력 성과를 검토하고 향후 사이버 보안, 디지털 거버넌스, AI 기반 솔루션 등 새로운 협력 분야를 모색하기로 합의하였다.
- 또한, 모디 총리는 2025년 2월 프랑스에서 개최될 예정인 ‘AI 행동 정상회의(AI Action Summit)’에 참여하겠다는 의지를 전했다. 동 회의는 AI 부문의 글로벌 리더, 전문가, 혁신가들이 AI의 미래와 사회적 영향력을 논의하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5년 정상회의는 AI 부문의 윤리적 고려사항, 규제 프레임워크, 국제 협력 등을 중점으로 다룰 것으로 예상되며, 모디 총리는 동 회의에서 프랑스 및 여타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협력 강화
- 인도와 프랑스는 인도-태평양의 해양 안보, 지속 가능한 발전, 지역 간 연결성 증진에 대한 약속을 재확인하며, 동 지역의 전략적 중요성을 논의하였다. 양국은 자유롭고 개방적이며 포용적인 인도-태평양을 지지하며, 이를 위해 세계 각국이 동 지역에 대한 국제법 및 규범을 준수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이와 관련, 양국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 내 해적 행위, 불법 어업, 해양 환경 악화 등의 문제를 완화하기 위한 공동 이니셔티브를 논의하였다. 또한, 청색 경제, 신재생에너지, 해양 연구 분야에서의 협력 기회를 모색하였으며, 이러한 협력을 통한 상호 이익 창출 가능성을 강조하였다.
□ 여타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논의
◦ 미국·이탈리아·영국·브라질 정상과의 회담
- (미국) 모디 총리는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과의 만남에서 양국 간의 견고한 협력 관계를 논의하였다. 특히, 기술, 국방, 글로벌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을 지속하기로 합의하였으며, 모디 총리는 바이든 대통령과의 만남을 ‘항상 즐거운 일(always a delight)’이라고 표현하였다.
- (이탈리아) 조르자 멜로니(Giorgia Meloni) 이탈리아 총리와의 회담에서는 ‘2025-29년 인도-이탈리아 공동 전략 행동 계획(India-Italy Joint Strategic Action Plan 2025-29)’이 발표되었다. 동 협정은 무역, 기술, 국방, 청정 에너지 분야에 대한 양국 협력 강화를 목표로 하며, 멜로니 총리는 동 협력이 양국 간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전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하였다.
- (영국) 케어 스타머(Keir Starmer) 영국 총리와의 만남에서는 2025년 인도-영국 자유무역협정(FTA) 논의 재개 및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Comprehensive Strategic Partnership) 강화를 강조하였다. 또한, 기술, 녹색 에너지, 문화 교류 등의 부문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 (브라질) 모디 총리는 룰라 다 시우바(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브라질의 G20 정상회의 개최에 대해 사의를 표하며, 농업, 관광, 바이오 연료, 국방 등 핵심 분야를 중심으로 양국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아울러, 브라질의 ‘기아·빈곤 퇴치 연합(Global Alliance Against Poverty and Hunger)’ 출범을 긍정적으로 평가하며, 지속 가능한 개발과 글로벌 거버넌스 개혁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였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The Diplomat, At the Rio G20 Summit, India Flags Concerns of Global South, 2024.11.25.
India News Network, PM Modi engages with world leaders at Rio G20 Summit, focuses on strengthening strategic partnerships, 2024.11.21.
Vietnam News, Indian PM Modi interacts with world leaders on G20 Summit sidelines, 2024.11.20.
India Today, PM Modi meets Joe Biden at G20 Summit in Rio de Janeiro, says 'always a delight', 2024.11.18.
GOV.UK, Prime Minister announces relaunch of UK-India free trade talks, 2024.11.18.
[관련정보]
인도, 리우 G20 정상회의에서 정상 간 합의문 발표 기대 (2024.11.14)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 및 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전글 | [이슈트렌드] 인도, 겨울철 남아시아 대기오염 위기 해결을 위한 파키스탄과의 협력 필요성 증대 | 2024-11-28 |
---|---|---|
다음글 | [월간정세변화] 인도, 중국과 국경분쟁 완화 조짐 보여 | 2024-11-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