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모디 총리, 7월 8~9일 러시아 공식방문

인도 EMERiCs 2024/07/19

자료인용안내

자료를 인용, 보도하시는 경우, 출처를 반드시 “ AIF 인도ㆍ남아시아 ”로 명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 인도, 러시아와 실리적 협력...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인도 총리 첫 러 방문

◦ 인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서구, 러시아 사이에서 주도적인 외교 나서
- 미-중 경쟁이 고조되는 시기 인도는 남아시아 지역정치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무대에서 중요성이 높아졌다. 인도는 중국의 일대일로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이 인도양에서 주도하는 안보 대화에 참여하면서 미국을 비롯한 서방 국가에 중요한 협력 국가로 자리매김했다. 그럼에도 인도는 특정 진영에 기여하는 것보다 자국의 이익과 입지를 확대하기 위해 주도적인 외교 정책을 펼쳐왔다. 일례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서방 국가들이 제재를 가하는 상황에서도 인도는 對러 제재에 중립적인 입장을 견지하였으며, 러시아로부터 저렴하게 석유를 수입하여 큰 이익을 얻었다. 미국은 인도에 대러 제재 참여를 촉구하였으나, 결국 인도는 이를 따르지 않았다.
- 인도는 러시아와의 협력 의제를 더욱 확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지난 2023년 12월 수브라마니암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교부 장관이 러시아를 방문하여 세르게이 라브로프(Sergey Lavrov) 러시아 외교부 장관과 회담하였을 때 양국은 석유 이외에 다양한 협력 현안을 논의했다. 양국 외교부 장관은 석유 및 에너지 협력에서 더 나아가 다자주의와 다극 세계 질서에 관한 견해를 교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가자지구 문제가 국제사회의 노력에도 해결되지 못하자 인도 정부는 서방 국가들의 도덕성을 비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인도는 미국과의 전략적 관계를 발전시키고자 하며, 일각에서는 이러한 행보를 줄타기로 표현하기도 했다.

◦ 모디 총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첫 러시아 방문
- 지난 8일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야) 인도 총리는 러시아 수도 모스크바(Moscow)를 방문했다. 이번 모디 총리의 방문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최초로 이루어진 것이다. 모디 총리는 이번 방문 기간 모스크바의 인도 동포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 후 블라디미르 푸틴(Vladimir Putin) 러시아 대통령과 비공식 회담을 가졌다.
- 모디 총리와 푸틴 대통령과의 회담은 모스크바 외곽에 위치한 노보-오가리오보(Novo-Ogaryovo)의 관저에서 이루어졌다. 양국 정상은 러시아 대통령 관저 테라스에서 차를 마시고, 골프 카트를 함께 타고 마구간을 방문했다. 회담 이후 모디 총리는 푸틴에게 이번 방문이 기쁨의 순간이었으며, 오늘 모스크바 외각에 초청해 준 것에 대해 감사 인사를 표했다. 또한 첫날 회담 이후 모디 총리는 푸틴 대통령과 포옹하는 사진과 더불어 인도와 러시아 간의 우정을 더욱 공고히 하는 데 큰 도움이 될 내일(9일) 회담도 기대한다는 내용을 SNS 서비스인 X(구 트위터)에 등재했다.


☐ 모디 총리,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에 우려... 서방 국가들, NATO 회담서 모디 총리의 러시아 방문 언급 

◦ 모디 총리, 방문 기간 러시아와의 협력 분야 구체화... 한편 우크라이나 전쟁에 우려 표명
- 9일 모디 총리의 러시아 방문 마지막 날 인도와 러시아 정부 대표단은 향후 양국 간 협력의 목표를 명시했다. 양국 대표단은 원자력에서 의료에 이르기까지 9개 핵심 협력 분야를 선정하고 2030년까지 양국 간 무역을 절반 이상 늘려 1,000억 달러(약 138조 400억 원)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 같은 날 푸틴 대통령은 양국 관계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와 인도가 매우 오랜 우방이며 이제는 특별한 특권을 가진 전략적 동반자 관계라고 높게 평가했다. 실제로 인도는 여전히 전통적인 무기를 대부분 러시아 기술에 의존하고 있다. 1990년대 초, 소련은 인도 육군 무기의 약 70%, 공군 시스템의 80%, 해군 플랫폼의 85%를 공급했다. 그러나 스톡홀름 국제평화연구소(SIPI)에 따르면 인도의 러시아 무기 의존도는 국내 방위 산업을 지원하기 위해 다각화하면서 줄어들고 있다.

◦ 인도, 러-우 전쟁 관련 언급... 서방 국가들, NATO 정상회담에서 모디 총리의 러시아 방문 언급
- 한편 모디 총리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모디 총리는 7월 9일 푸틴 대통령에게 보낸 논평에서 무고한 어린이가 살해당하는 것을 보면 가슴이 아프고 그 고통은 견딜 수 없다며 지난 러시아의 키이우 어린이병원 미사일 공격에 관하여 언급했다. 또한 모디 총리는 모스크바에서 러시아 군에 이른바 지원병으로 지원한 인도 시민 중 일부가 우크라이나에서 강제 참전 후 사망했다는 보도에 따라 이 문제를 제기하기도 했다. 비나이 모한 콰트라(Vinay Mohan Kwatra) 인도 외무장관은 7월 9일 러시아 군에 입대한 인도 국민을 러시아 측이 퇴역시키겠다고 약속했다고 밝혔다. 콰트라 장관은 이번 사태로 약 35~50명의 인도인이 영향을 받았으며, 이 중 10명은 이미 귀국했다고 덧붙였다.
- 인도와 러시아 정상과 대표단이 회담한 다음 날인 7월 10일부터 이틀간 미국 워싱턴에서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가 개최됐다. 서방 국가들과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와 인도 정상회담에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Volodymyr Zelensky)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소셜 미디어에 "세계 최대 민주주의의 지도자가 이런 날 모스크바에서 세계에서 가장 잔혹한 범죄자를 포옹한 것은 큰 실망이자 평화 노력에 치명적인 타격"이라고 모디의 방문을 맹비난했다. 또한 미 국무부는 7월 8일 러시아와의 관계에 대해 인도에 우려를 표명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l-Jazeera, Behind Modi’s Putin hug: Is India betting on Trump winning in November?, 2024.07.16.
Reuters, India seeks to boost exports to Russia after Modi trip, 2024.07.15.
AA, ‘Geopolitical sweet spot’: Modi’s Russia visit showcases India’s balancing act, say experts, 2024.07.11.
RadioFreeEurope, In Moscow, Modi Treads Fine Line Between Russia And The West, 2024.07.10.
Voice of America, Modi arrives in Moscow with eye on Russia-China embrace, 2024.07.08.
France24, India's Modi meets Putin on first Russia visit since Ukraine offensive, 2024.07.08.
The Diplomat, India Turns the Page on Ties with Russia After Ukraine War, 2024.01.03.
CSIS, India and the Ukraine Crisis, 2022.03.01.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