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파키스탄, 경제 성장 위해 사우디 및 중국과 협력 강화

파키스탄 EMERiCs - - 2024/05/24

☐ 파키스탄, 사우디로부터 투자 유치... 파키스탄 정부, 투자 촉진 약속

◦ 파키스탄, 사우디로부터 높은 경제적 잠재력 평가받아
- 이슬라마바드(Islamabad)에서 파키스탄-사우디아라비아 투자 컨퍼런스가 개최됐다. 해당 컨퍼런스에 참석한 이브라힘 알무바락(Ibrahim Almubarak) 사우디아라비아는 투자부 차관보는 파키스탄이 경제적 잠재력, 전략적 위치, 천연자원을 지니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또한 알무바락 차관보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파키스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혹자는 알무바락의 차관보의 발언은 양국 간의 깊은 협력관계, 공통된 신앙, 문화, 공유된 가치에 기반한 관계를 강조하며 국제 파트너십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현한다고 논평했다.
- 이번에 개최된 투자 컨퍼런스는 양국 간의 경제 관계를 심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았다. 수십 명의 투자자들로 구성된 사우디 대표단이 참여한 금번 컨퍼런스는 파키스탄이 사우디 기업과 협력하여 수출을 증대하고 외국 투자를 유치해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양국의 민관파트너십(PPP)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이번 컨퍼런스에서 파키스탄 정부는 경제 전망의 가능성과 투자 유치를 위해 정부가 지원을 제공할 것을 약속했다. 무함마드 아우랑제브(Muhammad Aurangzeb) 파키스탄 재무부장관은 수출 주도 성장에 중점을 두고 외국인직접투자를 유치하여 다양한 분야를 발전시키겠다고 밝혔다. 또한 그는 파키스탄 경제 성장 전망에 대한 긍정적인 개요를 제공하며 외환 보유고 증대, 인플레이션율 개선 등을 언급했다. 

◦ 파키스탄 총리, 사우디 대표단과 회담... 투자 촉진 약속 
- 파키스탄을 방문한 사우디 대표단은 5월 6일 셰바즈 샤리프(Shehbaz Sharif) 파키스탄 총리와 회담했다. 이번 회담에서 샤리프 총리는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주요 투자 협정에 대해 긍정적인 입장을 표명하며, 상호 이익을 위한 협력 프로젝트를 촉진하기 위해 사우디의 파키스탄 내 투자에 대한 파키스탄 정부의 포괄적 지원을 약속했다.
- 이번 회담에서는 사우디 측의 파키스탄 투자에 대한 의지가 재확인되었다. 수십억 달러 규모의 잠재적 투자 논의를 포함한 금번 회담은 정보기술, 통신, 에너지, 항공, 건설, 광업, 농업, 인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정과 양해각서(MOU) 체결로 이어졌다. 위 합의들은 파키스탄과 사우디아라비아 간 경제 파트너십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 샤리프 총리는 외국인 투자 유치를 위해 유리한 정책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관료적 장애물을 제거하기 위한 정부의 노력을 강조했다. 특히 특별투자촉진위원회(SIFC: Special Investment Facilitation Council) 설립은 사우디 투자자 지원 및 상호 협력 강화를 위한 대표적인 조치이다.

☐ 파키스탄, 중국과 CPEC을 통한 협력 확대 추진 재차 합의

◦ 파키스탄, 중국과 CPEC 협력 회의 공동 주최
- 5월 7일 아흐산 이크발(Ahsan Iqbal) 기획개발개혁부 장관과 장 자이둥(Jiang Zaidong) 주 파키스탄 중국 대사가 중국 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China Pakistan Economic Corridor)을 통한 협력 회의를 공동 주재했다. 이번 회의에서는 프레임워크 내 에너지, 인프라, 산업, 식량 안보, 농업, 교통 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이 논의되었다. 특히 현대 기술 이전 및 산업 발전에 관한 내용이 중점적으로 다루어졌다. 이크발 장관은 중국으로부터 현대 기술 이전(특히 운송 및 농업 분야)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전기차 제조 산업 구역을 설립, 고용 증대와 생산 비용 절감을 도모할 계획을 강조했다.
- 또한 양국 대표단은 CPEC 2단계에 추진을 약속하고, 2025년 남아시아 게임을 함께 준비하기로 합의했다. 양측은 CPEC의 두 번째 단계를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한 공약을 재확인하고, 2025 하얼빈 동계 아시안 게임에서 파키스탄 선수들을 위한 중국 지원 훈련 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다양한 준비 사항에 대해 논의하였다.

◦ 중국, 파키스탄 총리 취임 축하... 협력 의지 재확인
- 중국이 샤리프 총리가 취임하자 지지 및 파키스탄의 성공적인 총선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베이징(Beijing)에서 열린 파키스탄-중국 전략 회담(Pak-China Strategic Dialogue)에서 중국은 셰바즈 정부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며, 파키스탄의 성공적인 총선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경제 발전과 번영을 기원했다. 이번 회담은 금번 회담은 이샤크 다르(Ishaq Dar) 파키스탄 부총리 겸 외교부장관과 왕이(Wang Yi) 중국 외교부장관이 공동 주재했다.
- 양국 대표단은 양국 관계 현황을 검토하고  다양한 부문에서의 협력 강화를 위한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논의는 전략, 경제, 정치, 국방 부문에서 양국 관계를 검토하고, 지역 및 국제적 이슈와 관련된 공동의 관심사에 중점을 두었다. 아울러 양국 대표단은 무역, 투자, 상업, 문화 교류 등에서 협력 증진에 대한 의지를 확인하고, 지역 평화와 안정을 위해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이외에도 양국은 테러 대응 및 중국 파키스탄 경제회랑(CPEC: China-Pakistan Economic Corridor)의 진전을 약속했다. 양국은 다수 수력발전 프로젝트(Dasu Hydropower Project)에서 발생한 중국인 호송 테러(3.26)를 규탄하고 대테러 협력 강화에 뜻을 모았다. 또한, ML-1 업그레이드, 과다르항(Gwadar Port), 카라코람 고속도로(Karakoram Highway) 2단계 등 CPEC 프레임워크 하의 주요 연계성 프로젝트의 진전을 가속화하고, 농업, 산업단지, 광업, 정보기술 분야 내 협력 강화에 대한 합의도 이루어졌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Express Tribune, China backs Shehbaz govt to bring economic stability, 2024.05.16.
Times of India, Pakistan's Gwadar port exposes China’s Belt and Road failure, 2024.05.14.
Business Recorder, Through transfer of modern technology: Minister for enhancing cooperation with China, 2024.05.08.
The Express Tribune, PM promises ‘blanket support’ for Saudi investment, 2024.05.07.
APP, Saudi trade delegation’s visit significant headway in bilateral ties: PM, 2024.05.07.
Dawn, Saudi Arabia sees Pakistan as high priority opportunity, believes in its economic potential: Almubarak, 2024.05.06.
PTI, Saudi official says Gulf Kingdom considers Pakistan a high priority business opportunity, 2024.05.06.
Xinhua, Feature: Chinese agricultural technology transforms oilseed harvesting landscape in Pakistan, 2024.04.22.

[관련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