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방글라데시, 선거 전 지방행정관 교체... 야권도 탄압

방글라데시 EMERICs - - 2023/12/22

☐ 방글라데시 선관위, 말단 행정관 교체... 방글라데시 야권, 다음 선거 보이콧 선언

◦ 방글라데시 선관위, 말단 행정 구역 행정관 교체
- 방글라데시 선거관리위원회(Election Commission)는 방글라데시 내 말단 행정구역(Upazila·우파질라) 행정관 교체를 명령하였다. 선거 일정을 발표하면서 방글라데시 선거관리위원회는 우파질라 행정관의 교체가 필요하다고 발표했다. 선거관리위원회는 지역 정치인이 법 집행 기관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막아 자유롭고 공정한 선거를 보장하고, 일부 경찰관들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기 위해 이러한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우파질라는 방글라데시 행정 구역인 구(district)의 하부 행정 단위로, 현재 방글라데시 내 우파질라의 개수는 495개이다.
- 방글라데시 선거관리위원회는 공공행정부가 제출한 교체안을 승인하였으며, 2024년 1월 선거까지 총 205명의 우파질라 행정관을 교체하겠다고 밝혔다. 2023년 12월 7일 Md 자한기르(Md Jahangir) 방글라데시 선거관리위원회 회장은 1년 이상 근무한 우파질라 행정관의 교체를 권고하였다. 이에 따라 방글라데시 공공행정부는 3단계에 거처 우파질라 행정관들을 교체하는 제안서를 제출하였다. 공공행정부는 첫 단계에서 47명의 우파질라 행정관을, 2단계와 3단계에서 각각 110명과 48명의 행정관을 교체할 것이라고 밝혔다.

◦ 방글라데시 법원, 총선 전 야권 인사 보석 요청 거부... 야권, 선거 보이콧 선언
- 2023년 12월 18일 방글라데시 수도 다카(Dhaka) 법원이 지난 10월 반정부 시위에서 구금되어 수사를 받고 있는 야권 지도자의 보석 요청을 거부했다. 마기스트라테 라제슈 초드리(Magistrate Rajesh Chowdhury) 판사는 방글라데시 민족주의자당(BNP, Bangladesh Nationalist Party) 사무총장인 미르자 파크룰 이슬람 알람기르(Mirza Fakhrul Islam Alamgir)와 BNP당의 지도자이자 전 상무부 장관이었던 아미르 칸 마흐무드 초드리(Amir Khasru Mahmud Chowdhury)의 보석 요청을 거부했다.
- 지난 10월 칼레다 지아(Khaleda Zia) 전 방글라데시 총리가 이끄는 BNP와 야권 정당들은 현 정부가 아닌 임시 정부가 2024년 1월 선거를 조직하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시위를 벌였다. 해당 시위는 폭력 시위로 번졌으며, BNP 지도자들은 구금되어 수사를 받았다.
- 임시정부에 의한 선거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자 BNP는 1월 선거에 참여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야권은 셰이크 하시나(Sheikh Hasina) 방글라데시 총리 정부가 지난 2018년 부정선거를 자행하였으며, 하시나 총리 정부가 다음 선거를 공정하게 치를 것이라는 믿음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한 BNP 지지자들은 주요 야당이 참가하지 않는 선거가 국민의 뜻을 반영하지 않는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 방글라데시 여당, 총선 전 내부서 불안 포착... 그럼에도 본격적인 선거 유세 시작

◦ 방글라데시 여당, 다음 선거에서 연정 중인 정당 탈퇴 의심
- 방글라데시의 집권 정당 아와미 연맹(Awami League)이 다가오는 제1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자티야당(Jatiya Party)이 연정에서 발을 뺄 가능성이 있다고 의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12월 11일 하시나 총리는 내각 회의 후에 이 같은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을 요구한 두 명의 장관에 따르면 하시나 총리는 내각 회의 후 비공식 토론에서 자티야당을 신뢰할 수 없다고 발언했다.
- 하시나 총리는 내각 회의 후 2024년 1월 7일의 선거와 관련해 장관, 부장관, 차관들에게 몇 가지 제안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익명의 두 장관에 따르면, 비공식 토론에서 일부 참석자들은 다가오는 선거에서 자티야당의 참여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그들은 아와미 연맹에 소속된 ‘독립’ 후보에 대해서도 논의하며 하시나 총리에게 무소속 후보를 선거에서 제외하는 조치를 취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 하시나 총리는 장관들의 요청에 대해 다가오는 선거에서 자티야당의 행보를 보장할 수 없다며 요청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시나 총리는 로우샨 에르샤드(Rowshan Ershad)와 그녀의 아들 라흐기르 알 마히 에르샤드(Rahgir Al Mahi Ershad), 마쉬르 라흐만(Mashiur Rahman) 등 자티야당의 핵심 인사들이 선거에서 배제됨에 따라 자티야당의 정치적 행보가 불확실성을 띤다고 밝혔다. 한편 하시나 총리는 자티야당의 결정이 예측 불가능하다는 점을 강조하기도 했다.

◦ 방글라데시 총리, 여당의 공식 선거 유세 시작 선언... 야권 강력 비난
- 2023년 12월 20일 하시나 총리는 여당인 아와미 연맹의 선거 유세 시작을 선언했다. 방글라데시 북동부 도시인 실헤트(Syhelt)에서 아와미 연맹의 지지자 수십만 명이 운집한 집회가 조직됐다. 이번 집회에서는 아와미 연맹과 하시나 총리에 대한 지지자들의 지지가 재확인되는 자리였다.
- 이번 집회에서 하시나 총리는 야당의 행위를 비난하는 한편, 지난 기차 사고의 배후에 야권이 있다고 주장했다. 하시나 총리는 BNP의 1월 7일 선거 불참과 야권 정당들이 지난 10월 집회에서 폭력 행위를 한 것을 강력하게 힐난했다. 또한 하시나 총리는 지난 12월 19일 여객 열차 화재 사건으로 4명이 사망한 사건의 배후에 BNP가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Associated Press, Bangladesh Prime Minister Sheikh Hasina kicks off election campaign amid an opposition boycott, 2023.12.21.
Associated Press, Bangladesh court denies opposition leader’s bail request ahead of a national election, 2023.12.18.
Prothomalo, Govt doubtful about JaPa's participation in the elections, 2023.12.12.
bdnews24, Bangladesh replaces another 110 UNOs ahead of elections, 2023.12.07.
bdnews24, EC approves transfer of over 400 UNOs, police station chiefs ahead of Jan 7 polls, 2023.12.07.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