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스리랑카 에어컨 시장 동향

스리랑카 KOTRA 2023/12/26

에어컨 수요는 매년 증가세지만 시장 진출시 결정요인은 가격

HS Code 및 상품명


에어컨 수요 증가의 요인들



스리랑카 National Physical Planning Department에서 실시한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2022년 스리랑카의 도시화율은 2012년 18.5%에서 45%로 증가했다. 특히 경제 위기 이후 많은 농촌 지역 주민들이 더 나은 소득 전망을 찾아 도시로 이주하면서 2022년에 큰 폭으로 증가했는데, 도시에 사는 스리랑카 사람들은 아파트 선호도가 증가하고 주택 선택 비율이 점점 줄어들면서 에어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스리랑카 도심에서 에어컨은 필수품이 됐다.



자동차 에어컨에 대한 수요도 증가세이다. 스리랑카는 최근 몇 년간 거의 모든 차량의 수입이 중단돼 있어 기존에 스리랑카에 운행 중인 차량의 연식이 계속 늘어나고 있는데, 운행기간 및 운행거리 증가에 따라 차량용 에어컨을 비롯한 부품 교체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지구 온난화에 따른 기후 변화로 인해 현지에서도 예전과 달리 차량에 에어컨을 설치하려는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관광 산업 회복도 빼놓을 수 없다. 국내외 관광객 증가에 따라, 스리랑카 관광청은 인기 관광 지역에 관광청이 승인한 주택은 반드시 에어컨을 설치해야 관광객을 대상으로 숙박업소로 영업할 수 있게 허가하고 있다.

 

수입 현황



2020년부터 스리랑카 정부의 엄격한 수입 제한에도 불구하고 에어컨 및 관련 부품 수입은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중국은 지난 10년간 30% 이상의 시장 점유율로 최대 공급국이었으며, 한국에서의 수입은 전년동기비 180% 이상 증가하여 가장 큰 증가세를 보이며 2022년에는 인도와 태국을 제치고 두 번째 수입 순위를 기록하였다. 뒤이어 인도는 3위, 말레이시아는 수입 시장 점유율 4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2023년 1~9월까지의 수입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으로부터 220만 달러 상당을 수입하면서 여전히 중국으로부터 가장 많이 수입하고 있고, 인도가 210만 달러 상당의 수입으로 2위를 차지했으며 한국은 61% 감소한 56만 달러 상당의 수입으로 3위로 내려갔다. 태국은 전년 동기 대비 50% 이상 수입이 증가하며 4위를 차지했는데, 2023년 전체 수입은 전년 동기 대비 0.03% 증가하며 낮은 성장률을 보였다.

 

<HS Code 841590 에어컨에 대한 지난 3년간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자료: World Trade Atlas]

 

<HS Code 841590 에어컨에 대한 2023년 1~9월에 대한 수입 통계>

(단위: US$ 천, %)
[자료: World Trade Atlas]

 

상기 품목에 대한 수입세율은 다음과 같다. 



<에어컨에 대한 수입 세율>

(단위: 스리랑카 루피화, %)
[자료: 스리랑카 관세청]





HS Code 8415.90에 해당하는 제품 (HS 코드 8415.90.90 제외)

- 수입 관세: 20% 또는 2만9900루피

- 부가가치세: 15%

- 항만 및 공항세: 7.5%

- CESS: 10% 또는 1만4900 루피

- 사회 보장세: 2.5%

 

HS Code 8415.90.90에 해당하는 제품

- 수입 관세 20%

- 부가가치세 15%

- 항만 및 공항세: 5%

- 사회보장세: 2.5%

  

수입 제한 현황



HS Code 841590.90에 해당하는 부품은 수입에 제한이 없으나, HS Code 851590에 해당하는 기타 제품은 스리랑카 Department of Export and Import Control의 수입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는 오존층 파괴 제품의 국내 수입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수입업체는 신청서와 함께 사업자 등록증, 제품 사양, 제품 인증서, 제조국의 관련 기관에서 인증한 온실가스 배출 내역서를 스리랑카 Central Environment Authority에 제출해야 한다. 심사 후 수입허가는 2년 동안 부여되며 2년마다 허가를 갱신해야 한다. 수입허가를 취득한 후 수입자는 수입 허가증과 함께 수입 제품 세부 정보 및 수입자 세부 정보를 수출입 통제부에 제출하여 수입허가를 받아야 한다. 신청서 제출부터 허가가 나오기까지는 30일이 소요되고 수수료는 1만5000루피(약 USD 50)이다.



유통 구조



애프터서비스는 소비자가 에어컨을 결정할 때 가장 큰 요소이며, 빠르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고객은 선호하는 만큼 판매 회사는 고객에게 최상의 A/S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수리 및 유지 보수 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어야 하고 예비 부품 재고를 잘 관리해야 한다. 예비 부품 구매자는 스리랑카에 진출한 에어컨 브랜드의 현지 대리점이며, 제3자 서비스 제공업체가 주요 수입업체이다. 주요 브랜드의 현지 에이전트는 일반적으로 제조업체 자체에서 부품을 수입하지만, 정품은 비싼 관계로 고객들의 수리비 절감을 위해 외부에서도 비필수 부품을 수입하는 경우가 있다.



수입 에이전트 유지 보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외주를 주는데, 일반적으로 에이전트는 구매자가 에이전트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한 후 2년 동안 무료 서비스를 제공한다. 일부는 이러한 서비스 계약을 진행하지 않고 필요할 때 에어컨 서비스만 제공하는 별도의 회사에 연락하여 서비스 및 유지 보수를 수행하는 것을 선호하기도 하는데, 이 경우는 서비스 에이전트보다 저렴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경우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외부 서비스 제공 업체는 제조업체 또는 OEM 공급 업체로부터 정품 부품을 수입하고 다른 제조업체에서도 저렴한 부품을 수입하여 고객에게 현지 공식 에이전트보다 경쟁력 있는 수리 및 서비스 요금을 제공하기도 한다.



에어컨 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사항은 현지 기후를 감안한 신속한 수리이다. 따라서 에이전트와 외부 서비스 제공업체 모두 신속한 서비스 및 유지 보수를 위해 상당한 양의 부품을 미리 보유하는 경향이 있다.



<주요 공급업체>

(단위: %)
[자료: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체 조사]

 

거의 모든 제품은 인도 공장으로부터 수입한다. 파나소닉과 TCL사의 특정 유형 에어컨은 말레이시아와 태국에서 수입하지만 제품의 50% 이상이 인도 공장에서 생산된다.

 

현장 인터뷰



Softlogic Group의 서비스 센터 임원인 락시타 씨는 지난 2년 동안 가격이 2배나 상승하면서 새 제품에 대한 수요가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스리랑카 소비자들이 에어컨을 수리해서 사용하고 있고 호텔에서도 새로 구입하는 것보다 수리해서 쓰는 것을 선호한다고 말했다. 선호 브랜드는 파나소닉과 삼성이며, 두 브랜드 부품은 인도와 말레이시아에서 수입한다고 한다. 그는 시시각각 발생하는 정전으로 인해 에어컨이 손상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해 주로 전자 메인 보드와 콘덴서를 교체해야 한다고도 덧붙였다. 한국에서 부품을 직접 수입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자신이 아는 한 인도 공장과만 연락을 주고받을 뿐 한국과는 직접 연락을 주고받지 않는다고 답했다.



Misty Modern Group의 정비 및 수리 책임자 와루나 씨는 수리 부품의 대부분을 한국에서 수입하여 자동차 에어컨, 냉동 트럭 및 가정용 에어컨 장치를 수리한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에서 Denso (덴소코리아 – 기원은 일본 회사임), Doowon 등의 브랜드를 수입하며 스리랑카에서 이들 브랜드의 공식 대리점 역할을 한다. 그는 스리랑카에서 자동차 및 냉동 트럭 에어컨과 냉동 기능 수리가 가장 큰 시장이라고 설명하며 가정용 에어컨의 경우 해당 지역에 계속되는 정전이 발생하지 않는 한 손상되는 부품이 거의 없다고 말했다.



자동차와 냉동 트럭의 경우 차량이 10만km를 주행한 후에는 대부분의 에어컨 부품을 교체해야 하는데, 스리랑카에 있는 대다수의 차량은 주행거리가 10만km를 넘은 차들이기 때문에 에어컨 교체가 필요한 상황이다. 그는 덴소는 스리랑카에서 유명한 브랜드 중 하나이며, 고객들은 덴소 브랜드를 알고 있기 때문에 다른 브랜드보다 덴소 제품을 판매하기 쉽고, 덴소 제품은 거의 모든 유형의 차량에 적합해서 작업하기 용이하다는 점도 덧붙였다.

 

업계 뉴스



LG의 Dual Cool Energy Efficient Inverter 에어컨은 스리랑카에서 탄소 발자국 라벨을 획득한 유일한 에어컨이다. 영국에 본사를 둔 Carbon Trust는 LG 듀얼 쿨 에너지 고효율 인버터 에어컨이 탄소 발자국 라벨을 획득하기 위한 모든 요건을 충족하여 시중에서 가장 친환경적인 에어컨임을 인증했다.

(출처: 2023년 6월 25일 현지 신문 선데이 옵져버)



남아시아 최초로 스리랑카에 한국에너지공단과 스리랑카 Sustainable Energy Authority가 공동으로 '실내 에어컨 시험설비'를 구축한다. 한국에너지공단은 이 사업에 20만 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출처: 2022년 10월 10일 현지 신문 더 아일랜드)



2022년 11월 23일부터 에어컨 관련 일부 품목에 대한 수입 금지를 완화한다는 관보가 발표되었고, 수입 허가 품목에는 냉장고, 에어컨, 세탁기, 브레이크 패드 등이 포함되었다.

(출처: 2022년 11월 24일 현지 신문 뉴스와이어)

 

시사점 



가전제품의 경우 LG, 삼성과 같은 한국 브랜드가 유명하다. 또한 이 브랜드의 부품은 인도에서 수입하는데, 정품은 비싸기 때문에 현지 서비스 업체들은 적합한 부품의 경우 LG, 삼성제품 수리에 다른 제조업체 부품을 사용해서 수리한다. 특히 작년부터 수리비가 두 배로 상승하면서 가격이 저렴한 부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에어컨 부품에 대한 스리랑카 시장 진출에 있어 결정 사항은 가격 요인이다. 또한 LG, 삼성 에어컨 외에도 현지 바이어들이 한국의 중소기업 에어컨 수입에 대한 문의도 종종 있는 편이므로 스리랑카 시장에 관심이 있는 중소 에어컨 제조 업체는 가격 경쟁력을 갖춰 적합한 현지 바이어를 발굴하여 납품할 여지는 있는 상황이다.

 

작성자: Rajith Perera 

자료: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