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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성장 중

인도 KOTRA 2023/09/04

'TechSci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스포츠 의류시장의 규모는 약 US$ 330억에 해당한다. 또한 글로벌 스포츠 의류시장은 매년 8~10%의 비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1조5000억 달러에서 2조 달러에 이르는 전체 의류 시장의 약 20%에 해당한다. 인도는 중국, 미국에 이어 세계 3위의 의류 시장으로, 이 중 스포츠 의류 시장은 2021년 579억 달러로 평가되었다.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은 역사적으로 다양한 인도 브랜드의 출현과 함께 성장해왔다. 인도 국민 스포츠라고 할 수 있는 크리켓을 포함하여 카바디(Kabaddi), 축구, 배구, 하키 등 스포츠 전반에 걸쳐 스포츠 활동이 급증하고 있으며, 대부분 프로 리그가 개최되고 있어 이와 관련된 스포츠 의류 시장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 특징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은 두 가지 특징으로 요약할 수 있다. 첫 번째,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변화로 인해 스포츠 의류에 대한 인도인의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인도인이 스포츠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갖게 됐다. 스포츠 의류 기업과 투자자들은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눈높이에 맞춘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 



두 번째, 코로나의 영향으로 고객이 온라인 구매에 능숙해진 덕분에 온라인 스포츠 의류 시장이 활성화되고 있다. 또한 여전히 재택근무를 하는 사람들이 많고 이들이 전통적인 비즈니스룩에서 벗어나 캐주얼 스포츠룩을 착용한다는 점도 시장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주요 기업들의 시장 전략

 

인도에서 성장하는 브랜드 중 일부는 다양한 시장 전략을 추진해왔다. 



그중 소재와 기술의 혁신이 대표적인 차별 전략으로 손꼽힌다. 예를 들어, Van Heusen Flex 활동복 브랜드는 항균 기술을 사용하여 악취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빠른 건조 직물, 인체 공학적 디자인, 높은 신축성, 내구성을 갖춘 Easy Dry 기술을 사용한다. 낮에는 평범하지만 어둠 속에서 빛을 발하는 반사 요소가 포함된 '리플렉트(reflect) 기술'도 탑재해 스포츠 의류에 혁신을 더하고 있다. 

 

유명인과 운동선수와의 콜라보레이션도 빼놓을 수 없는 전략이다. 인기 운동선수, 스포츠 팀, 유명인과 협력하면서 브랜드 가시성과 신뢰도를 높이고 더 많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또한 인도의 유명 인플루언서들은 자체 스포츠 의류 브랜드를 운영하기도 하는데 Hritik Roshan의 HRX, Virat Kohli의 Wrogn, Jacqueline Fernandez의 Just F, Shahid Kapoor의 Skult가 그 예다. 

 

소도시들로 스포츠 의류 매장이 확장되고 있는 것도 주요 트렌드다. 의류 브랜드들은 스포츠 의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작은 도시와 마을로 유통 네트워크 및 소매점을 확장하는데 집중하고 있다. Decathlon은 스포츠 및 피트니스 의류 분야에서 오프라인 매장에 집중하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Sketchers는 이미 뭄바이 외곽에 있는 110만 평방피트 규모의 유통 센터를 시작했고 2023년 현재 Puma는 인도에 577개 이상의 매장을 보유하고 있다. Puma의 많은 오프라인 매장은 인도 소비자들 사이에서 Puma의 접근성, 가시성,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 세그먼트 분석

 

제품 유형에 따라 시장은 트랙 팬츠, 스타킹, 스포츠 조끼, 티셔츠, 스웨트 셔츠 등으로 분류된다. 이 중 스포츠 티셔츠는 편안함을 주기 때문에 일반인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고 트랙 팬츠의 경우 아침에 조깅하는 사람과 엘리트 운동선수 등에게 인기가 높다. 또한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인도인들은 달리기, 걷기, 테니스 등 다양한 활동을 위해 착용하는 운동화나 의류의 종류를 의식하지 못하였으나 이제는 운동별로 제품을 구매하는 등 의식이 변화하고 있다. 

 

사용자에 따라 시장을 분류할 수도 있다. 시장은 여성, 남성, 어린이로 분류되는데 인도 시장에서는 남성용 스포츠 의류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여성용 시장이 따르고 있으며, 어린이용 제품 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가장 작다. 그러나 최근 인도에서 여성들의 스포츠 참여율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용 스포츠 의류 시장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인도 스포츠 의류 주요 브랜드 현황

 

인도인들은 일반적으로 나이키, 아디다스, 아식스, 푸마, 뉴발란스 등과 같은 유명 브랜드들의 스포츠 의류 제품 구매를 선호하지만 여전히 많은 수의 소비자들은 인도 국내 브랜드를 고수하고 있다. 대규모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주요 인도 스포츠 브랜드에는 HRX by Hrithik Roshan, Proline Fitness, Seven by MS Dhoni, Shiv Naresh Sports, Alcis Sports 등이 있다.



<인도 대표 스포츠 의류 브랜드>
[자료: business bar]

 

인도의 스포츠 의류 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기업에는 Puma, Adidas, Nike, Under Armour, ASICS, Fila, SSIPL Lifestyle(Lotto), Decathlon Sports, Shivnaresh Sports, Skechers 등이 있다. 



<주요 글로벌 기업 현황>
[자료: maximize market research, KOTRA 첸나이 무역관]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 SWOT 분석 



1) 강점(S)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은 도시 인구의 비율 증가로 인해 지난 5년 동안 상당한 성장을 기록했다. 성장하는 경제 수준,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피트니스에 대한 인식 증가는 스포츠 의류 판매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2) 약점(W)

인도에서는 아직 기능성 스포츠 의류 제품에 대한 수요가 타 의류 대비 크지 않기 때문에, 스포츠 의류에 사용되는 특수 기능성 원자재의 현지 조달이 쉽지 않다. 이는 생산 지연, 생산량 감소, 비용 증가 등의 문제를 야기하고 궁극적으로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3) 기회(O)

대부분의 글로벌 기업들이 진출해 있다는 점은 위협이 될 수 있으나 그만큼 시장 성장성이나 내수시장이 크다는 반증이 될 수 있다. 이 점은 충분히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4) 위협(T)

인도 스포츠 의류 브랜드 시장은 Nike, Adidas, Puma 등과 같은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을 피할 수 없다. 이러한 국제 브랜드는 강력한 브랜드 인지도, 광범위한 마케팅 예산,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어 타 브랜드가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또한, 인도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이며 소비자는 종종 브랜드 충성도보다 경제성을 우선시한다. 이러한 인도 시장의 특징은 스포츠 의류 브랜드가 저렴한 제품들과 경쟁을 위해 고가 제품을 유지하기 어렵게 만들고 있다. 

 

스포츠를 지원하기 위한 인도 정부의 주요 정책



주 정부 및 기타 정부 기관은 청소년의 신체 활동을 장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정부는 또한 여성이 스포츠에 참여하도록 적극 권장하고 있다.



Junior Target Olympic Podium Scheme(TOPS)는 2020년 정부가 발표한 프로그램으로 10세에서 12세 사이의 어린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인데, 이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첨단 스포츠 시설 및 기관에서 전문 강사로부터 코칭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Khelo India Scheme’ 제도는 소녀와 여성이 스포츠에 참여하는 동안 직면하는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켈로 인디아 게임* 에 참가하는 여성의 수는 2018년에서 2020년 사이에 161% 증가했다.

    주*: 정부가 지원하는 운동 활동 중의 하나로 매년 추진되는 이벤트 



또한, 인도의 청소년 체육부는 요가를 스포츠 분야로 인정하며 ‘국제 요가의 날 프로모션’을 추진하고 있다. 요가를 교육의 일부로 홍보하기 위해 연합 정부는 대학에서 요가 교육을 도입하기로 결정했고 6월 21일 국제 요가의 날 기념 행사의 일환으로 스포츠 의류 및 액세서리와 같은 피트니스 상품을 판매도 하고 있다. 소매점 업계 관계자인 ‘Riya Pahuja’는 “Decathlon은 AI 기반 개인화 및 추천 엔진을 구축했습니다. 이 브랜드는 50-60개에 가까운 스포츠 제품을 제공하며 초보자부터 고급 수준까지 다양한 고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관련 기업들은 고객의 요구에 따라 이벤트나 트레이닝, 요가 클래스 등의 형태로 소매점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도 합니다.”라고 전했다.

 

시사점 



인도 스포츠 의류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그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특히 피트니스 활동에 적합한 성능 지향적이고 스타일리시한 활동복을 제공할 수 있으며, 맞춤형 스포츠 의류를 제공하는 브랜드는 충분히 시장에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혁신적인 기능성 제품은 인도의 기후 조건에 대처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며 동시에 움직임의 용이성과 내구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 



또한, 여성 스포츠 의류 시장은 더 많은 여성들이 스포츠 및 피트니스 활동에 참여함에 따라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진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은 이런 트렌드에 맞추어 전용 제품을 개발, 판매하는 데 집중해야 할 것이다. 





자료: Tech sci research, pib.government, business bar, maximize market research, Indian textile magazine, money control, republic world 등 KOTRA 첸나이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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