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의 금융기기시장을 선점하라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6/10
인도의 금융기기시장을 선점하라 - 1차 산업의 지속 성장과 함께 커가는 인도은행 - - 시골지역 은행서비스 보급을 위한 인도 정부의 노력 -
□ 인도 은행업 산업동향
○ 인도 은행 동향 - 인도의 은행은 정부 자금이 50% 이상 투입된 공공은행과 나머지 민간은행(외국계 포함)으로 크게 두 개의 섹터로 나눠져 있음. - 매년 공공은행은 12%의 성장률을, 민간은행은 13%(외국계 9%)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음. - 2015년 현재 인도의 전체 은행 자산은 약 1조9600억 달러이며, 이 중 공공은행이 1조4000억 달러를 보유하고 있음. 이는 전체의 약 70%에 해당됨. - 은행의 여·수신 물량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매년 6%대의 성장을 기록함. - 현재 인도 전역 ATM기기의 수는 약 19만 개가 설치돼 있으며, 이는 인구 수 100만 명당 105개의 수치이며, 2017년까지 305개로 늘어날 예정임. - 현재 인도 전역 39만 개 마을에 약 1만4000개의 은행지점이 있음. 하지만 아직까지 약 49만 개 마을에 은행이 보급돼 있지 않음.
자료원: Reserve Bank of India
○ 은행서비스 보급을 위한 인도 정부의 노력 - RBI(Reserve Bank of India)는 지방에 은행서비스 보급을 장려하기 위해 12년 만인 2014년에 2개의 은행(IDFC, Bandhan Microfinance)에 은행 라이선스를 부여했음. - 2015년에는 10개의 은행들에 제한적인 라이선스(작은 규모용 10개)를 추가로 부여함. - 2019년 3월 31일까지 인도의 모든 은행들이 ‘바젤 III‘에 충족될 수 있도록 기한을 두고 있음. · 바젤III: 바젤은행감독위원회에서 금융위기 재발을 막기 위해 2010년 새롭게 내놓은 국제기준 - Pradhan Mantri Jan Dhan Yojana 제도를 발표함. 이 제도에 가입한 인도인은 누구나 ① 0루피로 계좌를 만들 수 있으며 ② 평생에 걸쳐 3만 루피의 보상을 받고, ③ 5000루피까지 마이너스 통장을 사용할 수 있음.
10만 명당 은행 지점 수(2014년) 자료원: World Bank, IMF
○ 1차 산업의 성장으로 인한 시골지역 은행서비스 수요 증가 - 인도 시골지역은 향후 15년간 매년 3.6%의 성장률을 예상 - 농업, 어업, 임업은 2009년부터 연평균 약 10%씩 성장함. 이러한 성장은 시골지역도 은행서비스를 필요로 하게 함.
농업, 어업, 임업의 인도 GDP 성장 (단위: 십억 달러) 자료원: McKinsey estimates, Ministry of Agriculture
□ 인도 금융기기 수요 동향
○ 위폐감별계수기 - 2015년 위폐감별계수기(HS Code 847290)의 대인도 수입액은 14억 달러임.
자료원: DGCI&S, Ministry of Commerce
- 인도에 위조화폐의 수량이 점차 증가하고 있어 많은 은행이 견고하고 속도가 빠른 위폐감별계수기를 필요로 하고 있음. - 위폐감별계수기 딜러들의 말에 따르면, 지난 2년간 이 시장은 50% 이상 성장했다고 함. - 은행이나 금융기관뿐만 아니라, 현지 무역상인들 역시 위폐감별계수기를 구입하고 있음. - RBI에서 은행에 위폐감별계수기를 비치하도록 권장하고 있음. 이로 인해 인도 화폐의 온전성을 유지 할 수 있다고 굳게 믿고 있음.
인도 화폐 통화량
인도 위조화폐 통화량 자료원: Reserve Bank of India
○ ATM - 2015년 현재 19만 개의 ATM이 설치돼 있으며, 2014/2015년에 약 16.7% 성장함. - ATM 보유 수는 State Bank of India(SBI)가 4만7857대로 가장 많고, ICIC Bank가 1만3088대, Axis Bank가 1만2440대, HDFC Bank가 1만1795대로 뒤를 잇고 있음. - 인도은행은 ATM에 여러 은행업무를 추가할 수 있도록 최근에 허가를 했으며, 따라서 인터넷뱅킹 및 예금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최신 ATM을 구입하는 추세임. - 현재 인도 ATM시장 점유율은 NCR사가 47%로 가장 높고, Diebold사와 Wincor사가 뒤를 잇고 있음. - ATM의 평균수명이 5~7년인 것을 감안하면, 향후 2~3년간 인도의 ATM기기 및 관련 부품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전망됨.
ATM 점유율 및 성장 추이 자료원: Reserve Bank of India
□ 시사점
○ 중국 저가제품에 대한 인도 시장의 인식 변화 - 인도 내 중국 제품에 대한 품질 의혹이 불고 있어 한국 금융기기 업체가 침투하기 좋은 시기임. - 좋은 A/S를 바탕으로 진출한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음.
○ 동남아시아 시장 다음은 인도 시장 - 최근 한국 금융기기 업체들이 동남아(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시장에서 좋은 성과를 내고 있음. 아직까지 인도 시장은 동남아 시장에 비해 성장이 덜 됐지만 잠재력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큰 시장임. 빠른 성과를 바라기 전에 지금부터 시장을 선점해 브랜딩을 하는 것이 중요.
○ 인도 시장 진출 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 - 인도는 대표적인 가격시장이라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함. 품질만을 강조해서는 결코 성공하기 어려움. 가능하면 제품의 기능을 옵션으로 두어 기능을 줄이더라도 가격에 융통성을 주는 것이 좋음. - 인도 금융기기 수입업자들은 완성품(Complete Built Unit)을 반제품(Semi Knock Down)보다 선호함. 인도는 아직까지 빠른 시일 내의 이득만을 추구하는 근시안적 경향이 남아있기 때문임.
자료원: India Brand Equity Foundation, World Bank, IMF, Reserve Bank of India, DGCI&S, Ministry of Commerce, McKinsey estimates, Ministry of Agriculture 및 KOTRA 뭄바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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