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직기시장의 성장과 직조산업의 번영
스리랑카 KOTRA 2016/03/22
스리랑카 직기시장의 성장과 직조산업의 번영
□ 시장 정보
○ 직기시장 개요 - 의류산업은 스리랑카 내 거대 단일산업이며, 약 30만 명이 의류와 관련된 직종에 종사하고 있음. - 의류분야의 수출은 2013년 77억500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이는 스리랑카 총수출액의 45%를 차지함. - 직조산업(weaving industry)의 번영으로 직물의 제조량 역시 증가하는 추세임. - 현재 스리랑카 직물 생산기업들은 니팅 패브릭(knitting fabric) 52%, 위빙 패브릭(weaving fabric) 약 48%를 사용하는데, 스리랑카 정부는 직물분야의 국내 가치 창출을 위해 이러한 48%의 위빙 패브릭의 국내 생산을 촉진함. - 현재 추정되기로 스리랑카 내 약 1만 개의 직기가 가동 중이며, 이로 인해 약 3만 명의 직접 고용이 가능해짐.
○ 수입현황 HS Code 8446 기준 수입현황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직기에 대한 수입이 2014년 대비 2015년 14%, 2013년 대비 2014년 55% 상승함. - 이러한 직기 수입의 증가에 대한 주원인은 EU국가들과 미국 시장 내 스리랑카 의류에 대한 수요 증가임. - 스리랑카 의류에 대한 EU국가의 수요는 1년 사이 6.8% 증가했으며, 미국 시장에서는 21% 성장함. - 스리랑카 직기 수출국가 1위가 중국인 이유는 스리랑카 시장 내 다수의 중국 기업이 존재하기 때문이 아니라, 중국에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직기 생산 브랜드가 존재하기 때문임. - 현재 스리랑카 내 한국 수입 직기에 대한 수요는 높지만 아직 경쟁력이 높은 기업은 부재함.
○ 직기 산업의 잠재력과 수요 - 정부는 2020년까지 스리랑카를 남아시아의 의류 중심지로 거듭나게 할 계획 - 지난 2년간 직조산업은 15%가량 성장했으며, 산업자원부는 중소 직물 생산업체에 대한 경제적 지원에 적극적으로고 있음. - 스리랑카 Export Development Board(EDB)의 5개년 계획에 따르면, 스리랑카의 직물 생산과 가공 분야는 꾸준히 성장해 의류 수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임. - 현재 스리랑카 내 직기를 생산하는 제조업체는 없으며, 사용되는 모든 직기는 해외로부터 수입되는데 매년 약 1000개가 수입돼 기존품과 대체됨. - 스리랑카 투자청은 해당 산업을 국가 발전을 위한 전략으로 간주해 직기 수입에 수입세를 부과지 않는 등 해외 투자자들을 위한 특별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 수직 제품과 직물의 주 수출업체와 제조업체 - Barbara Sanson Exports(Pvt) Ltd. - Kandys Handlooms Exports Ltd, Suntex Handlooms - Selyn Exporters(Pvt) Ltd, Ko-Lanka Pure Silk(Pvt) Ltd. - Orchid Agencies(Pvt) Ltd, Sadako Industries Int.(Pvt) Ltd. - Nangi Softcrafts(Pvt) Ltd, - Joy &Friends(Pvt) Ltd. - Natural Silk Factory(Pvt) Ltd. - Asian Fabrics Ltd. - Ko-Lanka Pure Silks Pvt. Ltd - Suntex Handloom Industries - Kelani Fabrics
○ 직조산업에 지원을 주는 기관 - Ministry of Industry & Commerce Department of Textiles - Sri Lanka Institute of Textile and Apparel - University of Moratuwa(UOM) - National Enterprise Development Authority(NEDA)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 마케팅과 유통
○ 마케팅 - 스리랑카 시장에 진출하기 위한 가장 좋은 마케팅 기법은 무역박람회를 이용하는 것임. - 일본 의류 박람회 개최 당시 새로운 제조업체의 발견과 신기술 도입을 위해 대부분의 스리랑카 의류분야 제조업자들이 참여한 사례가 있음. - 다수의 현지 기업들은 이러한 박람회를 통해 새로운 바이어를 발굴해냄. - 또 다른 신기술와 기계의 마케팅 방법으로는 워크숍 활용이 있음. - 많은 일본 기업들은 일본국제협력기구(JICA)를 통해 스리랑카 현 기술의 발달을 위한 지원을 해주는데, 이때 스리랑카 의류 기관은 일본 기업들이 워크숍을 개최할 수 있도록 도움. - 직기 바이어들은 주로 중소기업이기 때문에 구매 시 가격은 중요한 요소이며 신중히 고려해야 함.
○ 유통 - 유통은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이루어짐. - 모든 브랜드는 지정된 현지 에이전트가 있으며, 이들을 통해 스리랑카 전역에 직기를 유통하고 관리함. - 스리랑카 기업들은 직기를 바로 제조업체로부터 수입하는 것을 원치 않기 때문에 스리랑카 내 현지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함.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8446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수입세(Import Tax) Free - 부가가치세(VAT) Free - 항공항만세(PAL) 2% - 국가재건세(NBT) 2%
○ 한국 기업을 위한 성공적인 마케팅 팁 - 한국 기업의 직기시장 진출 성공은 현지 예상 가격과 얼마나 적합하며 부합하는지에 따라 결정될 것임. - 몰디브, 이탈리아, 독일, 오스트레일리아, 프랑스, 스페인, 일본, 한국, 스웨덴, 미국, 영국, 베트남, 레바논, 태국에 상당한 수요가 있음. - 스리랑카 내 직조산업과 수직산업은 친환경적인 생산법으로 제조됐다는 인식이 강하게 자리 잡고 있기 때문에 도입하는 신장비가 환경 친화적인 요소를 갖추고 있다면 더 쉽게 시장에 진입할 수 있을 것임. - 스리랑카의 직조, 수직 산업은 지리적으로 서부, 동부, 서북부에 치우쳐 있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지리적인 위치를 적절히 선정하는 것도 중요 - 스리랑카 직기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스리랑카 의류기관과 함께 기술공유 워크숍을 개최해 영향력 있는 바이어들을 초청한 뒤 당사의 기술을 널리 알리는 것임. - 워크숍의 필요한 시설들은 스리랑카 의류기관에서 제공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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