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리랑카 페인트 시장, 효과적인 진출방법은?
스리랑카 KOTRA 2016/03/18
스리랑카 페인트 시장, 효과적인 진출방법은? - 열대기후인 스리랑카는 열 방지 효과가 있는 페인트가 인기 - - 페인트로 인한 건강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SLS 인증서를 획득하는 것이 관건 -
□ 시장 정보
○ 페인트 시장 현황 - 스리랑카 내 페인트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며, 연간 1800만ℓ의 페인트가 거래됨. - 스리랑카 페인트 시장은 AkzoNobel 브랜드가 지배적이며 우세함. - 스리랑카 시장에서 판매되는 페인트는 대부분 ISO 9001:2008과 ISO 14001:2004 인증서를 갖추고 있으며, 페인트로 인한 건강문제가 대두되면서 SLS certification(스리랑카 제품 증명서)의 유무는 페인트 제품을 판매하는데 가장 결정적인 요소가 됨.
○ 수입현황
HS Code 3208 기준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orld Trade Atlas
- 싱가포르와 네덜란드가 스리랑카의 가장 큰 페인트 공급처인 이유는 AkzoNobel 제품이 네덜란드에서 직수입되거나 싱가포르를 거쳐 수입되기 때문 - Royale 페인트는 인도에서부터 생산, 유통됨에 따라 인도가 스리랑카의 세 번째로 큰 페인트 공급처임.
○ 수요의 변화 - 건설 분야는 스리랑카 경제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14%, 2012년에는 21%, 2015년에는 9% 성장을 이루어냄. - 2018년까지 스리랑카 내 2만1000개 이상의 호텔 객실이 추가로 설계돼 250만 관광객을 수용할 전망임. - 스리랑카의 아시아 최대 건설 프로젝트인 ‘Colombo Port City Developent Project'가 진행됨에 따라 새로운 호텔, 상업용 건물, 아파트 등이 다수 건설될 것임. - 스리랑카 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콜롬보, 골, 캔디 등에 위치한 오래된 상업용 건물들과 호텔의 보수건설이 진행될 예정임. - 스리랑카는 열대국가로 평균 기온이 31°C~35°C이기 때문에 페인트의 색감이 빠르게 희미해지며, 연 1회마다 도색이 필요함.
○ 현지 시장 내 주요 브랜드
(단위: %)
- 스리랑카 내 가장 명성 높은 브랜드는 AkzonNobel Paints Lanka(Pvt) Ltd에서 판매되는 Dulux와 Glidden인데, 그 이유는 두 브랜드가 다른 페인트에 비해 도색이 쉽고 오랜 시간 지속되기 때문임. - 위의 두 브랜드, Dulux와 Glidden은 스리랑카 시장에서 30년 이상 자리를 지켜왔음.
○ 대략적 시장가격 - 다음은 4ℓ 페인트에 대한 가격임.
(단위: 스리랑카 루피)
주: 2016년 1월 기준(1루피=8.36원)
□ 마케팅 믹스
○ 가격 - 가정용 페인트의 가격 수준은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데 중요한 결정 요소임. -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씩 집안 페인트칠을 다시 하기 때문에 가정용 페인트의 가격은 중요함. - 반면, 호텔, 아파트, 상업용 건물 등의 건설업자들 경우 저렴한 페인트보다 지속력이 강한 제품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가격은 이들의 구매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아님. - 주택 건설업자 역시 가격은 개의치 않고 오래 지속되는 페인트를 선호함.
○ 유통 - 대부분의 유통은 전 지역에 퍼져있는 건설 자재 판매 철물점에서 이루어짐. - 도·소매 철물 에이전트도 존재하며, 몇몇의 브랜드들은 자신의 페인트 가게에서 직접 페인트를 판매하기도 함.
○ 촉진 - 촉진과 제품 홍보도 역시 철물점을 통해 이루어짐. - 텔레비전, 라디오 광고, 게시물 홍보 또한 스리랑카 내 페인트 촉진을 위해 선호되는 방법임.
□ 현지 시장 진출 시 참고사항
○ 수입 절차 및 관세 - HS Code 3208에 관해 별도의 수입 규제는 없음. - 수입세(Import Tax) 25% - 부가가치세(VAT) 15% - 항공항만세(PAL) 5% - 국가재건세(NBT) 2% - 추가관세(Cess) ㎏당 80루피(한화 약 640원)
○ 정부 공급 - 현재 스리랑카 정부에서는 페인트를 직접적으로 구매하는 경우는 없음. - 스리랑카의 모든 건설과 보수 프로젝트들은 개인회사에서 담당하도록 맡겨짐.
○ 최신 판매 트렌드 - Decorative paint와 상업용 페인트가 전체 판매의 각각 85%와 15%를 차지함. - 스리랑카의 서부 지역에서 전체 판매의 50%가 이루어짐. - 매년 12월과 3월에 계절할인을 진행해 해당 시기에는 페인트 판매량이 두 배가 됨. - 페인트 산업은 많은 부분 수입에 의존하며, 현지 페인트를 생산하는 스리랑카 기업들도 원자재의 99%는 수입을 함. - 스리랑카 시장 내 60개 이상의 중소기업들이 존재하지만 6개의 기업이 시장 내 90%를 장악하고 있음.
○ 관련 전시회 정보
○ 한국 기업들을 위한 마케팅 팁 및 시사점 - 스리랑카 내 평균 기온은 31°C~35°C로 매우 높기 때문에 열을 방지하는 페인트의 수요가 매우 높음. 스리랑카 내 이러한 페인트를 납품할 시 더 성공적인 시장 진입이 가능함. - 스리랑카 페인트 시장 내 Dulux와 Glidden이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이유와 같이 페인트는 쉽게 도색이 가능해야 함. - SLS certification의 유무는 페인트 구매를 결정할 시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해당 인증서를 갖출 것을 권장함.
자료원: World Trade Atlas, 스리랑카 세관 및 KOTRA 콜롬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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