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글라데시, 철길·물길로 물류 숨통 튼다
인도ㆍ남아시아 일반 KOTRA 2016/01/29
방글라데시, 철길·물길로 물류 숨통 튼다 - 도로 수송력 확대 한계에 봉착, 철도․내륙수로 활용 극대화 노력 - - 건설 프로젝트 및 차량·준설선 조달 등 진출 기회 다대 -
□ 수송 인프라 부족이 국가경쟁력 저해
○ 도로, 철도, 항만, 공항 등 수송 인프라의 부족과 비효율성은 방글라데시의 경제성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이자 외국인 투자 매력도를 저해하는 요인으로 지목돼 왔음.
○ World Economic Forum이 발표한 글로벌경쟁력 보고서(Global Competitiveness Report) 2015/16에 따르면, 방글라데시는 조사대상 140개국 중 107위에 머물렀으며, 수송 인프라를 포함한 인프라 경쟁력은 123위로 최하위권을 기록했음. - 수송인프라 경쟁력은 110위, 전기통신 인프라 경쟁력은 122위로 각각 나타남.
방글라데시 부문별 인프라 경쟁력
자료원: World Economic Forum
□ 도로망 확장 벽에 부딪혀
○ 방글라데시 재무부가 발간한 ‘Bangladesh Economic Review 2014’에 따르면 도로는 전체 승객 물류의 88% 이상, 화물 물류의 80% 이상을 담당하고 있음. - 특히 수도 다카와 제2 도시이자 무역항인 치타공 구간(약 250㎞)은 국가 물류에 있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나, 철도가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함에 따라 도로에 대한 의존도가 90%를 상회하고 있음.
극심한 정체를 보이는 다카-치타공 고속도로(Dhaka-Chittagong Highway) 자료원: Dhaka Tribune
○ 6차 경제개발 5개년계획 기간(2011~2015년) 동안 방글라데시 정부는 도로망 확장에 노력을 기울였으나 적절한 재원 확보 실패, 계획된 공사의 지연 등으로 목표에 현저히 못 미치는 실적을 거두는데 그쳤음. - 같은 기간 중 목표 대비 실적은 신규 도로 건설 13%(628/4672㎞), 기존 도로 개선 및 보수 51%(4355/8433㎞)에 불과 - 같은 기간 중 가장 중점을 기울인 사업 중 하나인 다카-치타공 고속도로 2차선→4차선 확장사업은 시공사인 중국 업체의 문제로 완공 목표 시점인 2012년 말이 4년이나 지났음에도 공정률이 75%를 밑돌고 있음. - 한편, 2013년 연중과 2015년 상반기에 발생한 정정불안, 소요사태, 야당에 의한 도로 봉쇄 등도 여러 도로 프로젝트 진행에 걸림돌이 됐음.
□ 철도․내륙수로 확대 및 운송 능력 확대에 고심
○ 방글라데시 정부의 재정 부족과 장기적인 개발계획의 부재로 방글라데시 철도 부문은 1972년 파키스탄으로부터의 독립 이후 성장이 정체돼 있음. - 그러나 철도가 도로에 비해 수송능력이 크고, 제1의 산업회랑인 다카-치타공 구간의 도로운송 능력이 한계에 달해 철도 확대가 절실한 상황임.
방글라데시 철도 승객 및 화물운송 현황 (단위: 천㎞, 천 톤, 천 명)
자료원: 방글라데시 7차 경제개발5개년 계획(2015.10.)
○ 또한, 약 800개의 하천이 국토 전체 면적의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어 내륙수운의 잠재력이 크나 잦은 홍수, 개발 부진 등으로 활용도가 낮음.
○ 한편, 고질적인 정부재정 부족으로 대형 프로젝트는 국제 원조에 의존할 수밖에 없음. 세계은행, 아시아개발은행 등 다자원조기구는 저탄소배출 프로젝트에 대한 지원 비중을 높여가는 추세이므로 도로보다는 철도 및 내륙수운 프로젝트에 대한 원조를 받기가 더 용이함.
○ 따라서 방글라데시 제7차 5개년경제개발계획(2016~2020년)은 수송인프라 경쟁력 제고를 위해 철도 및 내륙수운 관련 개발이 강화돼야 함을 강조하고 있음.
낙후된 철도 및 차량 모습 자료원: 현지 한국기업 제공
□ 철도 인프라 개발 계획과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 제7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상 철도 인프라 개발 주요 목표는 아래와 같음. - 철도 신설(856㎞), 복선화(1110㎞), 보수 및 업그레이드(725㎞) - 기관차 확충(100대), 객차 확충(1120대) 및 보수(624대), 구조크레인(4대), 시뮬레이터(1대) - 철도 정비창 신설, 철도 신호 시스템 구축(81개 역)
○ 방글라데시 정부가 가장 우선순위를 두고, 비교적 단기간 내에 실현 가능성이 있는 철도 확대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음.
(단위: ㎞, 백만 달러)
○ 한편, 올해 상반기 중 기관차, 객차 등의 조달입찰이 예상되고 있어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함. - 한국은 EDCF 원조자금 사업 등을 통해 기관차를 납품해왔음. - 현재 국내기업 중 기관차를 제조할 수 있는 기업은 제한돼 있어 객차 부문의 신규 진출이 기대되나, 동남아 국가 소재 기업 등의 저가 입찰이 우려되는 상황임.
□ 내륙수로 인프라 개발 계획과 우리 기업의 진출 기회
○ 제7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상 철도 인프라 개발 계획은 아래와 같음.
○ 2016년 상반기 대규모 준설사업 입찰이 예정돼 있어 우리 기업의 관심이 필요함.
□ 최근 성공사례과 시사점
○ 한국 중소기업 B사는 최근 Bangiadesh Inland Water Transport Authority(BIWTA)가 발주하는 수륙양용 준설선(4대) 입찰에 참가해 수주에 성공했음.
○ 이 회사는 한국 준설선의 직접 수입 형태로는 가격경쟁력 확보가 어렵다고 판단, KOTRA 지원하에 현지 해군소속 조선사와 JV를 맺고 입찰에 참가했음. - 한국 기업은 설비, 기술을 제공하고 선박 건조는 현지 조선사에서 수행하는 형태임.
○ 이와 같이 방글라데시 조달에 참가함에 있어 현지 업체와의 협업을 통한 제조원가 부담 완화가 점점 중요해지는 상황인 바, 조달시장에 참가하려는 우리 기업은 현지 파트너와의 협업이 가능한지를 반드시 고려해야 함.
자료원: 방글라데시 재무부, 방글라데시 철도청, 방글라데시 내륙수운청 및 KOTRA 다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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