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인들은 홈쇼핑을 좋아해
인도 KOTRA 2015/05/08
인도인들은 홈쇼핑을 좋아해 - 미디어산업 성장과 함께 홈쇼핑 활성화 - - 맞벌이 가정 증가에 따라 편리한 쇼핑을 즐기는 문화 발달 중 -
☐ 인도 홈쇼핑 시장현황
○ 인도 소매시장은 비정규분야 29조1700억 루피, 정규분야 2조8000억 루피로, 정규 분야 중 온라인을 통한 소매시장은 1400억 루피임. - 인도 내 전자상거래는 주요한 시장 중 하나이며 최근 TV를 통한 홈쇼핑이 각광받고 있는 소매시장으로 부상하고 있음. - 인도의 대형 온라인 쇼핑몰인 스냅딜(Snapdeal)은 최근 덴 네트워크사, 재스퍼 테크놀로지와 함께 50:50 합작투자를 통해 덴-스냅딜 TVtiv을 실시하고 케이블 통신망을 통해 사업을 확장할 계획임.
○ 인도에서 맞벌이 가정과 소득계층이 증가하면서 온라인 및 홈쇼핑 이용자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케이블 채널, 위성채널의 발전과 함께 2014년 12월 TV 시청자가 약 6억5000만 명인 것으로 확인됨. - 인프라 기술, 인터넷 및 통신망 개선으로 인도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모든 소매사업에서 큰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기존에 진출해있던 온라인 쇼핑몰들은 브로드밴드를 통한 TV홈쇼핑으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음. - HOME SHOP18, STAR CJ, NAAPTOL 등 인도 시장에서 기존 진출해 있던 TV홈쇼핑사 이외에도 DEN-SANPDEAL TV, BEST DEAL TV 등 신규 홈쇼핑 기업들이 차례로 진출하고 있음.
☐ 텔레비전 산업의 확산과 함께 성장하는 인도 홈쇼핑 시장
○ 인도 내 산업별 광고 소비가 많은 분야는 온라인 쇼핑몰 시장이 4억9500만 루피로 전년대비 23%가량 상승했으며 전체 산업분야에서 1위임.
산업별 광고소비량
자료원: FICCI-KPMG report,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재작성
○ 인도 TV산업은 2009년 2530억 루피, 광고를 통한 수익은 880억 루피였음. 그러나 2014년 4750억 루피, 광고를 통한 수익은 1550루피를 보이며 약 2배 이상 증가. TV 시청을 통한 광고 역시 지속적으로 큰 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됨.
인도TV산업 성장 추이
자료원:FICCI-KPMG report,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재작성
☐ 인도 홈쇼핑시장 주요 기업
○ 인도에서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는 홈쇼핑사는 HOME SHOP18(48%), STAR CJ(20%), NAAPTOL(16%), 기타(16%) 순으로 HOMESHOP 18은 시청자가 약 1000만 명을 넘음.
자료원: The economic Time,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재작성
인도 TV 홈쇼핑업체 주요 사항
자료원: Technopak
☐ 전망 및 시사점
○ 광고를 인도 문화에 맞게 설정하고, 다양한 언어를 사용하는 국가이므로 지역마다 쓰이는 언어와 문화로 광고할 필요가 있음.
○ 인도인들은 눈으로 보고 만져보면서 사는 것에 익숙하며, 전자상거래가 사기 위험의 노출이 큰 만큼 불안해하는 인도인들이 많아 상품 수령 시 결제하는 방식을 주로 이용함.
○ 인도에는 다양한 채널들이 많아 사람들이 가입해서 볼 수 있는 채널이 있어 광고를 효과적으로 할 필요성이 있음.
○ 인터넷 쇼핑은 인터넷이 있거나 영어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있는 고객이 한정적이나 홈쇼핑은 모든 가정에서 TV를 통해 간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다는 점에서 향후 판매가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자료원: FKCCI 등 유관기관 보고서, Business Stand, indiatevelvision.com, The Economic Times 등 신문사설 및 KOTRA 방갈로르 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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