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면을 원하는 인도인, 매트리스 시장이 커진다
인도 KOTRA 2015/02/16
숙면을 원하는 인도인, 매트리스 시장이 커진다 - 침대생활이 보편화돼 있는 인도 가정에서 필수적으로 구매 - - 지푸라기, 솜으로 만들어진 매트리스에서 과학적이고 편한 매트리스 원해 -
☐ 홈가구 산업의 성장과 함께 주목받는 매트리스시장 ○ 인도 매트리스 시장은 주로 비정규분야(Unorganized sector)에서 다뤘으나 산업의 발달, 소비 증가와 함께 홈가구(Home furnishing)산업의 주요 부분으로 성장 중. 현재 2억400만 달러에 달함. - 인도 매트리스 시장은 주로 코코넛에서 추출된 섬유인 코이어(Coir)를 이용해 만든 제품이 전체 시장 점유율 89%이나 최근 중산층을 기점으로 스프링, 폼 필러(라텍스류) 매트리스의 수요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임. - 또한, 주로 4~12인치 제품이 선호됨.
인도 매트리스 재질별 시장점유율
자료원: Market estimates
- 對인도 매트리스 수입은 2013년, 2014년 인도 경제위기로 하락세를 보였으나 인도 경제회복과 소비자 계층의 수입 증가, 침구류에 대한 인도인의 인식 변화로 성장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됨. 對인도 매트리스 수입액 (단위: US$ 천, %)
자료원: WTA
☐ 인도 매트리스 경쟁기업 현황 ○ 매트리스는 인도 국내기업을 중심으로 생산·판매되고 쿨온(Kurl-on), 슬립웰(Sleepwell) 등 약 150개에 이르는 관련 기업이 사업을 진행 중임. - 인도 기업인 쿨온(Kurlon)은 인도 매트리스시장 전체 점유율 중 39%임. 쿨온사 홈페이지
자료원: Kurlon.com
○ 최근에는 인체공학적인 매트리스가 인기를 끌고 있어 해외 브랜드의 수입률이 높아지는 추세로 주로 중국, 이탈리아, 미국 등이며 덴마크, 스위스, 프랑스 매트리스 기업이 상승세를 보임. - 통신, IT, 자동차 및 부동산 산업과 다르게 침구산업은 시장성장 초기단계인 것으로 분석되고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스프링, 폼필러 형식의 매트리스가 인기를 끌 것으로 전망됨.
펩스(PEPS) 매장 전경
자료원: PEPS사 공식 홈페이지
○ 또한 성인용뿐만이 아닌 유아용 매트리스에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로 안티박테리아 및 부드러운 소재를 최소화시킨 유아 안전용 매트리스가 주로 판매되고 있음.
유아용 매트리스
자료원: firstcry.com
☐ 인도 매트리스 시장 5대 브랜드
자료원: 각사 홈페이지
☐ 전망 및 시사점
○ 중산층 증가와 구매력 상승 - 인도 통계부는 2015년 회계연도 성장률이 7.4%를 기록할 것으로 발표했으며 중국의 지난해 성장률과 비슷한 수준인 것으로 확인됐음. 또한 회계 1분기는 6.5%, 2분기는 8.2%를 기록했으며 국제통화기금(IMF)은 지난 1월 세계 경제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인도의 경제성장률을 6.5%로 전망했음. - 인도의 고도성장은 향후 중산층이 크게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며 1인당 국민 소득 수준이 향상함에 따라 홈퍼니싱 제품에 소비지출이 확대될 것으로 침구류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됨.
○ 주요 홈센터 브랜드의 공급 확대 - 홈퍼니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홈케어, 홈숍 등 주요 브랜드가 신규 점포 확대를 위한 투자를 진행 중이며 상품 라인을 확대하면서 제품 공급을 늘리고 있음. - 홈센터 내에는 주로 홈퍼니싱 제품인 이불, 베개 등도 팔면서 매트리스도 함께 팔고 있기 때문에 구매하기가 비교적 용이함.
○ 한정적 수요 예상 - 매트리스는 다른 제품과는 다르게 매일 수요가 발생되는 제품이 아니라는 한계가 있으며 유명 브랜드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소셜미디어 혹은 온라인 광고를 통해 지속적으로 고객에게 어필하는 것이 중요함.
○ 매트리스 관련 포럼·전시회 방문 - 인도 매트리스시장은 국내 기업의 경쟁이 치열한 편으로 각종 할인행사, 프로모션 혹은 매체 광고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인지도를 높혀 구매로 이어지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며 온라인 구매사이트를 마련하는 것도 필요 - 사전에 매트리스 혹은 홈퍼니싱 관련 전시회 혹은 포럼을 방문해 인도 관련 바이어와 사업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 1) HGH 2015 · 일시 및 장소: 2015.7.14.~16.(3일), Bombay Exhibition Centre. · 주요전시품목: Home Decoration(Lamps&Lighting, other accessories), Gifts(Fashion Accessories, Gift Boxes etc), Houseware(Bathroom Accessories, Kitchenware, Tableware etc) and Home Textiles(Mattresses, Furnishing Fabrics etc.) · 담당자: Mr. Mukesh Agarwal(Head-Business Development,+91 98213 10453, mukesh.agarwal@hghindia.com) · 홈페이지: http://www.hghindia.com/
2) INDIA Mattress tech Expo · 일시 및 장소: 2016.7.14.~16.(3일), Chennai Trade Centre. · 주요전시품목: Mattress Production Machinery & Supplies, Mattress Finishing Machinery & Supplies, Upholstery production technology, machinery and supplies, Bed Systems · 담당자: Mr. Sudaresan S,+91 98408 24627, ssnssy@gmail.com ) · 홈페이지: http://www.indiamattressexpo.com/index.htm
자료원: Market estimates 보고서 등 유관기관 보고서, 타임즈오브인디아 신문사설 및 KOTRA 벵갈루루무역관 종합의견 | |||||||||||||||||||||||||||||||||||
< 저작권자 ⓒ KOTRA & globalwindow.org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