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라트비아, 인구감소와 노동시장 변화 직면

라트비아 EMERiCs - - 2024/10/18

☐ 라트비아, EU 내 가장 빠른 인구 감소율 기록


o 2023년 라트비아 인구 약 11,100명 감소

- 2023년 라트비아는 인구가 약 11,100명 감소하여 유럽연합(EU) 회원국 중 가장 빠른 감소율을 기록하였으며, 10월 2일 라트비아 중앙통계국(CSB: Central Statistical Bureau)이 발표한 바에 따르면, 전체 인구의 약 0.6% 감소에 해당한다. 이러한 인구학적 변화는 몇 년간 인구 감소 문제를 겪어온 라트비아에 시급한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

- 인구 감소는 다수의 EU 국가에서도 관찰되는 현상이나, 라트비아의 감소율은 특히 높다고 할 수 있다. 폴란드, 그리스, 헝가리, 슬로바키아, 불가리아, 이탈리아 등 여타 국가들도 인구 감소를 겪었으나, 이들 국가는 완만한 감소율을 보였다. 이러한 인구학적 도전은 라트비아의 사회경제적 환경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o 출생률 감소와 높은 사망률이 주요 원인

- 라트비아 인구 감소의 주요 원인은 출생률 감소 및 높은 사망률이라고 할 수 있다. 2023년 라트비아의 출생아 수는 약 14,490명으로 전년 대비 9.2% 감소하여, 한 세기 만에 최저 출산율을 기록하였다. 이는 EU 평균인 1,000명당 8.2명의 출생률을 밑도는 1,000명당 7.7명의 출생률이다. 

- 또한, 라트비아의 사망률은 인구 1,000명당 14.9명으로, 불가리아에 이어 EU에서 두 번째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2022년 대비 사망자 수가 약 8.8%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사망률은 인구 감소를 심화시키고 있다. 


☐ 노동 시장의 변화와 외국인 노동자 증가


o 인구 유입에 따른 노동 시장 변화

- 라트비아 노동 시장은 외국인 노동자의 증가로 인해 상당한 변화를 겪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에게 발급되는 임시 체류 허가증은 2015년 6,694건에서 2024년 15,558건으로 급증하였다. 이러한 추세는 다양한 부문의 인력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국인 노동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고 있음을 반영한다.

- 라트비아의 외국인 노동력은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벨라루스 등에서 유입된 다양한 인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제공하여 노동력 부족을 겪고 있는 산업의 공백을 메우고 있다. 외국인 노동자의 존재는 노동 시장의 역학을 변화시키고 있는데, 이들의 노동시장 통합을 지원하고 잠재적인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이 필요한 상황이다.


o 숙련 노동 수요 증가와 교육 시스템의 역할

- 라트비아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 ICT, 엔지니어링, 전문 서비스 등 분야에서 숙련된 노동자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경제부는 2030년까지 이들 분야에서 약 9,000명 이상의 인력 부족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는데, 이러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교육과 훈련에 전략적으로 집중하여 인력을 양성할 필요가 있다.

- 교육 시스템은 변화하는 노동 시장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산업 수요에 맞춘 교육 제공을 통해 노동 인력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 과학교육(STE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과 직업 훈련을 촉진하여 수요가 높은 직무에 대비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o 우크라이나 난민 유입 및 재이주 증가

- 최근 라트비아의 인구 변화에서 주목할 만한 요인으로 우크라이나 난민의 유입이 있으며, 2023년 우크라이나인은 전체 라트비아 이민자의 약 25.1%를 차지하고 있다. 


☐ 라트비아의 경제 성장과 인구 감소 해결 전략


o 고부가가치 제품 및 디지털 솔루션을 통한 경제 전환

- 라트비아는 고부가가치 제품과 디지털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경제 전환 전략을 추진하여 성장세를 견인하고 있다. 경제부는 생산성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혁신과 기술 발전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이러한 접근은 경제를 저위기술에서 중고위기술 부문으로 전환하여 지속 가능한 성장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정부의 전략에는 수출 촉진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프로세스 최적화 및 신제품과 서비스 개발이 포함된다. 역동적이고 혁신적인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라트비아는 투자를 유치하고 고품질 일자리를 창출하여 인구 감소가 경제 발전에 미치는 영향을 완화하고자 한다.


<감수 : 김철민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 참고자료

LSM News, Latvia had fastest population drop in EU last year, 2024.10.2.

LSM News, Labor market will suffer due to population drop in Latvia, says economist, 2024.10.7.

Etias, Latvia’s Foreign Workforce Doubles, Reshaping Labor Market, 2024.8.23.

BNN News, Latvia will soon experience severe shortage of specialists with vocational education, 2024.4.25


[관련정보] 

라트비아, 인구 감소 속 국내 노동시장 도전 직면 (2024.10.08)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EMERiCs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