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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리튬이온 2차전지 시장 및 기술개발 동향

  • 저자 김규판
  • 발간번호2010-10
  • 발간일2010-03-29
▣ 일본의 리튬이온 전지 생산업체들이 최근 세계 시장점유율의 축소에 위기의식을 느끼고 있는 가운데, 차세대 자동차용 리튬이온 전지를 중심으로한 투자 확대 계획을 잇따라 발표함.

- 일본 업체들은 2000년까지 세계 리튬이온 전지 시장을 거의 독점하였으나,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우리나라와 중국 업체들의 시장 진입으로 2003년에는 64%, 2008년에는 47%로 점유율이 급감하였음.

- 일본의 3대 리튬이온 전지 생산업체(소니, 산요전기, 파나소닉)는 향후 3,000억 엔 규모의 투자계획을 발표하였고, 미쯔비시중공업, IHI와 같은 이종업체들도 리튬이온 전지 시장에 진출하였음.

▣ 일본 기업들(닛산자동차, 도시바, 산요전기)은 현재 2015년을 목표로 리튬이온 전지의 양극과 음극 재료를 개량하여 에너지밀도를 현행보다 두 배 이상 높이면서 안전성을 담보하는 제2세대 ‘개량형’ 리튬이온 전지 개발에 주력하고 있음.

- 도요타자동차는 ‘全고체전지’ 나 ‘Li-공기전지’와 같은 제3세대 포스트 리튬이온 전지 개발에 주력함.

▣ 우리 정부는 신성장 동력을 뒷받침하는 산업으로서 리튬이온 전지 개발을 적극 지원할 필요가 있음.

- 특히 리튬이온 전지 개발을 위해서는 리튬과 같은 희귀금속의 해외자원개발이 매우 유용하나, 중장기적으로는 민간기업들이 희귀금속에 의존하지 않는 대체재료를 개발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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