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 작성일2019/11/14
  • 조회수2581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1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2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3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4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5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6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7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8

한-아세안 공동번영을 위한 금융협력 강화 제안 사진9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이 주관하고 국민경제자문회의가 주최한 ‘2019 국민경제자문회의 국제컨퍼런스’가 “한국과 아세안: 협력과 번영”이란 주제로 11월 14일(목) 서울 광화문 포시즌스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진행된 이번 행사에는 아세안 주요국가 및 국내 저명한 인사들이 참석하여 △글로벌 가치사슬 관점에서 아세안과 한국의 전망 및 기회 △한-아세안 상생번영 차원에서 혁신정책 관련 협력방안 △한-아세안 거시·금융정책 공조 방안 등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제민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은 개회사에서 세계경제 질서가 격변하는 시기에 한국과 아세안 모두 경제성장률 하락을 이미 경험하고 있다며, 이럴 때일수록 국가 간 협력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한 장기화된 경제 침체 속에서도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아세안이야말로 한국의 훌륭한 협력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국과 아세안이 협력을 확대함으로써 경제 안정성을 강화하고,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를 위해 향후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과의 양자간 자유무역협정(FTA)을 통한 경제협력 기반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은 한국과 아세안이 상생을 넘어 공동번영의 관계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스타트업과 혁신 생태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스타트업의 기술교류 지원과 미래 신산업을 선도할 젊은 인재 육성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영 KIEP 원장은 “급변하는 세계경제 속 한국과 아세안의 협력방향”을 주제로 진행한 기조연설에서 시시각각 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 속에서 한-아세안 금융협력의 중요성을 설파했다. 구체적으로 한·아세안 금융협력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한-아세안 금융센터를 설립을 제안하고, 이를 통해 아세안 국가와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사는 총 세 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다. 첫 번째 세션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 한국과 아세안의 전망 및 기회”를 주제로 글로벌 가치사슬(GVC) 편입에 따른 아세안의 기회와 한국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아세안의 글로벌 가치사슬 구도 변화 및 전망”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베트남·태국 등 국별 GVC 현황 및 정책방향을 소개하고, 한·아세안 GVC에서 한국의 역할 및 과제에 대해 토론했다.


두 번째 세션은 “한-아세안 상생번영: 혁신정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아세안 주요국의 혁신정책에 대해 소개하고, 정책에 기반한 잠재적 성장가능성 및 우리나라와의 협력 분야 등을 모색하는 시간이었다. 미아 미킥 UN ESCAP 국장이 “프론티어 테크놀로지 기반의 ASEAN 혁신성장”을 주제로 발표하며 필리핀·인도네시아 과학기술혁신정책 현황과 양자/다자 협력, 한-아세안 협력 현황 및 주요 과제 등을 논의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한-아세안 정책공조: 거시·금융정책을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글로벌 금융위기 취약국이자 경험국인 한국 및 아세안 국가 간 위기 발생에 대비한 정책공조 방안을 고민했다. 홍승현 AMRO(아세안+3 거시경제조사기구) 단장이 ‘글로벌 금융위기 대응과정에서의 교훈’에 대해 소개하고, 베트남·인도네시아·한국 등 각국의 경제안정화 추진 정책 및 양자/다자 협력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작년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이날 국제컨퍼런스에서는 아세안 주요 싱크탱크, 관계당국 및 국제기구 소속 10여 명의 해외 연사들과 국민경제자문위원 등 한국의 저명한 인사들이 참석하여 세션별 발표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컨퍼런스에서 논의된 내용과 시사점은 향후 정부 정책 추진 시 활용될 수 있도록 자문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 행사명: 2019 국민경제자문회의 국제컨퍼런스
- 주제: 한국과 아세안: 협력과 번영
- 일시: 2019년 11월 14일(목), 9:30~17:10
- 장소: 서울 포시즌스 호텔
- 주최: 국민경제자문회의
- 주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문의: 신남방경제실 인도남아시아팀 김도연 전문연구원(044-414-1257)


* 세미나 관련기사 보러가기: KTV 국민방송, 연합뉴스, 매일경제, 한국경제내일신문, 파이낸셜뉴스, 아주경제, 건설경제, 뉴스토마토뉴스핌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