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방원 및 원내 연구진 면담

  • 작성일2019/11/12
  • 조회수2147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방원 및 원내 연구진 면담 사진1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방원 및 원내 연구진 면담 사진2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방원 및 원내 연구진 면담 사진3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방원 및 원내 연구진 면담 사진4

롼종저(阮宗泽) 상무부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일행이 11월 12일(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을 방문하여 이재영 원장을 예방하고, 원내 연구진들과 면담을 가졌다.

 

CIIS는 중국 외교부 산하의 싱크탱크로 연구원 산하에 국제전략연구소, 세계경제와 발전연구소, 미국연구소, 아태연구소, 유럽연구소 등이 있는 중국의 대표적인 연구기관이다.

 

롼종저 일행은 이재영 KIEP 원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경제 분야에서 한국의 대표 싱크탱크인 KIEP와 교류하기를 고대한 만큼, 오늘을 계기로 양 기관이 교류를 확대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에 이재영 원장도 동의하며, 양 기관의 빈번한 교류를 통해 두 나라간 경제 교류와 협력이 강화되어 종국에는 한중 관계 발전으로 이어지길 희망한다고 화답했다.

 

한편, 롼종저 일행은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중국경제실 연구진들과의 면담 자리에서 한중 경제교류와 협력방안, 미중 무역마찰, 중국경제 전망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특히 최근 타결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의 의의 및 중국의 일대일로와 한국의 신북방·신남방정책의 효과적인 연계방안 등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진행했다.

 

롼종저 상무부원장은 이날 KIEP 연구진들과의 교류가 매우 유익했다고 밝히며, 중국과 한국 사이에 협력의 여지가 크기 때문에 앞으로 양 기관이 더욱 긴밀하게 교류해나가자고 제안했다.

 

면담에는 중국 측에서 롼종저 상무부원장을 비롯하여 왕루이빈 세계경제와 발전연구소 부소장, 션야메이 미국연구소 부소장, 리쉬동 중국 외교부 국제경제국 2등 서기관이 참석했다. KIEP에서는 양평섭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이승신 중국경제실장, 중국권역별성별연구팀의 허재철 부연구위원, 최원석 부연구위원이 참석했다.


- 행사명: 중국국제문제연구원(CIIS) 일행 방원 및 면담
- 일시: 2019년 11월 12일(화), 11:00~13:00
- 장소: 세종시 국책연구단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담당자: 중국경제실 중국권역별성별연구팀 허재철 부연구위원(jcheo@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