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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란은 전 세계 원유매장량의 10%, 가스 매장량의 16%를 차지하는 세계적인 에너지 부국이자 중동 내 제2위의 인구보유국으로 거대한 내수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우리나라와의 관계는 UAE를 제외한 우리의 중동 최대 수출대상국이며 제4위의 원유도입대상국으로 주요 경제협력 전략국이다. 이란은 세계금융위기 및 유가하락의 영향으로 2009년 1.8%의 실질GDP성장률과 3,305억 달러의 GDP(명목)를 기록하였으나 세계경제 회복세에 따라 2010년 3%대 초반으로 경제성장률이 회복되고 2011년에는 더 높은 경제성장률이 시현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란은 만성적인 물가상승 압력과 10%대에 달하는 높은 실업률, 경제제재 및 투자부족 등으로 인한 석유생산량 감소, 국내 정제유 수급 불균형 및 이란 GDP의 20~30%에 달하는 보조금제 폐지 등의 경제현안에 직면해 있다. 특히 최근 이란은 핵 개발 의혹을 둘러싼 국제사회의 경제제재가 강화됨에 따라 당면현안의 해결에 난항을 겪고 있으며 국제사회에서 정치경제적으로 더욱 고립되고 있다.
이란은 세계적인 에너지 부국인 만큼 원유․가스 부문 중심의 경제 구조를 갖고 있다. 이란의 원유수출은 총 수출의 84%를 차지하고 있으며, 에너지 수입(收入)은 정부 재정수입의 66%를 차지하고 있다. 한편 이란은 양질의 저렴한 노동력 및 거대한 내수시장, 풍부한 지하자원 및 정부의 적극적인 산업다각화 정책 등을 기반으로 제조업을 발전시켜 왔으며, 비옥한 영토와 풍부한 강우량을 바탕으로 다른 중동 산유국에 비해 농업의 GDP 기여도도 높은 편이다. 이란 정부는 경제발전 전략의 일환으로 국내 산업의 경쟁력 확보 및 외국 투자유치를 위해 경제 전반에 걸친 총체적 민영화를 선언하고 외국인 투자법을 개정하는 등의 노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국내 보수강경파로 평가되는 이란 아흐마디네자드 정부와 개혁파의 갈등 및 이란의 핵 개발 문제 등 불안정한 국내외 정세, 이란의 핵심 산업인 석유․가스 부문에 대한 주요국의 투자제재와 함께 외국인 투자자에게 불리한 이란의 바이백(Buyback) 계약 방식 등은 여전히 이란에 대한 기업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란 자동차산업은 국영 자동차기업이 전체 시장점유율의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직간접적으로 65만 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을 만큼 이란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란 정부는 자동차산업 발전을 자국 경제발전의 척도로 인식할 정도로 자동차산업을 중시하고 이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를 지속해왔다. 우리 기업의 이란 자동차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국내 생산이 중단된 차량모델 중 중저가 모델 생산설비를 이란 자동차 제조사에 판매 또는 설비 투자하는 방식을 모색해 볼 수 있다. 기아(KIA) 프라이드는 저가형 자동차 보급의 대표적인 성공 케이스로 이란 전체 자동차 생산량의 약 47%를 차지하여 이란의 ‘국민차’로 불릴 만큼 큰 인기를 차지한 바 있다. 한편 이란 정부는 연료효율화 및 환경보호를 위해 노후화된 상용차 교체 및 천연가스 차량 생산 증대를 추진하고 있어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업체의 진출 역시 고려할 수 있다.
이란 전력시장은 현재 민자 발전 이외의 프로젝트는 국영회사가 독점하고 있어 외국기업의 정부발주 발전소 건설 프로젝트 수주는 사실상 불가능한 상황이다. 한편 발전소 관련 장비의 유지보수 및 제품 생산을 위한 기자재와 부품에 대한 수입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이란 전력시장을 주도해온 유럽기업들의 경제제재에 따른 대이란 거래 기피로 기자재 및 부품조달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이 상대적으로 용이해 질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에 대한 진출전략 마련이 필요하다. 한편 전력산업 기자재는 제제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국제정세에 따라 이란 진출이 자칫 큰 손해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이란을 둘러싼 국내외 경제 관계 변화를 예의주시하고 이란 진출에 더욱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
이란 석유화학산업은 풍부하고 저렴한 연료를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여 왔다. 그러나 석유화학 플랜트 프로젝트 파이낸싱에 대한 부담과 석유화학설비가 제재대상인 정유생산설비로 전환될 우려로 인해 석유화학 설비에 대한 투자가 기피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이란 석유화학 플랜트 수주에는 특별히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반면 플랜트 기자재의 경우 상대적으로 수출 가능성이 높게 평가되고 있어 우리 기업은 국제사회의 경제제재 조치하에서도 이란 석유화학산업 참여 가능 범위 및 가능성을 면밀히 분석하여 이란 시장 진출전략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ㅣ.서 론
Ⅱ.이란의 경제구조와 경제정책
1. 경제현황 및 전망
가. 경제동향
나. 주요 경제현안
다. 경제전망
2. 산업구조 및 산업정책
가. 산업구조 및 주요 특징
나. 경제발전 전략
다. 산업화 정책
라. 외국인투자 정책 및 조세제도
마. 통상정책
바. 노무제도
Ⅲ.자동차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수입통제를 통한 국내산업 보호
나. 차량용 압축천연가스(CNG: Compressed Natural Gas)시스템 보급 확대
다.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품질개선
라. 민영화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및 판매
나. 수출입
4. 외국기업의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 동향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
Ⅳ.전력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민간투자 유치
나. 민영화
다. 신재생에너지 육성 정책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나. 소비
4. 외국기업의 진출 환경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의 진출 환경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
Ⅴ.석유화학산업
1. 산업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가. 민영화
나. 특별경제구역 내 석유화학단지 조성
3. 부문별 동향
가. 생산 동향
나. 프로젝트 동향
다. 석유화학 관련 수출 동향
4. 외국기업의 진출 및 선도기업 현황
가. 외국기업 진출 동향
나. 선도기업 현황
5. 전망 및 평가
Ⅵ.이란 진출 전략
1. 이란의 진출환경 분석
가. 경제제재 동향
나. 투자환경
다. 수출환경
2. 업종별 진출 방향
가. 자동차산업
나. 전력산업
다. 석유화학산업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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