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전체보고서

발간물

황지영

  • 벨라루스의 주요 산업

    벨라루스는 구소련 독립국가연합(CIS)의 러시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폴란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내륙국가로서, 향후 EU와 러시아를 잇는 물류 유통의 잠재력이 매우 높은 나라다. 1991년 소련이 붕괴된 후 러시아의 경제 악화로 ..

    황지영 발간일 2010.12.30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국문요약 


    Ⅰ.서  론  
     Ⅱ.벨라루스의 경제 동향과 산업정책
    1. 최근 경제 동향 및 전망 
       가. 주요 거시경제 동향 
       나. 산업 구조 
       다. 수출입 동향 
    2. 국가발전전략: 「2020년까지의 지속적인 경제․사회 발전 전략」
    3. 외국인투자의 현황과 제도, 환경 
       가. 투자 동향 및 특징 
       나. 외국인투자 제도 및 정책 
       다. 투자 환경 분석  


    Ⅲ.석유화학 산업
    1. 개 황 
       가. 석유화학 산업의 정의 및 분류
       나. 벨라루스 석유화학 산업의 특징 
    2. 주요 산업 정책 
       가. 관련 기관 
       나. 석유화학 산업 발전 방향 
    3. 산업 동향 
       가. 개괄 
       나. 부문별 주요 기업 현황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Ⅳ.기계산업
    1. 개황 
       가. 기계산업의 정의 및 분류  
       나. 벨라루스 기계산업의 특징 
    2. 주요 산업 정책 
       가. 관련 기관 
       나. 기계산업 발전 방향 
    3. 산업 동향 
       가. 개괄 
       나. 부문별 주요 기업 현황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Ⅴ.IT 산업
    1. 개 황 
       가. IT 산업의 정의 및 분류  
       나. 벨라루스 IT 산업의 특징 
    2. 주요 산업 정책 
       가. 관련 기관 
       나. IT 산업 발전 방향 
    3. 산업 동향 
       가. 소프트웨어
       나. 하드웨어
       다. 이동통신
       라. 유선통신
       마. 인터넷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Ⅵ.벨라루스의 산업별 시장 진출 방향
    1. 산업협력 확대 필요성 및 협력 방향
    2. 석유화학 산업 
    3. 기계산업 
    4. IT 산업 


    참고문헌 


    부록
    부록 1 벨라루스 석유화학 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부록 2 벨라루스 기계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부록 3 IT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닫기
    국문요약
    벨라루스는 구소련 독립국가연합(CIS)의 러시아, 리투아니아, 라트비아, 폴란드, 우크라이나와 국경을 접하고 있는 내륙국가로서, 향후 EU와 러시아를 잇는 물류 유통의 잠재력이 매우 높은 나라다. 1991년 소련이 붕괴된 후 러시아의 경제 악화로 인해 벨라루스의 원활한 원자재 수급과 안정적인 주요 판매시장으로서의 역할이 어려워지자 벨라루스의 경제 또한 최악의 상황을 맞이하게 되었다. 그러나 벨라루스는 2000년대 들어 러시아의 경제성장과 국제 석유제품 가격 상승 등에 힘입어 연평균 약 8% 이상의 높은 경제성장률을 지속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경제성장은 러시아로부터 받은 각종 경제 혜택과 국제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원유 정제산업이 활성화된 데서 비롯된다. 2010년 들어 세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 속에 국제 유가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벨라루스 정부의 실물 부문에 대한 은행의 대출이 확대되면서 2008~09년 세계 경제위기의 여파로 잠시 주춤했던 벨라루스의 경제는 성장 회복세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흐름 속에 세계 주요 경제기관은 벨라루스의 경제 성장을 2010년에 이어 2011년에도 약 6% 정도로 전망하고 있다. 그러나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에 따른 러시아 경제 성장 둔화, 국제 유가 하락, 러시아의 가스 가격 인상 등의 불안요인이 확산될 경우, 2011년 5% 미만의 경제 성장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벨라루스는 소련이 붕괴되기 전부터 소련의 ‘조립공장’으로 불리었을 만큼 제조업을 통해 경제성장을 이룩한 국가였다. 제조업 중에서는 기계 산업과 석유화학 산업이 벨라루스의 제조업 생산 증가에 큰 기여를 하고 있으며, 이들 산업의 특정 부문은 세계적으로도 유수한 기술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발전 잠재력이 매우 큰 산업이다. 또한 벨라루스 국민의 IT 부문에 대한 높은 관심과 우수한 인적 잠재력은 향후 우리 기업이 현지 진출하는 데 매우 좋은 투자 기반이 되고 있다.
    벨라루스의 석유화학 산업은 1960년대 중반부터 구소련 지역 내에서 석유화학 산업의 강국으로 불렸을 만큼, 전통적으로 견고한 석유화학 산업의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석유화학 산업은 국내총생산(GDP)의 12% 이상, 전체 수출 중 약 18%를 차지하며 벨라루스 경제성장을 견인하는 주요 산업이다. 특히 광물질 비료(질소, 칼륨 및 인산), 유기 합성 제품(화학섬유 및 원사, 합성수지, 플라스틱, 타이어 및 고무 제품)과 기초화학(산, 바니쉬, 염료), 가정용 화학제품, 의약품 등을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특히 벨라루스의 염화칼륨 생산량은 전 세계 생산량의 약 15.7%를 차지할 만큼 전문성이 뛰어나다. 또한 벨라루스는 오랫동안 다양한 종류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실질적인 생산 경쟁력을 갖추고 있으며, 제조업 기반 또한 다른 CIS 국가들에 비해 훨씬 견고하다. 그리고 2010년 7월부터 러시아, 벨라루스, 카자흐스탄 3국 관세동맹이 체결되면서 역외 국가로부터 수입되는 물품에 부과되는 수입관세율을 일치시키고 3국간 거래 물품에 대해서는 관세를 부과하지 않게 됨에 따라 벨라루스의 석유화학 업체들은 제품 판매 시장을 더욱 확대시킬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이러한 배경하에 우리 석유화학 기업들의 벨라루스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첫째, 벨라루스 정부가 전략적으로 육성하는 광물비료, 화학섬유 등에 대한 우리 기업의 선진 기술 협력, 둘째, 풍부한 노동력과 저렴한 임금 수준을 바탕으로 한 러시아 시장의 우회수출 겨냥, 셋째, 단기적 진출보다는 중장기적 차원의 진출 접근을 통해 유리한 경쟁구도를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
    벨라루스의 기계 산업은 벨라루스 총 공업 생산량의 2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국내 경제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러한 기계 산업은 높은 생산 기술 경쟁력이 뒷받침되는 가운데 국내 기계 산업의 저변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정부 지원, 외국인직접투자 유치 확대, 러시아로부터의 지속적인 수요가 보장될 경우,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이다. 특히 광산용 덤프트럭이나 트랙터 부문의 기술력은 세계에서도 인정받을 만큼 그 경쟁력이 높다. 또한 기계 산업의 하부 산업들이 잘 발달되어 있는 구조를 갖고 있어 산업 발전의 연계 효과가 매우 높은 산업이다. 벨라루스의 기계 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당장의 대규모 현지 투자보다는 현지의 정부 및 유관 기관과의 우호적 협력관계를 모색하는 가운데 유력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강화, 법 제도 등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리고 벨라루스 측의 부족한 점과 필요한 점을 먼저 파악하여 우리 기업의 경쟁력 분야와 벨라루스 측이 요구가 맞아 떨어지는 시장을 먼저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정부의 자동차 산업 현대화를 위한 외국인 투자 유치 정책과 광산용 덤프트럭 및 트랙터 부문의 높은 기술력을 감안할 때, 우리 기업은 벨라루스의 자동차 시장에 대한 진출을 고려해 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이들 제품에 대한 수요가 러시아를 포함한 CIS 지역의 비중이 높아 중장기 차원에서 러시아․벨라루스․카자흐스탄 3국 관세동맹의 무관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이점을 얻을 수 있다.
    벨라루스의 IT 산업은 2000년 이후부터 벨라루스 사회 및 경제에서 그 중요도가 급속히 확대되었으며 개인 및 기업의 비즈니스, 연구, 정보 수집, 국내 통신 시스템을 현저하게 발전시켰다. 또한 국내 온라인 미디어와 인터넷은 규모와 속도 면에서도 매우 고무적으로 발전하는 추세다. 현재 벨라루스의 IT 시장은 국내에서 기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높게 지속되고 있으며, 유선 통신․휴대전화․브로드밴드 인터넷 분야의 성장에 힘입어 앞으로도 수요가 높게 유지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소프트웨어 디자인 분야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IT 산업에 종사하는 벨라루스의 고급 인력들이 상당히 풍부한 상황이다. 그러나 현지 IT 업체들의 취약한 경쟁력, 일부 분야를 제외하고는 상당수 IT 제품의 높은 해외수입 의존도는 한국 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요인으로 작용되고 있다.
    IT 부문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방향과 관련하여, 우리 기업은 현지 소비자의 기호를 사전에 파악하고 이에 맞는 제품 개발을 통해 경쟁기업과의 차별화가 요구되며 시장경쟁이 치열한 아이템보다는 신규 미래 수요창출이 가능한 제품에 눈을 돌리고 기술경쟁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또한 지역 간 소득 수준이 심하게 차이 나기 때문에 시장 세분화적인 판매 전략과 현지 유통구조에 대한 철저한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닫기
  •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20년: 새로운 비전과 실현방안

    한국과 러시아의 경제협력은 1990년 9월 양국이 수교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된 이후 20년이 흘렀다. 한‧러 경제협력에서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대러시아 극동지역 경제협력도 이와 역사적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처럼 한‧..

    이재영 외 발간일 2010.12.30

    경제협력, 해외직접투자

    원문보기

    목차

    서 언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의 검토 및 연구의 차별성 
    3. 연구의 범위 및 방법  


    제2장 러시아 극동지역의 장기발전 전략 분석 
    1. 극동지역의 주요 사회경제적 현황 
    가. 인구 
    나. 지역내 총생산(GRDP)과 국민 소득 
    다. 외국인투자 
    라. 극동지역 경제 현황 
    마. 종합 평가 및 전망 
    2. ‘극동발전전략 2013’ 
    가. ‘극동발전전략 2013’의 내용과 특징 
    나. ‘극동발전전략 2013’의 성과와 한계 
    3. ‘극동발전전략 2025’ 분석 
    가. ‘극동발전전략 2025’의 수립 배경과 의미  
    나. ‘극동발전전략 2025’의 전략적 목표와 내용  
    다. ‘극동발전전략 2025’의 기대효과  
    4. 러시아 극동지역 장기발전 전략의 평가와 시사점 


    제3장 러시아 극동지역과 주요국의 경제협력 평가 
    1.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의 경제협력 
    가.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의 무역협력 
    나. 러시아 극동지역과 중국의 투자협력 
    2. 러시아 극동지역과 일본의 경제협력 
    가. 러시아 극동지역과 일본의 무역협력 
    나. 러시아 극동지역과 일본의 투자협력 
    3. 러시아 극동지역과 미국의 경제협력 
    가. 러시아 극동지역과 미국의 무역협력 
    나. 러시아 극동지역과 미국의 투자협력 
    4. 러시아 극동지역과 EU의 경제협력 
    가. 러시아 극동지역과 EU의 무역협력 
    나. 러시아 극동지역과 EU의 투자협력 
    5. 주요국의 대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비교 


    제4장 러시아 극동지역의 비즈니스 환경 평가 
    1. 극동지역 진출기업 개요 및 진출 동기 
    가. 설문기업 개요 
    나. 진출 동기 및 만족도 
    2. 현지 비즈니스 환경 평가
    가. 영업개시 이전단계 환경
    나. 원부자재 및 금융 조달 환경
    다. 매출‧영업‧마케팅 환경
    라. 임금 및 고용 관리 
    마. 노무 및 인사 관리 
    바. 현지 비즈니스 환경 종합
    3. 현지 경영성과 및 향후 전망
    가. 경영성과 
    나. 향후 현지사업 운영 전망 
    4. 향후 비즈니스 환경변화 전망 및 대응 방안
    가. 정치적 환경 
    나. 경제적 환경 
    다. 비즈니스 활동 장애요인 및 대응 방안 


    제5장 한국의 대러 극동지역 중장기 경제협력 비전
    1.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현황과 평가 
    가.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20년의 성과 
    나.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평가 
    2. 한‧러 극동지역 중장기 경제협력 환경 분석
    가. 외부환경 분석 
    나. 내부환경 분석 
    3. 한‧러 극동지역 중장기 경제협력 전략 도출 
    가. S-O 전략 
    나. W-O 전략 
    다. S-T 전략 
    라. W-T 전략 


    제6장 요약 및 정책 제언 
    1. 연구의 요약 
    2. 정책 제언 


    참고문헌 


    부록  


    Executive Summary

    닫기
    국문요약

    한국과 러시아의 경제협력은 1990년 9월 양국이 수교하면서 본격적으로 추진된 이후 20년이 흘렀다. 한‧러 경제협력에서 중요한 일부를 차지하고 있는 한국의 대러시아 극동지역 경제협력도 이와 역사적 맥을 같이하고 있다. 이처럼 한‧러 수교 20주년이 되는 현 시점에서 그동안 한국과 러시아 극동지역 간에 추진된 경제협력의 20년을 분석‧평가하고 중장기 경제협력 비전과 실현 방안을 모색하는 것은 매우 의미 있는 일이라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교 이후 지난 20년 동안 한국과 러시아 극동지역 간의 경제협력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경제협력을 대폭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2013년까지 극동 및 자바이칼 지역의 경제‧사회발전 연방특별 프로그램’과 ‘2025년까지의 극동, 부랴트공화국, 자바이칼 지방, 이르쿠츠크 주 사회경제 발전전략’의 내용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와 함께 그 성과와 한계를 제시함으로써 러시아 극동지역 장기발전 전략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현재 진행 중인 ‘극동발전전략 2013’과 앞으로 추진될 ‘극동발전전략 2025’는 과거 프로그램에 비해 예산규모가 확대되거나 정부의 실천의지가 높은 편이어서 극동‧자바이칼 개발전략에서 목표로 삼고 있는 프로젝트들의 상당 부분이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한국은 2009~20년 기간 동안 3단계로 추진될 ‘극동발전전략 2025’에 발맞추어 우리의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이 전략의 1단계로 2015년까지 러시아는 유망 경제성장 지역의 공업 및 농업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신규 인프라 사업을 시작한다고 계획되어 있기 때문에 비교적 경제발전 가능성이 높은 극동 및 자바이칼 지역의 남부 지역을 중심으로 진출해야 할 것이다. 또한 대규모 에너지 사업의 실행과 함께 주요 교통망 개선 사업이 계획되어 있는 이 전략의 2단계(2016~20년)에서 한국은 러시아의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 확충 사업과 관련된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전략의 3단계(2020~25년)에서 한국은 연료에너지 가공부문에서 러시아와 협력을 확대하고, 나노, 원자력 분야를 포함한 첨단기술 분야의 협력 및 진출 확대를 위한 세부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 할 것이다. 이와 함께 지역 차원에서 극동‧자바이칼 지역의 12개 연방구성 주체별로 계획하고 있는 교통 및 에너지 인프라, 교육, 보건, 문화‧생활체육‧스포츠, 주거환경 분야의 진출 및 협력을 위한 접근 방안도 동시에 고려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극동‧자바이칼 지역 연방 주체별 발전 계획을 세밀히 분석하여 맞춤형 접근 전략을 수립하여 협력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된다.
    3장에서는 한국의 대러시아 극동지역 진출 및 중장기 협력 비전을 수립하는 데 매우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중국, 일본, 미국, EU의 극동지역 경제협력을 무역과 투자협력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우선 이를 통해 최근 러시아 극동지역의 주요 대외교역 파트너는 동북아 국가들인 반면, 주요 투자국은 EU 국가들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주요국의 대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전략에서 한국이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시사점은 정부간 협력의 정례화를 위한 제도화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러시아 정부와의 협력채널 제도화와 함께 양국 정부와 민간 차원에서의 긴밀한 협력과 유대 관계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중국의 경우 대러 극동지역 경제협력은 정부 차원에서 긴밀한 협력을 이끌어 내는 반면, 미국과 EU는 정부 차원에서 가이드라인을 정한 후 민간 차원의 협력을 도출하고 있다.
    주요국의 대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전략을 살펴보면 각각의 특징이 있음을 발견할 수 있다. 우선 중국의 경우 러시아의 극동지역 개발 계획을 자국의 동북지역 발전과 연계하여 활용하는 전략을 수립하였다. 최근 들어 중국은 극동지역의 대규모 자원개발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고자 하는 의사를 분명히 밝히면서 유용광물 매장지에 대한 지질탐사 및 개발권 획득뿐만 아니라 러시아로부터 전력을 보다 많이 수입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일본은 최근 러시아가 추진하고 있는 ‘극동발전전략 2025’의 중점 과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극동지역 내 가스수송망 구축 및 가스화학 플랜트 건설, 국제항공 노선 개발, 에너지 효율성 제고, 관광, 우주기지 개발, 수산업 등의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의 경우 1990년대 후반부터 국가적 지원으로 러시아 극동지역과 자국의 서부해안 지역 간의 협력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EU 국가들은 러시아 극동지역의 에너지자원 개발 및 관련 인프라 구축 및 리모델링 사업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4장에서는 러시아 극동지역에 진출해 있는 한국 기업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적의 현지법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및 인터뷰를 중심으로 러시아 극동지역의 비즈니스 환경을 평가하였다. 특히 러시아 극동지역의 비즈니스 환경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현지진출 기업들의 경영성과와 향후 현지사업 운영 방안을 살펴본 뒤, 급변하는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러시아 극동지역의 비즈니스 여건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결과, 생산코스트 상승속도가 가장 열악한 항목으로 평가되었으며, 그 다음으로 전력, 용수 사정, 교통, 운송 등 인프라, 판매대금 회수 등이 다소 열악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비즈니스 활동을 수행하는 데 가장 큰 장애요인에 대한 설문결과, 관료주의와 관청의 형식주의로 대변되는 행정장벽이 최대 장애요인으로 나타났다. 현지진출 기업들은 이러한 러시아 극동지역 비즈니스 활동의 주요 장애요인들을 극복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특히 관료주의 등에 의한 행정장벽 극복을 위해서는 사전 정보입수 등 준비를 철저히 하고, 지인을 통해 해결 가능한 사람이나 회사 등 브로커를 물색하고, 이를 대비하기 위해 인적 네트워크 구축, 해당 행정기관의 상급자 혹은 상급기관을 통해 해결하는 등의 대응방안을 주로 모색하고 있다.
    5장에서는 한‧러 수교 이후 지난 20년 동안 한국과 러시아 극동지역 간의 경제협력의 성과를 교역, 투자, 에너지자원 및 기타 협력 부문으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이에 대한 평가를 실시한 후 향후 한국의 종합적인 대러 극동지역 중장기 경제협력 비전을 모색하였다. 또한 지금까지 살펴본 러시아 극동지역의 장기발전전략(2장), 극동지역과 주요국의 경제협력 평가(3장), 극동지역의 비즈니스 환경 평가(4장),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 평가(5장 1절) 등을 기반으로 향후 한‧러 극동지역 중장기 경제협력 환경을 분석하였다.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구분하여 이루어진 분석에는 요인의 도출은 물론 각 요인별 중요도 및 평가 부여에 있어서도 2장에서부터 5장 1절까지의 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수행되었다. 여기서 사용된 기법은 주로 경영학에서 기업들을 대상으로 최적의 전략을 도출하기 위한 것으로 이를 국가 간 중장기 경제협력으로 분석 대상 및 기간을 크게 확대하여 적용하였다. 따라서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장기 경제협력을 추진하는 주체는 광의로는 한국이라는 국가며, 협의로는 한국 정부 및 기업으로 상정하였다.
    한‧러 극동지역 경제협력의 핵심 외부요인 평가 결과, 총 가중점수는 평균에 상당부분 미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핵심 내부요인은 총 가중점수가 평균보다 다소 높게 평가되었다. 이는 결론적으로 한국이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경제협력을 추진하는 데 있어 평균 이상의 내부적인 강점을 가지고 있으나, 기회나 위협 요인들에 대해서는 평균 이하의 대응을 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한국은 충분한 강점요인에도 불구하고 기회를 살리고 위협을 최소화하는 데 대체로 실패하고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이러한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에 대한 분석에 기초하여 최종적으로 외부환경과 내부환경을 동시에 고려하여 결합 전략을 수립하고 선택하였다. 즉, 한국이라는 주체의 내부적인 강점과 약점은 외부적 기회 및 위협과 결합하여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장기적으로 성공적인 경제협력 추진이라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데 기초를 제공하였다. 한국이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중장기 경제협력을 추진함에 있어 직면하게 되는 내부환경과 외부환경 요인을 연결시킴으로써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전략을 개발할 수 있다.
    첫째, S-O 전략은 외부 기회와 이점을 활용하기 위하여 내부적인 강점을 이용하는 전략을 의미한다. 둘째, W-O 전략은 외부 기회의 이점을 이용하여 내부적인 약점을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전략이다. 셋째, S-T 전략은 외부적인 위협의 영향을 회피하거나 감소시키기 위하여 내부적인 강점을 활용하는 전략이다. 넷째, W-T 전략은 내부적인 약점을 감소시키고 외부적인 위협을 회피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방어적인 전략이다. 국가 간 중장기 경제협력에 있어 S-O 전략은 가장 극대화해야 하는 목표 혹은 대상이 될 수 있는 바, 기본 전략 혹은 장기 비전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많다. 이하의 나머지 세 전략은 S-O 전략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보완 전략으로 활용되는 경우가 많다.
    이상의 분석을 통해 S-O 전략으로부터 우리는 향후 러시아 극동지역에서의 중장기 경제협력 비전으로 에너지 협력을 비롯한 자원개발 협력, 러시아의 산업다각화를 지원하는 산업협력, 극동지역의 인프라 개발협력 및 수출시장 확대 등을 제시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중장기 비전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보완 전략으로 패키지 협력 추진, IT 등 첨단기술 적용, 상하류 교차투자 수용, 산업화 경험 및 제조업 경쟁력 활용 등을 적극 검토해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효과적인 중장기 비전의 실현을 위해 비중 있게 검토되어야 하는 보완 전략으로 극동지역 장기발전전략의 추진 단계를 고려한 경제협력 전략의 실행을 들 수 있다. 즉, 2009년 말에 승인된 ‘극동발전전략 2025’가 2025년까지 3단계로 구분되어 추진된다는 점에서 한국도 우선 이에 발맞추어 극동지역 진출 전략을 수립할 필요가 있다.
    한국은 바로 이러한 원칙하에 러시아 극동지역의 개발에 참여를 확대하고 투자진출을 가속화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세부 방안들을 적극 고려해야 할 것이다. 첫째, 러시아 극동지역의 교통 및 운송 인프라 구축 사업에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다. 둘째, 러시아 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극동 및 동시베리아 지역의 통신인프라 확충 및 현대화 사업이나 통신서비스 사업에 참여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할 필요가 있다. 셋째, 에너지자원 협력을 적극 추진해야 할 것이다. 넷째, 현 단계에서 연해지방 등을 포함한 극동지역의 정유화학단지와 더불어 연계 항만터미널 건설 사업이 유망한 사업이 될 것이다. 다섯째, 러시아 극동지역에서 다자간 협력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할 필요성이 있다. 여섯째, 한‧러 FTA는 러시아의 동북아 경제권 진출 전략의 중심 추 역할을 할 수 있는 바, 러시아 입장에서도 협상에 응할 가능성이 높다. 일곱째, 한국의 대러 극동지역 경제협력을 증진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러시아에 대한 적극적인 투자와 민간기업의 활발한 진출이 필요한데, 이를 위해 코리아투자기금(Korea Investment Fund)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여덟째, ‘극동개발전략 2025’에 부응하여 한국의 대러 극동지역 진출 전략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두려면 러시아 측의 협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아직까지 민간에 비해 관(官)의 힘이 막강한 러시아의 특성상 러시아 정부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적이다. 그리고 끝으로 현재 가동되고 있는 한‧러 극동시베리아 분과위원회 또는 한‧러 전략대화(KRD)의 내실을 기해 양국 관계자들이 러시아 극동지역을 대상으로 하는 협력 사업들을 종합하여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구체적인 추진 일정과 방식을 정하는 ‘러시아 극동지역 협력 프로그램’을 수립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닫기
  • 우크라이나의 주요산업: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IT산업, 항공우주 산업

    우크라이나는 2000년 이후 러시아의 경제성장과 국제 철강가격 상승 등 외부적 요인에 힘입어 연평균 7%대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였다. 특히 2005년부터는 해외차입 및 수출증가에 따른 외환유입이 국내 소비 확대로 이어지고, 이것이 성장의 동..

    황지영 발간일 2009.12.30

    경쟁정책,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우크라이나의 경제 동향 및 산업구조
    1. 최근 경제 동향 및 전망
    가. 주요 거시경제 동향
    나. 산업 구조
    다. 수출입 동향
    2. 외국인직접투자 현황과 제도·환경
    가. 투자 동향 및 특징
    나. 외국인투자 법규 및 제도
    다. 투자환경 분석


    Ⅲ.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
    1. 개황
    2. 자동차산업 정책
    3. 부문별 동향
    가. 자동차 시장
    나. 부품 시장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Ⅳ. IT 산업
    1. 개황
    2. 주요 IT 산업정책
    가. 관련 법령 및 규제
    나. 발전 전략 및 정부 프로젝트
    다. 우크르텔레콤 민영화
    3. 주요 부문별 동향
    가. 하드웨어
    나. 소프트웨어
    다. 유선통신
    라. 이동통신
    마. 인터넷
    바. 콘텐츠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Ⅴ. 항공우주 산업
    1. 개황
    2. 주요 항공우주산업 정책
    가. 항공산업
    나. 우주산업
    3. 주요 부문별 동향
    가. 항공산업
    나. 우주산업
    다. 수출입 동향


    Ⅵ. 우크라이나의 산업별 시장 진출 방향
    1.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산업
    2. IT 산업
    3. 항공우주 산업


    부록
    1. 우크라이나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2. 우크라이나 IT 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3. 우크라이나 항공우주산업 관련 주요 연락처

    닫기
    국문요약
    우크라이나는 2000년 이후 러시아의 경제성장과 국제 철강가격 상승 등 외부적 요인에 힘입어 연평균 7%대의 높은 경제성장을 지속하였다. 특히 2005년부터는 해외차입 및 수출증가에 따른 외환유입이 국내 소비 확대로 이어지고, 이것이 성장의 동력으로 작용할 만큼 우크라이나 경제는 대외 여건 변화에 매우 민감한 구조를 갖게 되었다. 이러한 가운데 2008년 하반기 세계 금융 위기와 계속된 국내 정치 불안으로 우크라이나는 1990년대 이래 최악의 경제난을 맞이하였다. 그러나 2009년 하반기 이후 세계 경기 회복과 함께 우크라이나의 경기 침체도 다소 진정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세계 원자재 수요가 조금씩 회복됨에 따라 철강제품의 수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공공부문의 대외채무 비율도 낮은 수준임을 감안할 때, 경기하락세가 저점을 통과한 것이 아닌가하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주요 경제기관은 2009년 우크라이나의 경제성장을 약 -15%대로 전망하고 있으나, 철강 및 화학제품의 수출이 세계 경기 회복과 함께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국가부도의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이러한 가운데 2010년 우크라이나의 경제는 전년도 경제성장 급락에 따른 기저효과와 대외 거시경제 여건의 긍정적인 영향으로 2% 내외의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우크라이나의 자동차산업은 매우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 중 하나로서, 2005년 외환유입의 증대로 인한 국내 소비 상승의 효과에 힘입어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며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자동차시장에 대한 세계 금융위기의 타격은 당초 예상보다 클 것으로 평가되는바, 국내 자동차시장 전문가들은 2009년 우크라이나의 자동차시장이 2003년 수준으로 후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우크라이나의 자동차산업 성장잠재력은 소비시장으로서의 잠재력과 OEM 생산기지로서의 잠재력 두 가지로 평가할 수 있다.
    먼저, 우크라이나는 인구대비 자동차 소유 비율이 낮고, 국민의 강한 소비성향을 감안하면, 장기적인 차원에서 자동차 소비시장으로서의 성장잠재력은 매우 크다고 판단된다. 둘째로, 경제 위기 속 우크라이나 정부는 수입 자동차 관세인상을 통해 현지 자동차생산업체를 위한 보호주의 정책을 실행하는 한편, 국내 산업 발전과 경기 활성화를 위해 외국인 직접투자를 적극 유치하려고 하고 있다. 또한 우크라이나의 인적자원은 우수하면서도 다른 나라에 비해 인건비는 저렴한 편이고, 서유럽과 인접성도 좋아 자동차 OEM 생산기지로 활용하기에 매우 적합한 지역이다.
    우리 자동차부품기업들의 우크라이나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첫째, 우리 기업 및 제품에 대한 보다 적극적인 마케팅, 둘째, 바이어 요구 사항에 대한 신속한 대응, 품질 개선, 가격경쟁력 확보, 셋째, 지방 유력 딜러와 같은 틈새시장 속 바이어 발굴을 통해 유리한 경쟁구도를 확보해 나갈 필요가 있다.
    우크라이나 IT시장은 동유럽에서 가장 규모가 크지만, PC 보급률, 1인당 IT 투자율, 경영시스템 보급률 등은 다른 이웃국가에 비해 한참 뒤처져 있는 상황이다. 소프트웨어와 IT 서비스의 부문은 시장규모가 아직 작으나 외국기업들의 진출 증가로 성장 속도가 매우 빠른 시장이다. 하드웨어시장은 산업기반이 매우 취약하고 금융위기의 타격이 가장 심한 분야인 반면, 통신시장은 시장의 포화로 성장 속도가 매우 느려, 신규 기술 도입이 필요한 시점이다. 우크라이나 IT산업의 강점은 4,600만 명의 인구를 토대로 높은 소비력이 형성돼 있으며, 소비자들의 고부가가치 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크다는 점이다. 또한 3G 장비 시장의 확대 가능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지방에서의 유선통신 인프라 부족으로 모바일 인터넷, WiMax 등의 성장가능성이 큰 점도 우리 기업의 현지 진출에 기회요인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최근 IMF 구제금융 위기로 인한 전반적인 시장 침체와 정부의 잦은 정책 변화 및 제도는 현지 진출의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다. 우크라이나 IT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당장의 대규모 현지투자 보다는 현지의 유력 기업들과의 네트워크 강화, 법제도 등 현지 시장에 대한 충분한 조사, 사전 마케팅을 통한 기업 및 제품 브랜드 이미지 구축, A/S 및 현지화에 대한 치밀한 계획 등이 선행되어야 한다.
    우크라이나의 항공우주산업은 매년 10% 이상씩 성장해 왔으며, 우크라이나의 항공 기술은 전통적으로 세계 시장에서 높은 기술력과 신뢰를 쌓고 있다. 항공 분야에서는 대형 수송기, 중소형 여객기 분야에서 강세를 보이며, 해외 틈새시장 진출이 비교적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우주 분야에서는 Sea Launch, Land Launch 등 여러 건의 국제 발사 프로젝트에 우크라이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으며, 발사체, 위성 등을 자체 설계 제작하는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정부는 항공우주 산업을 우크라이나의 주요 성장동력으로 인식하고 산업 진흥을 위해 관계 법령을 정비해 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항공우주기업들의 자금난이 심각하고, 생산시설이 노후화되었다는 점이 심각한 문제이며, 정부의 체계적인 지원이 부족해 최근 몇 년간 완성 항공기 생산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은 우크라이나가 우선 극복해야 할 문제이다. 항공우주 부문에 대한 우리 기업의 진출 방향과 관련하여, 양국의 항공우주산업의 기술수준 격차가 크고, 우크라이나의 경제 위기로 대규모 프로젝트 참여나 직접적인 투자 진출에 위험이 많이 따르는 상황임을 고려할 때, 우리 기업들은 부품 수출 및 기술협력을 기본 모델로 현지 시장 진출을 검토할 필요가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우크라이나를 통한 국제우주프로젝트 참여 등도 유력한 진출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닫기
  • 해외자원개발의 전략적 추진방안: 4대 신흥지역 중심으로

    자원의 안정적 확보는 국가산업 발전과 직결되는 국민경제적 사안인 만큼 직접개발을 통해 자주개발 비율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제 자원시장은 작은 공급불안에도 가격 교란이 발생하는 불안정한 시장이라는 점을 감..

    박영호 외 발간일 2009.11.30

    경제개발, 경제협력

    원문보기

    목차
    서 언

    국문요약

    제1장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 선행연구와의 차별성

    제2장 세계 자원개발 시장 동향 및 전망
    1. 자원별 수급 현황 및 전망
    가. 에너지자원: 석유와 천연가스
    나. 6대 전략광물: 유연탄, 우라늄, 철광석, 동, 아연, 니켈
    2. 국제자원 시장 동향 및 전망
    가. 국제자원가격 불안 지속
    나. 지역별 불안 지속
    다. 신(新)자원민족주의 대두
    라. 새로운 자원 메이저기업의 등장
    마. 자원확보 경쟁 가속
    3. 주요국의 신흥지역에 대한 자원개발 전략
    가. 미 국
    나. 중 국
    다. 일 본
    라. 호 주

    제3장 신흥지역의 자원 현황 및 개발환경
    1. 신흥 자원개발지역 시장 특성
    2. 신흥지역의 개발환경
    가. 정책 및 제도적 요인
    나. 인프라 환경
    다. 정치적 안정성
    3. 지역별 부존자원 현황 및 개발 잠재력
    가. 러시아
    나. 중앙아시아
    다. 중남미
    라. 아프리카
    4. 지역별 자원개발 정책
    가. 러시아
    나. 중앙아시아
    다. 중남미
    라. 아프리카

    제4장 한국의 해외자원개발 평가 및 추진방향
    1. 해외자원개발 실적 및 과제
    가. 석유개발 실적
    나. 일반광물 개발 실적
    다. 해외자원개발 확대를 위한 당면과제
    2. 해외자원개발 정책 현황 및 평가
    가. 자원개발 정책 추이
    나. 해외자원개발 계획 및 정책 현황
    다. 자원외교 현황 및 평가
    3. 신흥지역 자원개발 확대를 위한 기본방향
    가. 거점지역별 접근
    나. 동반진출: 자원‧산업 연계
    다. 인적기반 강화
    라. 자원외교 시스템의 개선
    마. ODA와의 연계 강화

    제5장 한국의 신흥지역별 자원개발 특화전략
    1. 러시아
    가. 러시아의 상‧하류 교차투자협력 수요 활용
    나. 러시아 에너지기업 M&A 시장 참여: 자원개발사업 다양화
    다. 러시아의 3각 의사결정구조 변화추이에 부합한 자원개발협력
    라. 러시아와의 협력을 통한 제3국 진출
    2. 중앙아시아
    가. 자원개발-발전소‧화학플랜트 연계 진출
    나. 금융협력을 통한 자원협력기반 구축
    다. 터키를 통한 우회진출
    라. 자원외교의 지속화: 안정적 집권정부와의 협력기반 구축
    3. 중남미
    가. 투자진출 환경에 따른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역할 분업화
    나. 이베로아메리카 기업과의 전략적 협력체제 구축
    다. 중남미 국제기구 활용
    라. 융합형 산업협력 추진
    마. 자원개발형 FTA 모델 개발
    4. 아프리카
    가. 국가별 특성을 고려하는 접근전략의 차별화
    나. 동반진출(자원‧산업 연계): 기존 전략의 내실화
    다. 자원협력외교 강화: '4 plus 3'
    라. 개발원조(ODA)의 활용: 새마을빌리지 구축 및 개발조사 지원

    제6장 맺음말

    참고문헌

    Executive Summary
    닫기
    국문요약
    자원의 안정적 확보는 국가산업 발전과 직결되는 국민경제적 사안인 만큼 직접개발을 통해 자주개발 비율을 획기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국제 자원시장은 작은 공급불안에도 가격 교란이 발생하는 불안정한 시장이라는 점을 감안한다면 직접개발은 자원가격 급등에 따른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 된다. 더욱이 전 세계 자원을 둘러싸고 글로벌 경쟁이 가열되고 있어 해외자원개발의 후발주자인 우리의 입지가 쉽게 넓혀지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우리의 열세를 만회하고 부족한 역량을 보완할 수 있는 한국형 자원개발모델을 정립하는 것이 요구되고 있다. 본서는 이러한 배경과 문제의식을 가지고 4대 신흥자원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별 특화전략을 모색하였다.
    닫기
  • 한국기업의 대러시아 현지경영 현황과 과제

    최근 높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외국인 투자환경이 현저히 개선되고 있는 러시아가 세계의 유망한 투자대상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업의 러시아 현지 투자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상당한 성과를 거두..

    이재영 외 발간일 2008.12.30

    경제협력, 외국인직접투자

    원문보기

    목차
    서 언

    국문요약

    제1장 서론

    제2장 러시아의 투자환경 변화와 진출확대 필요성
    1. 러시아 정부의 외국인투자 정책
    가. 투자우대 조치
    나. 투자제한 조치
    2. 러시아의 투자환경 변화
    가. 노동시장 경쟁 환경
    나. 기업지배구조 환경
    다. 경쟁보호 환경
    라. 비즈니스 활동 환경
    3. 러시아의 시장 여건과 진출확대 필요성
    가. 내수시장
    나. 자원 및 기술 확보
    다. 효율적 시장진출
    4. 대러시아 외국인직접투자 현황과 특징
    가. 외국인직접투자 동향
    나. 러시아 외국인직접투자 특징
    5. 한국의 대러시아 직접투자 현황과 특징
    가. 투자 현황
    나. 투자 특징

    제3장 대러시아 투자동기와 경영성과
    1. 해외직접투자 결정요인
    가. 이론적 배경
    나. 투자결정요인 실증분석
    다. 설문조사 결과
    2. 경영성과와 진입전략
    가. 경영성과 분석
    나. 경영성과와 진출전략 실증분석
    3. 내수시장 진출 도전과 한계
    가. 시장진출 형태
    나. 내수판매 현황과 애로요인

    제4장 현지경영 현황과 애로요인
    1. 진출단계의 현황과 애로요인
    2. 진입정보의 입수
    3. 운영단계상의 애로사항
    4. 고용 및 노무관리
    5. 현지경영과 정부지원

    제5장 경쟁력과 경영현지화
    1. 러시아 기업과의 경쟁력 비교
    2. 경영현지화
    가. 현지경영의 본사 의사결정권
    나. 경영성과의 본사와의 관계

    제6장 결론: 시사점과 진출 방안
    1. 기업 차원의 시사점
    가. 기업진출 기본 방향 및 전략
    나. 진출시 유의사항
    2. 정부 차원의 시사점
    가. 정부지원 체계 개선
    나. 투자진출 확대 전략 및 지원 방안

    참고문헌

    부록
    1. 대러시아 투자결정요인 분석 모형과 변수 추정
    가. 분석모형
    나. 변수 추정
    2. 지역별 주요 변수 현황
    3. 경영성과와 진입전략 실증분석 방법 및 변수 추정
    가. 연구방법
    나. 변수측정 및 분석 방법

    Executive Summary
    닫기
    국문요약
    최근 높은 경제성장과 더불어 외국인 투자환경이 현저히 개선되고 있는 러시아가 세계의 유망한 투자대상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기업의 러시아 현지 투자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러시아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은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지만, 그만큼 현지 진출 및 경영 애로 요인에 많이 노출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러시아 현지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대상으로 진출동기, 경영성과, 진출 및 현지경영 애로요인 등 현지 경영실태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를 바탕으로 성공적인 현지 경영방안을 제시하고자 이루어졌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지조사를 바탕으로 러시아에 진출한 한국기업들의 경영 현황 및 과제와 관련된 주요 이슈들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함으로써 한국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 용이하게 진출하고 경영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닫기
  • 카자흐스탄의 주요 산업: 석유,IT,건축자재,의약

    *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는 원문 일부만 공개함. 카자흐스탄은 2000년 이후 에너지산업 발전을 바탕으로 연평균 9~10%대의 고도성장을 거듭하였으나, 최근 국 제 유가가 정점대비 절반가격으로 하락함에 따라 2008년 경제성장률은 4%대를 기..

    이철원 외 발간일 2008.12.30

    경제개발

    원문보기

    목차
    머리말 국문요약 Ⅰ. 서론 Ⅱ. 카자흐스탄의 경제동향 및 산업구조 1. 최근 경제 동향 및 전망 2. 산업구조 3. 주요 석유산업정책 가. 중기 산업혁신발전전략 나. 카자흐스탄 산업공단 추진 4. 투자환경 가. 외국인 투자유치정책 나. 외국인 투자 제도 다. 비즈니스 환경 평가 Ⅲ. 석유산업 1. 개황 2. 주요 육성정책 3. 주요 부문별 동향 가. 탐사 및 개발(Upstream) 나. 석유 정제 부문 (Downstream) 다. 석유 수출 4. 주요 외국기업의 진출 현황 및 전략 가. Chevron 나. Eni Kazakhstan 5.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Ⅳ. IT 산업 1. 개황 가. IT산업 개요 나. 통신 인프라 2. 주요 IT산업정책 가. 전자정부(e-government) 구축 나. 정보화 격차 해소 사업 다. 알라타우 IT 시티 건설 4. 주요 부문별 동향 가. 하드웨어 나. 유선통신 다. 이동통신 라. 인터넷․브로드밴드 5 주요 외국기업의 진출 현황 및 전략 가. Kar-Tel(VimpelCom) 나. Altel 다. Microsoft 6. 성장 잠재력 및 전망 Ⅴ. 건축자재 산업 1. 개황 가. 건축자재산업의 개요 나. 건축자재 수요동향 2. 건축자재 산업 관련 정책 가. 건축자재산업 정책동향 나. 건축산업 위기에 대한 정부대책 3. 주요 부문별 동향 가. 품목별 시장동향 나. 건축자재 유통구조 다. 건축자재 가격동향 4. 외국기업의 진출 현황 5. 성장잠재력 및 전망 가. 건축자재 산업 성장 요소 나. 카자흐스탄 건축자재 경쟁력 다. 카자흐스탄 건축자재 선도 기업 및 마케팅 전략 Ⅵ. 의약산업 1. 개황 가. 의약산업 개요 나. 카자흐스탄 의약산업 최근 동향 다. 카자흐스탄 의약품 소비동향 2. 주요 의약산업 정책 가. 의약산업 국가정책 나. 의약 산업 관련법 3. 주요 부문별 동향 가. 카자흐스탄 제약 산업 동향 나. 의약품 유통구조 및 가격동향 다. 의약품 수출입 동향 4. 성장잠재력 및 전망 Ⅶ. 협력 방향 및 진출 전략 1. 한-카자흐스탄 경제협력 기본 방향 가. 전략적 중요성 나. 시장의 중요성 다. 경제협력 기본 방향 2. 주요 산업별 협력방향 및 진출전략 가. 석유 산업 나. IT 산업 다. 건축자재 산업 라. 의약 산업 참고문헌 부록 1 부록 2 부록 3 부록 4
    닫기
    국문요약
    * KIEP-KOTRA 유망국가 산업연구는 원문 일부만 공개함. 카자흐스탄은 2000년 이후 에너지산업 발전을 바탕으로 연평균 9~10%대의 고도성장을 거듭하였으나, 최근 국 제 유가가 정점대비 절반가격으로 하락함에 따라 2008년 경제성장률은 4%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렇듯 산업 구조가 석유·가스 등 에너지부문에 편중돼 있어 카자흐스탄 경제구조가 국제 원자재 가격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카자흐스탄 정부는 산업혁신 발전전략, 경제특구 설립추진, 외국인투자 촉진정책 등을 통해 기존의 에너지 수출에 편중된 산업 구조를 다각화시키고 장기적으로 고부가 가치 산업경제로의 전환을 꾀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경제성장 구조를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닫기
공공누리 OPEN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 출처표시, 상업용금지, 변경금지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표시기준 (공공누리, KOGL) 제4유형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의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 : 출처표시 + 상업적 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정책 참조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