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KIEP, ‘신남방정책 및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국제세미나 개최

  • 작성일2018/12/05
  • 조회수1962

KIEP, ‘신남방정책 및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국제세미나 개최 사진1

KIEP, ‘신남방정책 및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국제세미나 개최 사진2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2월 5일(수) 인도네시아 국제전략연구소(CSIS)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현지에서 ‘신남방정책 및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 국제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에는 이재영 KIEP 원장, Medelina K. Hedityo 부원장,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 외 양국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최근 한반도 및 동아시아 정세에 대응하기 위한 한·인도네시아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양국 간 교류 확대를 촉구했다.
이재영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사람중심의 파트너십과 아시아 내 평화 구현 및 상생번영을 추구하는 신남방정책의 추진을 위해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협력의 내실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2019년 서울에서 개최 예정인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와 관련하여 인도네시아 측의 지지와 협력에 감사의 뜻을 표하며, 두 나라의 대표적인 싱크탱크인 KIEP와 CSIS의 연구협력 네트워크 구축 및 발전을 위한 공동 학술회의 개최, 공동연구, 연구인력과 자료의 상호 교류를 제안했다. 이 제안은 당일 KIEP-CSIS 연구협력 양해각서(MOU)로 공식화되어 한·인도네시아 외교·경제 정책 연구의 기반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Medelina K. Hedityo CSIS 부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인도네시아는 한국의 신남방정책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더불어 본 세미나는 신남방정책에 대한 이해와 인식의 지평을 넓히는 좋은 계기이자 산업분야의 협력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소중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사는 축사에서 작년 11월 문재인 대통령의 인도네시아 방문과 올해 9월 조코위 인도네시아 대통령의 방한으로 양국간 협력이 빠르게 증대되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최근 한국과 인도네시아 간 무역·투자 증진 및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CEPA) 협상 재개 논의 등 경제 협력과제를 감안했을 때, 내년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도 양국의 교류 협력 확대에 관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첫 발표자로 나선 박번순 고려대학교 교수는 우리나라 신남방정책의 핵심에 대해 발표하고, 한·인도네시아의 경제협력 현황을 평가했다. 나아가 글로벌 가치사슬 공유를 통한 무역·투자 증진, 제조업 협력 증대, 철강·화학 등 소재산업 협력 및 공적개발원조(ODA) 확대 등을 향후 양국간 협력과제로 제시했다.
Deni Friawan CSIS 연구원은 한·인니 경제교류가 꾸준히 증가해왔으나, 최근 증가세가 일시적으로 둔화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양국간 무역·투자 증진을 위해 여러 정책적 대응이 필요하며, 한·아세안 FTA 추가 자유화는 물론 최근 협상 재개에 합의한 CEPA 체결을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안성배 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은 인도네시아를 포함한 신흥 경제권은 미·중 무역 분쟁 및 미 연준의 금리 인상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인도네시아 간 무역·투자 등 경제 교류 활성화를 위해서는 기발효된 한·아세안 FTA는 물론, 협상을 진행 중인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 타결을 포함한 정책적 협력의 필요성도 역설했다.
이번 국제세미나는 2017년 11월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네시아 국빈 방문에서 최초로 신남방정책을 천명한 지 1년 되는 시점에 한국과 인도네시아를 대표하는 싱크탱크가 공동으로 신남방정책과 협력 과제를 논의했다는 데 의의를 두고 있다. 금번 MOU 체결을 계기로 양 기관은 향후 세미나 및 연구인력 교류와 같은 협력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합의했다.

 

- 주제: 신남방정책 및 한국·인도네시아 경제협력
- 일시: 2018년 12월 5일(수, 현지시간), 9:30~14:00
- 장소: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CSIS 대강당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인도네시아 국제전략연구소(CSIS)
- 후원: 주 인도네시아 대한민국 대사관
- 문의: 동서남아대양주팀 이재호 전문연구원(jhlee@kiep.go.kr)

 

* 관련기사 바로가기: 연합뉴스, 건설경제신문, The Jakarta Post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