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 작성일2018/11/20
  • 조회수1736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1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2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3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4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5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6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7

KIEP, ‘제8차 KIEP-IMF 공동컨퍼런스’ 개최 사진8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과 국제통화기금(IMF)은 11월 20일(화) 서울 롯데호텔에서 “2019년 세계경제 전망과 개방경제에서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을 주제로 공동컨퍼런스를 개최했다. KIEP는 2011년부터 IMF와 매년 공동컨퍼런스를 열어 차년도 세계경제에 대한 전망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세계경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연구결과를 발표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올해 행사에는 국내 최고 수준의 경제학자들과 IMF의 이코노미스트들이 모여 한국경제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세계경제 여건을 전망하고, 혁신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신성장동력을 모색했다.
이재영 KIEP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국을 중심으로 강한 회복세를 보이던 세계경제는 이제 고점을 돌아 성장세가 점차 둔화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글로벌 통화긴축 기조, 통상분쟁의 심화, 신흥국 금융불안 가능성 등 하방요인이 가시화되면서 수요·생산·고용의 선순환 고리가 약화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나아가 2019년은 여러 대내외 리스크가 영향을 미치는 가운데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을 모색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총 두 개의 세션으로 진행된 본 행사의 첫 발표자로 나선 안성배 KIEP 국제거시금융실장은 2019년 세계경제가 올해(3.7%)보다 낮은 3.5%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선진국의 경우 미국은 2.3%, 유로 지역은 1.8%, 일본 0.8%로 2018년에 비해 다소 둔화된 성장률을 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글로벌 통화정책의 긴축 기조로 신흥국의 통화가치 약화 및 인플레이션 압력 고조 등이 예상된다고 언급하며, 신흥국으로부터의 자본유출 등 금융불안 가능성을 지적했다.
이어 파블로 로페즈-머피(Pablo LOPEZ-MURPHY) IMF 아시아·태평양국 지역연구실장은 한국이 올해 2.8%, 내년 2.6%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며 아시아 지역의 올해와 내년 경제성장률을 각각 5.6%, 5.4%로 전망했다. 타지역에 비해 비교적 견조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는 분석이었다. 그러나 동시에 아시아 지역은 대외적으로 선진국의 통화정책 정상화, 통상분쟁 심화 등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고, 대내적으로는 과도한 민간부채가 취약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두 번째 세션에서 앤 외킹(Anne OEKING) IMF 아시아·태평양국 이코노미스트는 “아시아 지역의 기업 역동성과 생산성”을 주제로 개방경제의 혁신 및 생산성 향상에 대해 발표했다. 외킹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많은 아시아 기업의 생산성 증가가 둔화되는 현상에 주목하며, 그 배경으로 생산성이 상이한 기업 간 비효율적인 자원 배분을 야기하는 기업의 역동성 문제를 지적했다. 나아가 잠재성 있는 기업은 시장에 진입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생산성이 낮은 기업은 자연스레 시장에서 퇴출되는 구조가 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규엽 KIEP 부연구위원은 “디지털 혁신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주제의 발표에서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기반을 둔 제품이나 공정혁신을 디지털 혁신으로 정의했다. 이러한 혁신이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져 국제무역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디지털 혁신이 세계무역 증가에 기여하지만, 증가된 세계무역은 디지털 혁신을 선도하는 국가에만 집중될 것이라는 연구결과도 밝혔다.
본 컨퍼런스에는 이외에도 안재빈 서울대학교 교수, 이윤수 서강대학교 교수, 장우현 조세재정연구원 팀장, 김영도 금융연구원 실장, 최혜린 KIEP 부연구위원 등이 토론자로 참여하여 열띤 논의를 펼쳤다.

 

- 주제: 2019년 세계경제 전망과 개방경제에서의 혁신과 생산성 향상
- 일시: 2018년 11월 20일(화), 14:00~17:00
- 장소: 서울 롯데호텔 벨뷰스위트(36층)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국제통화기금(IMF)
- 문의: 국제금융팀 강은정 전문연구원(ejkang@kiep.go.kr)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