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동정

연구원소식

‘제6차 KIEP 신남방포럼’ 개최

  • 작성일2021/09/08
  • 조회수2328

‘제6차 KIEP 신남방포럼’ 개최 사진1

‘제6차 KIEP 신남방포럼’ 개최 사진2

‘제6차 KIEP 신남방포럼’ 개최 사진3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김흥종)은 9월 8일(수)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제6차 KIEP 신남방포럼’을 개최하여 신남방정책 추진 이후 한-인도 협력 성과를 평가하고, 협력 강화를 위한 향후 과제에 대해 심도 깊은 논의의 자리를 마련했다. 

KIEP는 신남방정책 파트너 국가인 인도·아세안과의 새로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지난 2018년 8월 ‘KIEP 신남방포럼’을 출범했다. 본 포럼을 통해 KIEP 연구진들은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전문가들과 함께 해당지역 현안을 분석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을 지원해왔다. 

금일 행사에는 김흥종 KIEP 원장, 신봉길 前주인도 대사, 김문영 前코트라 서남아지역 본부장을 비롯해 신남방지역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김흥종 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다자주의 약화, 미-중 갈등, 디지털 전환 등의 국제 정치·경제적 불확실성에 대응하기 위한 한-인도 협력 강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김흥종 원장은 인도가 과학 기술 및 비즈니스 환경 측면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음을 언급하며, 향후 다방면에서의 구체적인 사업 수립과 이를 위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자원 투입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또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역시 대인도 연구 역량 강화를 통해 실질적인 한-인도 협력 확대 방안에 기여하고 있음을 밝혔다.

이어 신봉길 前주인도 대사와 김문영 前코트라 서남아지역 본부장이 각각 ‘신남방정책과 한-인도 관계의 미래’, ‘한-인도 경제협력의 성과와 과제’를 발표한 후 각 분야 전문가들이 토론을 진행했다. 자유토론에는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이동기 심의관, 부산외국어대학교 이순철 교수와 권기철 교수, 연세대학교 백우열 교수, 포스코 경영연구원 김용식 박사, 주한인도상공회의소 이휘재 前사무총장, 세종연구소 최윤정 연구위원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그간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평가하고, 인도와의 협력성과와 향후 협력강화 방안을 심도있게 논의했다.

- 행사명: ‘제6차 KIEP 신남방포럼’ 개최
- 일시: 2021년 9월 8일(수), 14:00~16:30
- 장소: 서울 웨스틴조선호텔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담당자: 세계지역연구센터 신남방경제실 인도남아시아팀 백종훈 전문연구원(jhpek@kiep.go.kr)

* 세미나 관련기사 보러가기: 연합뉴스, 뉴스1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