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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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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일대일로’ 추진 현황 및 평가와 전망

▣ ‘일대일로’ 전략은 2013년 9월 시진핑 국가주석이 중앙아시아 및 동남아시아 순방 중 처음 제시한 전략으로 육로를 연결한 ‘실크로드 경제벨트’와 ‘21세기 해상 실크로드’로 구성됨.
‒ ‘일대일로’ 프로젝트가 완성될 경우 총 64개 국가를 포괄하는 경제회랑이 구축되며, 해당 국가 및 지역의 총인구와 경제규모는 각각 전 세계의 63%(약 44억 명), 29%(약 21조)를 차지하고, 무역규모는 23.9%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2049년 완공을 목표로 하는 ‘일대일로’는 동아시아와 유럽 경제권을 연결하는 초대형 프로젝트이므로, 중국정부는 ‘일대일로’ 구상을 처음 제기한 후 현재까지 연선국가 지도층과 회담을 지속하면서 ‘일대일로’ 건설을 위한 기반을 다지고 있음.

 

‘일대일로’ 핵심 이념별 추진 현황

일대일로핵심 이념별 추진 현황

구분

주요 내용

정책 소통

일대일로전략 추진 및 지역협력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전제조건

정상회담, 국제회의 등에서 총 56개 국가 및 국제기구와 협의체결

인프라 연결

일대일로의 우선 추진사업으로 유럽과 아프리카까지 인프라 구축

‒ △기술표준 교통 에너지 정보 등으로 나누어 국가별 추진

무역 원활화

일대일로의 핵심영역으로 국가간 투자·무역의 장벽 제거 및 활성화

‒ △투자·무역 편리화 협력플랫폼 구축 등으로 나누어 국가별 추진

자금 융통

일대일로추진을 위한 버팀목 역할로 양자·다자 간 협력심화

‒ △금융협력 위안화 국제화 금융감독 협력 등으로 나누어 추진

민심 상통

일대일로의 사회적 근간으로 다자간 민간협력 기반조성

‒ △교육·문화 관광 과학기술 민간 교류 등으로 분류하여 추진


▣ 지난 3년간 100여개 국가와 지역, 국제기구 등에 ‘일대일로’ 건설비전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참여 독려가 국제사회에서 큰 반향을 불러일으켰다고 평가, 향후 ‘일대일로’를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형성할 것이라고 전망됨.
‒ 특히 인프라 건설을 통해 중국과 주변 국가간 연결이 지난 3년간 수행된 ‘일대일로’ 프로젝트의 가장 큰 성과이며, 이를 통해 중국의 지역경제 발전과 교통부분의 해외투자가 실현되었다고 평가됨.
‒ 또한 최근 중국과 ‘일대일로’ 연선국가 간 교역량이 급격히 증가하면서 향후 인프라시설의 상호연결 및 무역 편리화 추진이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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