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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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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后(지우링허우)의 주요 소비패턴 특징 및 시사점

▣ 중국 소비시장 내 지우링허우(90后)가 거대한 인구규모, 생산가능 인구 수 내 비중, 높은 한계소비성향 등을

기반으로 대한 잠재 소비력을 지닌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 이전 세대와 다른 성장배경을 지닌 지우링허우는 가치관 및 생활방식도 차이를 보이며 그들만의 독특한 소비문화를

구축함.

- 지우링허우는 사회진출 전에는 가정소비 내 의사결정에 대한 영향력, 사회진출 후에는 높은 한계소비성향, 결혼 후에는

자녀의 소비습관에 영향을 미치며 향후 소비시장의 발전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됨.

 

▣ 지우링허우의 소비패턴은 크게 △ 자아 및 개성 추구 △ 모바일 인터넷 △ 이성적이고 합리적인 소비

△ 방콕족(히키코모리) △ 과소비 △ 오락 및 레저 △ SNS를 통한 구전효과 등으로 나타남.

- 동시에 모바일 구매가 증가하고 지우링허우를 겨냥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나타나면서, 마케팅 방식 역시 기존의

TV 광고를 중심으로 한 전통적인 광고에서 모바일 SNS를 이용한 방식으로 변화함. 

 

▣ 향후 지우링허우의 새로운 소비패턴과 함께 등장한 △ 니치(Niche) 소비 △ 게으른(Lazy) 소비

△ 스토리텔링 마케팅 △ 친숙해진 금융상품 등의 현상들이 지우링허우를 타기팅으로 한 소비시장 내 수요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아울러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중국 소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지우링허우가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한 후

△ 상호작용식 소비자 체험 마케팅 △ 희소성을 이용한 마케팅 △ 온라인 커뮤니티 마케팅 등의 전략을 시행하며

시장기회를 잡아야 할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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