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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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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온라인금융의 발전 현황 및 문제점

▣ 중국 온라인금융은 1990년대 중반 온라인 정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시작됐으며, 현재 기존 전통금융기관의 업무를 대체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각 은행들이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의 업무를 추진하기 시작했고, 컴퓨터와 네트워크 통신 기술을 광범위하게 응용하면서 비금융기구의 제3자결제 업무가 출현함.

- 중국 내 막대한 투자수요에 힘입어 온라인금융은 대출 영역까지 확대됐으며, 보험 및 펀드 회사들도 온라인 플랫폼 업체와 합작을 통해 인터넷 판매 경로를 확장함.

 

중국의 온라인금융은 주로 전자화폐, 제3자결제, 온라인대출, 펀드증권판매 업무 영역에서 발전 중이며,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비용이 낮고 정보의 비대칭을 축소하여 효율적 시장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중앙은행의 인가를 얻음으로써 제3자결제 산업의 외연이 더욱 확장됐고, 2012년 연말 제3자결제 기업의 총 거래 규모는 12.5조 위안에 달함.

- 온라인대출도 전통금융기관의 대출난 해결에 일조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그 중 개인과 개인의 거래인 P2P 대출은 2012년 한해 거래액이 200억 위안에 이름.

- 저비용과 정보격차 완화로 보다 효율적인 시장 운용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신용경제를 실현할 수 있음.

 

▣ 중국 온라인금융은 아직 초기 발전단계이며, 금융 감독과 리스크 관리 측면의 개선이 필요함.

- 내부 통제 시스템과 같은 안전 경영 기제를 확립하고 리스크에 대한 업계의 인식을 제고하며, 관련 법률과 제도 및 관리 감독 시스템 건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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