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간물
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중국 온라인금융의 발전 현황 및 문제점
- 저자 북경사무소
- 발간일2014-04-15
▣ 중국 온라인금융은 1990년대 중반 온라인 정보 기술의 발전과 함께 시작됐으며, 현재 기존 전통금융기관의 업무를 대체할 정도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각 은행들이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의 업무를 추진하기 시작했고, 컴퓨터와 네트워크 통신 기술을 광범위하게 응용하면서 비금융기구의 제3자결제 업무가 출현함.
- 중국 내 막대한 투자수요에 힘입어 온라인금융은 대출 영역까지 확대됐으며, 보험 및 펀드 회사들도 온라인 플랫폼 업체와 합작을 통해 인터넷 판매 경로를 확장함.
▣중국의 온라인금융은 주로 전자화폐, 제3자결제, 온라인대출, 펀드증권판매 업무 영역에서 발전 중이며, 온라인 거래의 특성상 비용이 낮고 정보의 비대칭을 축소하여 효율적 시장을 실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음.
- 중앙은행의 인가를 얻음으로써 제3자결제 산업의 외연이 더욱 확장됐고, 2012년 연말 제3자결제 기업의 총 거래 규모는 12.5조 위안에 달함.
- 온라인대출도 전통금융기관의 대출난 해결에 일조하며 급속한 성장세를 보이며, 그 중 개인과 개인의 거래인 P2P 대출은 2012년 한해 거래액이 200억 위안에 이름.
- 저비용과 정보격차 완화로 보다 효율적인 시장 운용을 가능하게 하며,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통해 신용경제를 실현할 수 있음.
▣ 중국 온라인금융은 아직 초기 발전단계이며, 금융 감독과 리스크 관리 측면의 개선이 필요함.
- 내부 통제 시스템과 같은 안전 경영 기제를 확립하고 리스크에 대한 업계의 인식을 제고하며, 관련 법률과 제도 및 관리 감독 시스템 건립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해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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