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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EP 북경사무소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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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속철도 건설 현황과 기대 효과

▣ 2004년 철도부는 중장기 철도망 규획을 공표하였으며 2008년 10월 이를 조정하여 2012년까지 중국 철도운영노정을 11만km 건설하고, 철도의 복선화 및 전기화율(电气化率)을 50% 이상 달성할 것을 명확히 제시함.

 

- 2010~12년 기간 중 중국에 새로 신설될 철도의 길이는 2만 6,000km에 달하며, 그 중 여객전용선이 9,200km임.

 

▣ 현재 중국은 고속철도 발전주기 2단계에 진입해 있으며, 선진적인 기술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음. 중국의 고속철도 장비는 5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으로 수출되고 있음.

▣ 사종사횡 고속철도망이 형성됨에 따라 주요 성, 대 ․ 중 도시 간의 지역경제 통합효과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됨.

- 고속철도의 건설은 환보하이(环渤海)·창장삼각주(长江三角洲)·주장(珠江)삼각주, 창주탄(长株潭)·청위도시군(成渝城市群)·종위엔(中原)도시군·우한(武汉)도시군, 관종도시군(关中城镇群)·하이시아시안(海峡西岸)도시군 등 경제발달·인구밀집지역의 연결 및 지역 내 주요 도시를 연결하는 도시 간 여객운송체제의 건설을 의미함.

 

- 지역 간의 분업을 확대하고 국내시장의 통일성을 높일 수 있으며 농촌 유동인구의 도시진입이 유리해져 취업기회가 많아지고 도시규모의 확대가 가능할 전망임.

 

고속철도 운송은‘대량 운송·저오염·낮은 운송비·낮은 에너지 소모등의 우위를 지닌 것으로 평가되고 있지만, 동시에 향후 운송수단의 공급과잉과 철도부의 채무리스크 증가, 높은 가격과 질 낮은 서비스에 대한 우려 등도 제기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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