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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에 나타난 우리 중소기업의 BRICs 시장 진출방식 변화와 시사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중국경제의 고속성장, 중국내 인건비 급상승, 중국정부의 시장구조 조정 노력 강화 등 중국시장의 급속한 변화, 인도, 러시아, 브라질 경제의 급성장에 따른 거대 신흥소비시장 형성 등 BRICs 시장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해 우리 중소기업들의 BRICs 시장에 대한 진출방식, 진출애로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조사함.

▣ 조사결과, 우리 중소기업들은 ① 중국 중심의 진출에서 벗어나 점차 인도, 러시아 등으로 진출 국가를 다각화하고, ② 투자 중심의 진출방식보다는 수출과 투자를 동시에 고려하는 보완적 진출방식을 선호하며, ③ 진출동기도 값싼 원자재 및 인건비 활용에서 내수시장 확보를 목표로 하는 등 對BRICs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은 물론 진출방식을 전환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짐.

▣ 우리 중소기업들이 BRICs 시장에 진출을 하지 않는 이유는 ‘유통망 확보 곤란’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어, 시장접근에 대한 애로가 큰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또한 정보습득 역량이 낮은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평가됨. 우리 기업들은 필요한 정보를 전문기관이나, 정부 관련 기관으로부터 습득하기보다는 주로 인적 네트워크를 활용해 수집하는 것으로 나타나, 우리 기업의 비체계적인 정보수집방법 및 접근방식이 對BRICs 진출에 가장 큰 걸림돌로 분석됨.

▣ 이에 우리 중소기업들의 對BRICs 진출은 현지시장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내수시장을 겨냥하고, 중국을 보완하는 성격의 시장다각화 전략으로의 수정이 요구됨. 또한 정부는 우리 중소기업들의 BRICs 시장 진출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에 따라 ‘BRICs 지역 전문가 상담기구 설립’, ‘해외투자자금 지원 등 다각적인 노력을 병행해야 할 것으로 사료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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