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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아웃소싱 확대에 따른 한국의 과제와 대응

  • 저자 현혜정
  • 번호2008-003
  • 작성일2008-01-25
▣ 세계 주요국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서비스부문 성장에 힘입어 매년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증가하고 있으며, 글로벌 아웃소싱의 동기 역시 단순 비용절감 목적의 제조업 비핵심 분야 외주에서 고기능 서비스 분야까지 그 영역이 확대되고 있음.

▣ 설문조사 결과 한국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미미한 수준이나 최근 증가 추세임.

- 표본 698개 국내기업 중 글로벌 아웃소싱을 도입한 기업 수는 2001년부터 2006년 사이에 9% 증가함.

- 그러나 서비스부문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제조업에 비해 비중이 매우 낮으며, 비용절감이 가장 중요한 동기로서 아직 국내기업의 글로벌 아웃소싱은 초기 단계임.

▣ 글로벌 아웃소싱의 결정요인을 분석한 결과, 성과가 높고 IT 활용도와 R&D 지출 비중이 크며 해외시장과의 연계성이 큰 국내기업일수록 글로벌 아웃소싱을 도입할 확률이 높아짐.

▣ 글로벌 아웃소싱을 도입한 한국기업은 기업성과가 높은 경향이 있음.

- 글로벌 아웃소싱을 도입할 확률이 1% 증가할 때 기업성과는 0.83∼0.92%포인트 증가함.

▣ 한국기업은 기업성장전략의 일환으로 기업특성에 부합하는 글로벌 아웃소싱을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성공적인 글로벌 아웃소싱을 위해서는 해외시장과의 네트워크 구축, IT 수준 향상, 고급 기술ㆍ인력 확보를 위한 아웃소싱 추진, 서비스부문 아웃소싱 확대 등의 전략이 필요함.

▣ 정부는 글로벌 아웃소싱 활성화를 지원하기 위해 기업정보 인프라 구축, 물류ㆍ유통 등 제조업지원 서비스 분야의 해외진출 지원, 기술 표준화, 투자지역 다변화 유도 등의 정책을 마련할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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