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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브리핑
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20면 내외의 요약 리포트입니다.
중국 상하이(上海)시 고급소비재시장 진출기업 경쟁전략 분석 및 시사점
■ 중국은 2008년 이후부터 대외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으로 국내 소비를 중시하고 있음.
- 특히 2011년부터 시작된 제12차 5개년 계획에서 소비가 내수 확대의 전략적 중점임을 천명함.
- 또한 2012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도 2012년의 중점업무가 소비를 중심으로 한 내수확대임을 강조함.
- 중국 고급소비재 소비는 매년 25%씩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 국내 고급소비재 소비총액은 이미 86억 달러로 이미 세계 시장의 1/4을 차지함.
- 세계명품협회(World Luxury Association)도 2012년 중국(홍콩과 마카오 제외)이 세계 최대의 고급소비재 무역과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할 것이고, 소비액은 146억 달러에 달해 세계 최대 고급소비재 소비대국이 될 것으로 예측함.
- 과거 글로벌 명품 브랜드 기업은 홍콩 증시 상장을 통해 우회적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많이 취해왔음.
- 이는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는 있으나,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과 직결되지는 않음.
- 따라서 중국 고급소비재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 본토에서 직접 소비자 성향과 유통, 마케팅 등을 전반적으로 시험해 볼 지역시장이 필요한데, 이 때 상하이(上海)시는 테스트마켓(test market)으로서 활용성이 높은 편임.
◦ 상하이시는 중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국제화된 도시이자, 중국 최대의 고급소비재시장임.
◦ 따라서 외국 고급소비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자사 브랜드 홍보효과의 극대화와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타진을 위한 시험대로서 가장 먼저 상하이시 진출을 고려하게 됨.
- 기업에게는 소비시장으로서의 중국에 대한 지역별, 업종별로 세분화된 연구가 절실한 상황임.
-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시장 차원에서 중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 자료와 시각이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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