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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연구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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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연구보고서의 연구 목적과 내용, 정책 시사점을 정리한 20면 내외의 요약 리포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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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하이(上海)시 고급소비재시장 진출기업 경쟁전략 분석 및 시사점

■ 중국은 2008년 이후부터 대외환경이 악화됨에 따라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견인할 새로운 동력으로 국내 소비를 중시하고 있음.

- 특히 2011년부터 시작된 제12차 5개년 계획에서 소비가 내수 확대의 전략적 중점임을 천명함.

- 또한 2012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도 2012년의 중점업무가 소비를 중심으로 한 내수확대임을 강조함.

 

■ 특히 중국 소비자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소비성향이 변화하면서 최근 중국의 고급소비재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

- 중국 고급소비재 소비는 매년 25%씩 증가하고 있으며, 2008년 국내 고급소비재 소비총액은 이미 86억 달러로 이미 세계 시장의 1/4을 차지함.

- 세계명품협회(World Luxury Association)도 2012년 중국(홍콩과 마카오 제외)이 세계 최대의 고급소비재 무역과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할 것이고, 소비액은 146억 달러에 달해 세계 최대 고급소비재 소비대국이 될 것으로 예측함.

 

■ 이에 따라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 진출도 활발해지고 있음.

- 과거 글로벌 명품 브랜드 기업은 홍콩 증시 상장을 통해 우회적으로 중국시장을 공략하는 전략을 많이 취해왔음.

- 이는 기업의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효과를 거둘 수는 있으나,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과 직결되지는 않음.

- 따라서 중국 고급소비재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중국 본토에서 직접 소비자 성향과 유통, 마케팅 등을 전반적으로 시험해 볼 지역시장이 필요한데, 이 때 상하이(上海)시는 테스트마켓(test market)으로서 활용성이 높은 편임.

◦ 상하이시는 중국에서 가장 개방적이고 국제화된 도시이자, 중국 최대의 고급소비재시장임.

◦ 따라서 외국 고급소비재 기업이 중국 시장에 진출할 때 자사 브랜드 홍보효과의 극대화와 중국 시장에서의 성공 가능성 타진을 위한 시험대로서 가장 먼저 상하이시 진출을 고려하게 됨.

 

■ 우리 기업은 지난 20여 년간 중국을 생산비용 절감 차원에서 생산기지로 많이 활용해 왔으나, 최근 중국 소비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새로운 시각이 필요함.

- 기업에게는 소비시장으로서의 중국에 대한 지역별, 업종별로 세분화된 연구가 절실한 상황임.

- 우리 정부 입장에서도 시장 차원에서 중국에 진출하는 우리 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새로운 분석 자료와 시각이 필요함.

 

■ 따라서 본 연구는 상하이시 고급소비재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의 전략과 현황을 분석함으로써 중국 고급소비재 시장에 이미 진출했거나 진출을 계획 중인 우리 기업의 경쟁전략 수립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마련에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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