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APEC 주요 회의결과

APEC 연구컨소시엄

2022년도 하반기 APEC 대외경제전문가풀 회의 (2022.9.28)

  • 작성일2022/12/23
  • 분류기타
  • 조회수1,273



'22년도 하반기 APEC 대외경제전문가풀 회의

‘2025APEC 주제 및 핵심의제 발굴개최

 

(2022. 9. 28, 서울)

 

 

 

APEC연구컨소시엄사무국은 2022928() 서울 토마스호텔 명동에서 ‘2022APEC 주제 및 핵심의제 발굴이라는 주제로 하반기 전문가풀을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곽성일 APEC연구컨소시엄사무국장의 발제, 국내 APEC 전문가들의 질의응답 및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참석자들은 지난 10년간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비롯하여 전 세계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공통 관심 분야 및 이슈에 기반하여 APEC 미래 발전을 견인함과 동시에 우리 정부의 외교·경제·통상 정책과도 연계하여, 아태지역 경제통합을 가속화할 수 있는 적절한 주제와 의제를 발굴하기 위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는 우리나라가 2005년 이후 20년 만인 2025년도 APEC 정상회의를 다시 개최하게 되면서 APEC 출범 주도국으로서 시의성 있는 주제 및 의제 발굴이 필요한 시점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고자 마련된 자리였다.

 

발표자로 나선 곽성일 APEC연구컨소시엄사무국장은 ‘APEC 정상회의 역대주제최근 10년 주요 정상급회의체 주제 및 핵심의제를 주제로 1993년부터 개최된 APEC 정상회의 역대 주제와 핵심의제를 시대적 배경과 글로벌 통상 흐름에 기반하여 발표를 진행했다. 그리고 2025APEC 정상회의 주제를 선정하기 위해서는 해당 시점 국제경제 및 외교 환경과 글로벌 현안이 반영되어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특히 최근 전 세계적 이슈로 제기되는 불평등, 인권, 기후변화 및 환경 문제 등을 핵심의제에 반영하는 것에 대한 의견과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한국의 역할을 반영한 주제 발굴 필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학계 전문가들은 미래 상황을 감안하여 자국에 유리한 방향으로 주제를 잡는 적극적 접근 방식과 안정적으로 그 시대의 상황을 수용하고 합의하는 소극적 접근 방식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또한 미국-중국-러시아의 첨예한 대립과 갈등이 고조된 현재 상황을 고려하면 해당 글로벌 주요 국가를 비롯한 APEC 역내 회원국이 함께 협력할 수 있는 주제를 발굴해야 하지만, 지정학적 갈등이 첨예한 대외환경을 고려하여 대다수 회원국이 수용 할 수 있는 이슈를 주제로 발굴해도 적절하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한 일부 전문가는 사실상 과거에 수립했던 APEC 역대 주제는 현시점에 적용해도 괴리감이 없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한편 현장에 참석한 대다수 전문가들은 한국이 국제사회의 자유, 평화, 번영에 기여하는 글로벌 중추국가로서 국제사회에 어떠한 기여를 할 수 있을지를 2025 APEC 정상회의를 통해 알리는 것도 중요하다며 입을 모았다.

 

최근 글로벌 차원에서 끊임없이 제기되는 이슈인 기후변화, 신재생에너지, 탄소중립 등은 물론이고 아시아태평양 지역 및 글로벌 현안, 포용적 성장과 사람중심주의, 경제협력, 혁신·디지털경제·기술협력, APEC 개혁과 역동성을 중심으로 한 주제 및 핵심의제도 고려해볼 수 있다는 의견이 있었다. 다만 참석자들은 대주제 내 핵심의제 수립 시 우리나라 상황에 맞추되 편파적이지 않은 선에서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는 의견에 공감했다. 또한 APEC에 대한 한국의 비전 및 한국의 역할을 모색하되 일관성 있는 주제 선정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이 외에도 참석자들은 우리나라의 2025년도 APEC 정상회의를 다자주의의 중요성에 대해 각성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주제 수립을 위한 타임라인을 설정한 후 적절한 주제()를 마련하여 2024년에는 컨퍼런스나 세미나 개최를 통해 주제 선정의 당위성을 홍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번 회의는 국내 APEC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역내 통상 현안과 정책을 바탕으로 2025APEC 정상회의 후보 주제에 대해 논의하는 뜻깊은 자리였다.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