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KIEP, 글로벌 대전환기 새롭게 재편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과 신흥국의 대응방안 논의

  • 작성일2022/10/21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3,306



"
KIEP, 글로벌 대전환기 새롭게 재편되는 세계질서 속에서

한국과 신흥국의 대응방안 논의"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지역연구 활성화 위해 『2022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KAAS 2022) 개최
 - 작년 부산에 이어 올해 여수 개최... 개막 세션 및 지역학회 세션, 학문 후속세대 세션 등 다양한 분과 운영으로 지역연구 전문가들의 네트워크 확대 및 지역연구 저변 확대에 기여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원장 김흥종)은 10월 21일(금) 오전 9시 여수 소노캄 호텔에서 “글로벌 대전환기 신흥국의 도전과 과제”를 주제로 『2022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KAAS 2022: KIEP and Associations of Area Studies Conference 2022)를 개최했다.

  KIEP는 지역연구 성과를 확산시키고 국내·외 전문가 간 네트워크 확대를 도모하고자 2014년부터 매년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를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본 행사는 KIEP가 주관하고 국내 17개 지역연구학회*가 참여하는 국내 유일의 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이다.
 
* 참여 학회(가나다순): 국제지역학회, 중국지역학회, 한중사회과학학회, 현대중국학회, 한국동북아경제학회, 한국동북아학회, 한국중동부유럽학회, 한국몽골학회, 한국유라시아학회, 한국슬라브·유라시아학회, 한국동남아학회, 한국인도사회연구학회,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 한국중동학회, 한국포르투갈·브라질학회, 한국아프리카학회, 한일경상학회

  국내 최고의 세계지역 전문가들이 함께하는 본 행사에서는 개막 세션과 지역학회 세션을 통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새롭게 재편될 세계질서와 글로벌 경제전망을 다루고, 신흥국의 경제위기 가능성과 이에 대한 한국 및 신흥국의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올해 행사는 신흥지역 연구의 저변을 확대하고 연구자 간 네트워킹 확대에 기여하고자 작년 개최지인 부산에 이어 여수에서 개최되었다. 또한 지역학회 세션 이외에도 별도의 ‘개막 세션’과 ‘학문 후속세대 세션’이 진행되어 각 지역 주요 현안에 대한 보다 다양하고 심층적인 논의가 이루어졌다.

  정성춘 KIEP 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코로나 팬데믹과 글로벌 경기 불안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국제사회는 정치·경제·사회 주요 분야에서 대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오늘 학술대회가 중요한 역사적 전환점에 선 한국과 많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모색하는 뜻깊은 토론의 장이 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전했다.

  곽재성 한국라틴아메리카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본 학술대회가 그동안 지역별 연구를 수행해온 학회 간 만남의 장으로서 큰 역할을 해왔다”며 ”이 자리가 서로 배우고 소통하는 기회를 넘어 비교지역연구의 초석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최동주 한국아프리카학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대한민국의 지역 전문가들이 매년 한 곳에 모여 지구사회 곳곳의 사회과학적 현상에 대해 논할 수 있다는 것에 감사드린다”고 전하며 “이 소중한 기회가 우리의 좌표를 설정하고 국가 목표를 달성하는데 작은 디딤돌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진행된 개막 세션에서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세계질서 재편 및 신흥국의 경제위기 가능성’을 주제로 강문성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장, 김영민 LG 경영연구원장, 박정호 KIEP 선임연구위원, 신정승 동서대 동아시아연구원장(前 주중대사)이 참여하여 논의를 진행했다.

  이후 각 학회는 분과 세션을 통해 글로벌 대전환기 신흥국의 상황을 보건, 교육, 인권, 무역, 금융, 산업, 정치, 외교, 사회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분석하고 대응방안과 전망을 논의했다.

  분과 세션에서는 ‘미·중 경쟁 시대 신흥국의 대응’, ‘글로벌 전환기 국가별 경제·외교정책’, ‘반도체·에너지·환경 분야에서의 정책’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한편, 이번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에서는 총 57편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세션별 발표 영상은 행사 종료 후 KIEP Youtube 채널과 EMERiCs(신흥지역정보종합지식포털), AIF(아세안·인도·남아시아포럼), CSF(중국전문가포럼) 사이트에 게재될 예정이다.

붙임1. '2022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 개요 및 프로그램
붙임2. '2022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 행사 사진
별첨1. '2022 KIEP 신흥지역연구 통합학술대회' 프로그램북
/끝/

목록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