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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정보

[경제]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현황과 우리 기업의 진출

인도네시아 국내연구자료 연구보고서 - 한국수출입은행 해외경제연구소 발간일 : 2022-10-12 등록일 : 2022-10-30 원문링크

Ⅰ. 인도네시아 자동차 시장 현황 

● 인도네시아는 동남아에서 태국에 이어 2위의 자동차 제조국이며, 판매량으로는 1위 시장임. 코로나19로 인해 일시적으로 주춤했던 경제 성장세가 빠르게 회복되고 젊은 중산층 인구가 늘어남에 따라 자동차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규모는 선진국 대비 아직 미미한 수준이며 충전소를 포함한 관련 인프라도 부족한 상황이나, 다른 동남아 국가와 비교해 전기차 시장 육성에 관한 국가적 의지가 강함. 

 

Ⅱ. 인도네시아 전기차 육성 정책 

● 인도네시아 정부는 인구 2.7억 명의 내수 시장, 중산층의 구매력 향상, 전기차 배터리 생산의 핵심 광물인 니켈 매장량 세계 1위 등 전기차 생산 및 판매에 유리한 조건을 활용하여 2030년까지 동남아의 전기차 허브로 도약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외국인투자를 적극적으로 유치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 정부는 총 자동차 판매량 중 전기차(하이브리드차 포함)의 비중을 2025년까지 20%, 2030년까지 25%, 2035년까지 30%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음. 이에 따라 전기차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관련법을 제정하고, 동 법률에서 명시한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에 금융 및 비금융 혜택을 제공하고 있음. 

 

Ⅲ.  우리 기업의 인도네시아 전기차 시장 진출 

● 현대자동차는 인도네시아를 인구 6억 명의 아세안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교두보로 삼고, 수도 자카르타에서 남동쪽으로 약 40KM 떨어진 브카시(Bekasi) 시 델타마스(Delta Mas) 공단에 아세안 최초의 완성차 공장을 세움. 

● 작년 7월 현대자동차그룹과 LG에너지솔루션은 안정적인 배터리 수급과 전기차 현지화 전략에 부응하기 위해 11억 달러를 공동 투자해 인도네시아에 합작공장(JV)을 건설하는 데 합의하고, 인도네시아 정부와 투자협약을 체결함. 

● 올 4월 LG에너지솔루션을 중심으로 구성된 LG 컨소시엄은 4개의 인도네시아 국영기업으로 구성된 IBC(인도네시아 배터리 공사)와 배터리 산업 전반에 걸쳐 상호 협력을 도모하기 위한 투자협약을 체결함. 

 

Ⅳ. 시사점

● 동남아 내연기관 자동차 시장은 일본 브랜드 점유율이 공고하기 때문에 후발주자인 우리 기업이 정면으로 경쟁하기 어려운 상황이나, 친환경 자동차의 경우 일본 기업이 하이브리드차에 주력하면서 순수 전기차로의 전환이 우리 기업보다 늦어지고 있음. 따라서 전기차 시장 선점을 통해 현지 소비자에 전기차의 선두 주자가 한국 기업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것이 중요함.

● 내연기관 자동차와 달리 선발주자와 후발주자의 기술격차가 크지 않은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에 사용될 자원 확보에서부터 충전 인프라, 자율주행 시스템, 폐전지 활용에 이르기까지 전기차 가치사슬에 관련된 기업이 함께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시장 지배의 관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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