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중동 지역 국가들과 경제 협력 강화

인도 EMERICs - - 2023/05/26

☐ 인도와 이스라엘, 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 확대

◦ 인도와 이스라엘, FTA를 통해 양자간 교역 증가 기대
- 2023년 4월 18일 이스라엘의 니르 바르캇(Nir Barkat) 경제산업부 장관은 인도-이스라엘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될 경우 인도와 이스라엘 양국 간의 무역이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니르 바르캇 이스라엘 경제산업부 장관은 인도와의 교역을 통해 농업 기술, 의료 기술, 식품 기술 등의 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밝혔다.
- 인도와 이스라엘의 교역액은 계속 증가했으나 결국 FTA의 체결이 성사되지 못했다. 인도 산업연맹(Confederation of Indian Industry)에 따르면 인도와 이스라엘의 교역액은 1992년 두 나라가 수교한 이후로 40배나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는 이스라엘과 2010년 FTA 제1차 협상을 시작했으나 10년 이상 지났음에도 FTA를 체결하지 못했다.
- 국제 정세의 위기로 인해 인도는 이스라엘에 신뢰할 만한 중요한 협력국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니르 바라캇 경제산업부 장관은 지정학적 위기로 인해 인도와의 교역이 막대한 상호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 것이라 평가했다. 또한 니르 바라캇 경제산업부 장관은 인도가 이스라엘과 민주주의와 인권 등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으며 유사한 안보 및 경제상의 어려움을 마주하고 있는 우방국이라 평했다.

◦ 인도와 이스라엘, 농업과 사이버 부문에서 협력 확대
- 2023년 5월 9일 인도와 이스라엘 양국 외교부 장관이 회담했다.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교부 장관은 인도 뉴델리(New Delhi)를 방문한 엘리 코헨(Eli Cohen) 이스라엘 외교부 장관을 환영했다, 
- 코헨 장관은 인도와 이스라엘 간 협력이 심화되고 양국 간 관계가 강화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양국 외교부 장관이 양국이 농업, 수자원, 사이버 분야에서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코헨 장관은 이스라엘과 인도 간 관계가 세계에서 이스라엘의 입지와 중동 내에서의 안정성을 강화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 자이샨카르 장관은 코헨 장관과의 회담이 건설적이었다고 평했다, 자이샨카르 장관은 코헨 장관과 다방면에서의 논의가 이루어졌으며, 특히 인도와 이스라엘의 전략적 동반자 관계의 주요 축인 농업, 수자원, 국방, 안보 분야에서의 협력이 진정되었다고 설명했다. 자이샨카르 장관은 트위터를 통해 5월 9일 양국이 체결한 수자원, 농업 분야에서의 합의가 더 많은 가능성을 지녔다는 점도 강조했다. 이외에도 하이테크, 디지털, 혁신, 연결성, 모빌리티 관광, 재정, 보건 등의 논의도 이루어졌다고 자이샨카르 장관은 첨언했다.


☐ 인도, 인도-태평양 지역을 넘어 중동에서도 입지 확대

◦ 인도, 중동 내에서 미국,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 간 협력체 출범 후 긴밀한 협력 추진
- 인도와 미국이 이스라엘, 아랍에미리트(UAE), 인도, 미국 4개국 협의체인 I2U2에서 중동 지역에서의 중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2023년 5월 7일 인도와 미국은 I2U2 그룹에서 중동 지역에 도로, 철도, 항구 등을 연결하는 사업을 추진할 것을 제안했다. 외교전문 매체 포린폴리시(Foreign Policy)는 인도와 미국이 중동 지역 투자에 주목하는 것을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 I2U2 그룹은 중국의 중동 지역 영향력 확대를 견제하기 위한 포럼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I2U2 그룹은 2021년 10월에 발족된 미국, UAE, 인도, 이스라엘로 구성된 경제 협력 포럼으로, I2U2 그룹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협력 포럼이라 평가받는다.
- 인도는 기반 시설 사업 역량을 활용하여 중동 지역에 영향력을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22년 I2U2 그룹 회의에서 이스라엘은 인도의 전문분야를 활용하여 대규모 기반 시설 사업을 추진하는 방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는 세계 최대 규모의 철도 시스템과 국경 간 송전 등의 기여를 할 수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 인도, 아랍에미리트, 오만과도 에너지 협력 추진
- 에너지 전문 매체인 오일&가스(Oil&Gas)는 UAE-오만-인도가 50억 달러(한화 약 6조 6,300억 원) 규모의 해저 파이프라인 프로젝트를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제 콘소시움인 남아시아가스기업(SAGE, South Asia Gas Enterprise)은 위 파이프라인 건설을 위해 정치, 외교적 후원자를 찾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파이프라인은 걸프만에서 인도를 연결하게 된다.
- SAGE은 UAE-오만-인도 해저 파이프라인을 통해 액화천연가스(LNG) 수입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천연가스를 수입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SAGE에 따르면, 파이프라인을 통해 수입할 경우 유사한 양의 LNG를 수입하는 것보다 매년 9억 4,500만 달러(한화 약 1조 2,530억 원)를 절약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AGE 측은 인도가 위 파이프라인을 통해 오만, UAE, 사우디아라비아,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카타르 천연가스를 수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SAGE는 오만과 UAE,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새로운 가스전이 발견되면서 UAE-오만-인도 파이프라인 사업이 보다 가시화되었다고 주장했다.
- 과거 2010년대 중동과 인도를 연결하는 파이프라인 건설이 검토된 바 있다. 중동과 인도를 연결하는 중동-인도 심해 파이프라인(MEIDP, Middle East-India Deepwater Pipeline)은 당시 서구의 제재로 현실화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The Diplomat, India’s Defense Diplomacy in the Gulf Is Growing, 2023.05.18.
Oil&Gas, UAE-Oman-India $5 billion undersea pipeline proposed, 2023.05.18.
Al-Monitor, In Saudi, US embraces a West Asia architecture with India, UAE, 2023.05.13.
Foreign Policy, India and the Gulf Are Getting Cozy—to Counter China, 2023.05.10.
Skift, India Daily: UAE and Saudi Arabia Talk Rail Links With India, 2023.05.09.
Anadolu Agency, India, Israel expand cooperation in agriculture, cyber areas, 2023.05.09.
Axios, Scoop: U.S., Saudi Arabia, others to discuss railway project connecting Middle East, 2023.05.07.
NDTV, India-Israel Trade Pact Should Be As Wide As Possible: Israeli Minister, 2023.04.18.
Business Standard, FTA between Israel, India to be discussed today, informs Israeli Minister, 2023.04.18.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