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영역 건너뛰기
지역메뉴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이슈&트렌드

[이슈트렌드] 인도, 중국의 인도양 진출 견제하기 위해 호주와 몰디브와 협력

인도 EMERICs - - 2023/05/19

☐ 인도, 몰디브와 개발, 국방 분야 협력 강화

◦ 인도, 몰디브에 개발 원조 지원 약속
- 2023년 1월 18일 수브라마냠 자이샨카르(Subrahmanyam Jaishankar) 인도 외무부 장관이 몰디브를 방문했다. 자이샨카르 장관은 인도의 몰디브 개발 원조 현황을 확인하고, 양자 간 개발 협력 사업 확대를 논의했다. 지난 자이샨카르 장관 방문 당시 인도와 몰디브는 체육 시설 확대 등 사회 인프라 확대에 관한 논의를 했으며, 인도는 몰디브에 인프라 건설을 위한 차관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이샨카르 장관은 몰디브의 체육 시설 발전을 위해 4,000만 달러(한화 약 532억 3,600만 원) 규모의 양허성 차관을 제공하였다고 밝혔다. 인도가 몰디브에 제공한 양허성 차관은 몰디브 전역 45개 주민체육센터 건설에 사용되었으며, 이중 절반 이상인 23개 주민체육센터가 완공된 것으로 알려졌다.
- 이외에도 인도는 몰디브에 국제공항 개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양국 간 다방면에서의 협력을 확대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자이샨카르 장관은 몰디브 국제공항 재개발을 지원하여 몰디브 내 연결성을 증대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자이샨카르 외무장관은 몰디브와의 기업, 의료, 여행, 인적 교류 등을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
- 이전부터 인도는 몰디브 개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왔다. 2022년 8월 인도의 나렌드라 모디(Narendra Modi) 총리는 몰디브의 이브라힘 무함마드 솔리(Ibrahim Mohamed Solih) 대통령과 함께 그레이터말레연결프로젝트(GMCP, Greater Male Connectivity Project)를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레이터말레연결프로젝트는 몰디브 내의 주요 섬들을 연결하는 교량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 인도와 몰디브, 양국 간 국방 분야에서의 협력도 논의
- 2023년 5월 2일 인도의 라자나트 싱(Rajnath Singh) 국방부 장관이 몰디브를 방문하여 이브라힘 무함마드 솔리 몰디브 대통령과 회담했다. 싱 장관과 솔리 대통령은 기존의 인도-몰디브 간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재확인하고 이를 확대하기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 인도는 몰디브를 인도양 안보에서 중요한 협력국으로 인식하고, 양국 간 국방 협력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라나자트 싱 국방부 장관은 인도가 몰디브를 비롯한 국가들과 함께 인도양 지역의 공동 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양국 간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이번 방문에서 싱 장관은 몰디브 정부에 고속 순찰선과 상륙정을 인계하기도 했다. 몰디브 주재 인도 고등판무관실도 인도에서 개발한 선박이 몰디브 해안경비대에 인계되면서 몰디브 해안경비대가 밀수, 인신매매, 마약밀매, 테러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밝혔다.

☐ 몰디브, 인도양에서 중요 국가로 부상... 인도, 호주와의 협력도 강화

◦ 몰디브, 인도양에서 중요 국가로 부상... 몰디브 내에서도 친중, 친인도로 나뉘어
- 몰디브는 인도양 서부에 있는 섬 국가로, 인도양의 안보와 경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국가로 부상했다. 솔리 대통령의 전임자였던 압둘라 야민(Abdulla Yameen) 전 몰디브 대통령은 반인도 정책을 추진하였으며, 인도를 대신할 협력국으로 중국을 선택했다. 야민 전 대통령은 중국의 일대일로 사업도 적극 유치하면서 몰디브와 중국 간의 관계를 강화했다. 몰디브는 중국의 지원을 받아 국제공항 확장, 섬 지역 개발 프로젝트, 주택 프로젝트, 럭셔리 리조트 건설 프로젝트 등을 진행했다.
- 야민 전 대통령 이후 솔리 대통령이 집권하면서 몰디브의 외교정책이 변화했다. 솔리 대통령은 중국 대신 인도와의 협력을 강화했다. 2022년 인도는 몰디브 내 역대 최대 규모 프로젝트인 그레이터 말레 프로젝트를 지원하면서 몰디브와 협력 강화에 나섰다. 
- 인도와 중국의 영향력 확대 경쟁이 벌어지는 상황에서 몰디브 내 정치 지형도 친인도, 친중국 기조를 내세우는 세력으로 분화됐다. 솔리 대통령의 정당인 몰디브 민주당(MDP, Maldives Democratic Party)은 야민 전 대통령이 몰디브를 중국 부채의 덫에 빠뜨렸다고 주장하며 전 정부의 친정부 행보를 비난했다. 한편 야민 전 대통령의 몰디브 진보당(PPM, Progressive Party of Maldives)은 다른 정당과의 연대를 통해 “인도 아웃” 구호를 외치며 현 정부의 친인도 정책을 반대하기도 했다.

◦ 호주, 인도양에서 인도와의 협력을 우선순위로 설정
- 호주도 인도양에서 인도와의 협력을 우선순위로 설정하고 인도와의 안보, 경제 분야에서의 긴밀성을 높이고 있다. 지난 2023년 3월 8일 앤서니 앨버니지(Anthony Albanese) 호주 총리는 인도를 방문하여 모디 총리와의 회담에서 무역, 투자, 국방 관계를 강화하기로 합의하였다.  
- 호주는 ‘2023년 국방전략검토(2023 defence strategic review)에서 호주의 전략적 우선순위가 태평양, 동남아시아, 인도양 북동부 지역에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지난 2020년 말 린다 레이놀즈(Linda Reynolds) 호주 국방부 장관은 지난 30년간 중동과 인도양 서부에서 진행하던 연례 합동 군사 활동을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 모디 총리는 5월 4주차에 개최되기로 했던 쿼드(Quad) 정상회담이 취소되었음에도 호주를 방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번 방문에는 인도-호주 간 고위급 정치 회담, 인도 디아스포라와의 행사가 계획된 것으로 알려졌다. 쿼드 정상회담은 조 바이든(Joe Biden) 미국 대통령이 불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히자 취소되었다.

< 감수 : 권기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

* 참고자료
Bloomberg, India’s Modi to visit Australia despite canceled Quad meeting, 2023.05.17.
The Strategist, How Australia and India can collaborate in the western Indian Ocean, 2023.05.09.
The Indian Express, Why the recent Maldives Coast Guard Harbour project is yet another milestone in India-Maldives ties, 2023.05.07.
mint,  India launches direct shipping service between Tuticorin and Maldives to boost connectivity and trade, 2023.05.05.
The Diplomat, Indian Defense Minister Visits Maldives, 2023.05.03.
Hindustan Times, Rajnath Singh hails India-Maldives ties after gifting 2 defence platforms to Male, 2023.05.03.
The Diplomat, The China-India Cold War in Maldives, 2023.01.19.

[관련 정보]

본 페이지에 등재된 자료는 운영기관(KIEP)AIF의 공식적인 입장을 대변하고 있지 않습니다.

게시글 이동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