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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하는 인도 콘택트렌즈 시장 현황

인도 KOTRA 2023/05/24

콘택트렌즈

인도의 콘택트렌즈 산업은 근시 발병율 증가와 청소년들의 콘택트렌즈 사용 증가로 인해 수요가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인도 내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제품 중 하나이다. 



시장 규모

 

세계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는 2022년 99억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3년 103억5000만 달러에서 2030년 154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콘택트렌즈는 일반적으로 시력을 향상 시키기 위해 안구 표면에 놓인 얇은 플라스틱 같은 렌즈다. 보건부(Ministry of Health)에 의해 규제되는 의료 장치이지만 미용 및 처방 콘택트렌즈는 의사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근시, 원시, 난시, 노안과 같은 다양한 시력 문제를 교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콘택트렌즈는 향후 세계 콘택트렌즈 시장을 발전시킬 것으로 예상된다. 



한때 거의 침체되었던 인도의 콘택트렌즈 산업은 이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부문 중 하나로 변모하고 있고 2020년에 1억3890만 달러에서 2025년에는 1억9728만 달러의 시장 규모에 도달하며 연평균 약 7.1%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측된다.



<콘택트렌즈 부문 인도 매출>

(단위: US$ 백만)
[자료: reogma(Business Analytics for SMEs) ]



시장 성장은 주로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증가하는 미용 렌즈 수요에 의해 견인되고 있다. 게다가 일회용 제품의 수입 증가와 눈의 외관을 개선하기 위한 매력적인 색상, 색조 및 질감을 가진 콘택트렌즈에 대한 소비자 선호도 변화가 콘택트렌즈에 대한 수요를 촉진하고 있다.



최근 들어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고 있으며, 모이스처씰(moisture seal tech.*) 기술, 초음파 백내장 수술 기술(centurion phacoemulsification**), 인공지능(AI)을 이용한 광학 렌즈 디자인과 같은 특수한 기술 발전도 콘택트렌즈 시장 규모를 늘리는 데 일조하고 있다. 또한 콘택트렌즈 사용이 간편하다는 이유로 더 많은 의료인들이 콘택트렌즈를 추천하고 있는 것도 시장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이 있다. 

    주*: 모이스처씰기술 : 렌즈 재질 2중합 기술로 높은 산소전달과 장시간 유지되는 높은 함수율로 부드럽고 편안한 착용감을 제공

    주**: 초음파 수정체 유화술(phacoemulsification) 백내장 수술 기술

 

인도의 콘택트렌즈 시장 세분화



인도 콘택트렌즈 시장은 재료, 사용, 유통 채널로 구분할 수 있다.

 

재료 유형 기준



RGP(rigid gas permeable) 렌즈의 초기 하드렌즈 재질은 유리에서 발전해 현재는 산소투과율을 해결한 RGP(Rigid Gas Permeable, 산소 투과성) 렌즈로 대체됐다. 실리콘 하이드로겔(SH)는 1999년 기존의 낮은 산소투과율을 개선해 개발됐으며, 연속 착용렌즈 및 매일 착용렌즈 등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하이브리드(HL) 렌즈는 투과성과 실리콘 하이드로겔 재료를 결합한 것으로 소프트렌즈의 부드러움과 RGP 렌즈의 시각적 선명함을 결합한 것이다.



SH 렌즈 부문은 2020년 시장 점유율 80%, 시장 규모 1억1112만 달러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6.8%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해 1억6674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HL 렌즈와 P 렌즈는 조금씩 성장은 하나 점유율은 그리 높지 않다. 



<재료 유형 기준 시장 규모>

(단위: US$ 백만)
주: 파란색은 실리콘 하이드로겔, 주황색은 하이브리드, 회색은 하드렌즈

 [자료: reogma (Business Analytics for SMEs)]

 

사용 유형 기준



1일 일회용(Daily disposable, DD), 일회용(Disposable, D), 빈번한 일회용(Frequently disposable, FD), 재사용 가능 렌즈(Reusable) 로 구분된다. 20년 기준 DD가 가장 큰 점유율인 40%, 5556만 달러이며, 나머지는 D - Resuable - FD 순을 나타내고 있다.  



유통 채널 기준



안과나 안경점을 포함한 눈 관리 전문가(ECP, Eye-care Professionals), 전자상거래, 소매로 구분된다. 눈 관리 전문가들은 대부분의 렌즈를 판매하는 것으로 집계돼 2020년에는 시장 점유율의 약 70%를 차지하고 매출은 9723만 달러에 달하며, 2025년에는 시장 규모 1억3447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전자상거래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하위 분야로, 유통 채널 기준으로 시장 점유율의 12%를 차지하고 소매 부문은 시장 점유율의 18%를 차지하고 있다. 



<유통채널 기반 콘택트렌즈 시장규모>

(단위: US$ 백만)
[자료: reogma(Business Analytics for SMEs)]



인도 시장의 콘택트렌즈 SWOT 분석



1) S(strength)



근시, 원시, 난시, 노안 등은 모두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는 시력 장애로 인도에서 근시의 발생 빈도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근시와 고도 근시는 2050년까지 인도에서 4억9400만 명과 9200만 명의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근시 발병율이 증가하고 굴절 이상에 대한 교정 조치로써 콘택트렌즈와 같은 안과 용품에 대한 지출이 증가함에 따라 콘택트렌즈 시장은 앞으로 몇 년 안에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10대들은 미용 렌즈처럼 새로운 것을 시도하고 변화하는 패션 트렌드에 쉽게 적응할 것이며, 이는 미래의 콘택트렌즈 수요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어린이들의 콘택트렌즈 사용 증가는 시장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사람들의 변화하는 생활 방식이 콘택트렌즈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휴대기기와 노트북에 더 자주 더 쉽게 눈이 노출된다는 점도 콘택트렌즈 시장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다.



2) W(weakness)



인도의 콘택트렌즈 산업이 직면한 주요 문제는 양질의 저렴한 콘택트렌즈의 부족이다. 이러한 문제의 주요 원인은 시장이 매우 세분화되고 검증되지 않은 저가 플레이어들이 만연해있기 때문이라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또한 심미적인 이유로 고급 안경테를 착용하는 것은 하나의 패션이 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인도, 중국, 브라질과 같은 신흥 국가에서 더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인도도 예외가 아니다. 고급 안경테의 사용 증가는 콘택트렌즈 시장의 수익 창출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그리고 콘택트렌즈 사용에 대한 인식 부족, 시력 교정을 위한 안과 시술에 대한 선호도 증가 및 제품 복제 등의 문제가 시장 확장을 제한할 수 있다.



3) O(opportunity)

 

소비자들이 고품질의 프리미엄 상품에 더 많은 돈을 지불하려는 의지가 강해지고 있으며, 이는 인도의 시장이 성숙해지고 있음을 나타낸다. 다양한 기능뿐만 아니라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콘택트렌즈 제품도 디자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인도에 세계 유명 브랜드가 많이 들어오면서 가속화되고 있다. 최근 업계 또한 패션 액세서리로써 수요 증가에 맞추어 라인업을 변화하고 있다. 델리, 뭄바이, 벵갈루루 등 대도시 소비자들은 브랜드 제품을 원하는 반면에 소도시들은 여전히 검증되지 않은 소매업체에만 의존하고 있다.

 

4) T(threats)

 

콘택트렌즈의 장기간 사용으로 인한 부작용은 시장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렌즈 표면에 단백질이나 지질 물질이 축적되어 발생하는 미생물 감염은 콘택트렌즈 착용자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부작용 중 하나이다. 이러한 부작용은 많은 고통과 불편함을 유발하는 심각한 시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또한 부적절한 위생 상태, 일관성 없는 세척 방법 및 장기간 사용은 감염의 위험을 증가 시켜 수요를 낮추는 요인이 될 수 있다.

 

인도의 수입 및 수출 현황

 

인도의 콘택트렌즈 제품은 수출보다 수입이 많은데, 이는 인도의 국내 제조 역량이 부족하고 제조 기술이 선진화돼 있지 않은 점이 주요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인도에서 콘택트렌즈에 대한 수요는 증가하고 있지만 콘택트렌즈의 수출 시장은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밖에 없고 세계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지 않아 인도 기업들이 수출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지고 있다.

 

<주요 수입 국가>

(단위: US$ 천, %)
[자료: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주요 수출 국가>

(단위: US$ 천, %)
[자료: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인도의 수입 정책
<수입정책>

 [자료: indian trade portal]

 

<물품 및 서비스세금 (Goods and service taxes)>

 
[자료: indian trade portal]

 

인도의 주요 시장 참가자

 

<콘택트렌즈 시장 주요 기업 리스트>
[자료: 첸나이 무역관 자체 홈페이지 및 인터넷 조사]

  

인도 콘택트렌즈 시장에는 약 5개사의 한국기업이 진출해 있다. 제품의 종류에는 1일 일회용, 일회용, 컬러 렌즈 등이 있고, 유통업체와 소매 파트너의 네트워크를 통해 현지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시사점



타밀나두 안과 협회(Tamil Nadu Ophthalmic Association)의 간사인 라재새커 교수(Dr. Rajasekar)에 따르면, "최근 대부분의 인도 환자들은 콘택트렌즈를 선택할 것인지 아니면 안경을 쓸 것 인지에 대해 개인적인 선호도가 있고, 렌즈 사용 후 관리하는 것과 혹시 발생 가능한 부작용 등에 대한 것도 의사들과 면밀히 확인한다. 또한 젊은이들이 노년층보다 콘택트렌즈를 더 선호하는데, 아마도 다양한 예쁜 콘택트렌즈가 출시되기 때문일 것이다." 라고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전했다. 



인도의 콘택트렌즈 시장은 25년까지 연평균 7%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충분히 매력적인 시장이다. 미용, 패션 액세서리 등으로 진화하면서 특히 젊은 세대들을 위한 공략을 노려 볼 수 있다. 유통 채널로는 점점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 사이트 구매 활동 한다는 점에 착안해 이커머스 사이트 등 온라인 판매에 집중하면서, 동시에 지방 소도시들을 대상으로 하는 틈새 시장 공략으로 현지 소매상들과 협력하여 유통 채널 다변화를 가져가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것이다.  





(자료원: indian trade portal, KOTRA Chennai, Ministry of Commerce and Industry, reogma (Business Analytics for S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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