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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국, 친환경 정책과 함께 성장하는 전동 오토바이 시장

태국 KOTRA 2023/01/30

2022년 전동 오토바이 판매량 전년 대비 150% 증가

2030년까지 오토바이 생산량의 30% 약 67만5천 대를 전동 오토바이로 대체 예정

태국은 1인당 오토바이 보유율이 가장 높은 나라 중 하나로 전체 가정의 87% 가량이 최소 오토바이 한 대를 보유하고 있다. 최근 유가 상승과 태국 정부의 전기차 전환, 탈탄소화 정책 및 관련 인센티브에 힘입어 2022년 태국내 전동 오토바이 판매량은 전년 대비 약 150% 증가했다.

태국 정부는 2030년까지 태국 내 오토바이 생산량의 30%를 전동 오토바이로 대체하고자 하며 2050년까지 탄소 중립, 2065년까지 탄소 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하고있어 전동 오토바이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시장규모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에 따르면 2022년 국토교통부(DLT)에 누적으로 등록된 BEV, HEV 오토바이는 각각 16540대, 9023대다. 이 중 2022년 신규로 등록된 BEV 오토바이는 9912대(전년 대비 149.55% 증가), HEV 오토바이는 466대(전년 대비 5.44% 증가)를 기록했다.



<태국 내 누적 전동 오토바이 등록 현황(2022.12.31 기준)>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국토교통부(DLT)]



<2022년 태국 내 신규 전기차 등록현황(2022.12.31 기준)>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국토교통부(DLT)]

 

경쟁동향

태국 상무부 사업개발국 사이트 DBD에 등록된 오토바이 제조·조립업체는 82개사로 이 중 57개사가 태국 업체이고 나머지 25개사는 외국인 투자기업이다. 외국인 투자기업 중 47.53%는 일본 기업이며 그 외에는 영국, 싱가포르, 이탈리아, 중국, 대만, 네덜란드, 미국, 오스트리아 기업이 진출해있다. 
최근 1년간 신규로 DBD에 등록한 오토바이 제조·조립 업체는 NP EV Bike Co., Ltd, KAPMA EV Motor Co., Ltd. 등 11개 업체가 있으며, 전동 오토바이 시장에서 매출액 상위 업체는 태국의 HSEM MOTOR와 DECO Green Energy Co., Ltd이다. H SEM MOTOR는 전동 오토바이, 전동 골프카트, 전동 삼륜차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으며 캄보디아, 미얀마, 라오스, 베트남 등 CLMV지역으로 판매 시장을 넓혀가는 중이다.



<주요 제조사 및 제품>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관세율

전동 오토바이 수입시 60%의 일반 세율이 적용되며,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적용시 50% 관세가 부과된다. 단, 태국 산업표준연구소(TISI)에서 요구하는 수입허가증을 필수로 제출해야 한다.

<태국 전동 오토바이(HS 8711.60) 수입관세>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관세조회 시스템]

 

전동 오토바이 관련 인센티브

현행 전기차 세제혜택 패키지에 따르면 승용차, 오토바이, 픽업트럭 등 BEV 차량 3종이 시장 테스트용으로 수입되는 경우 관세 및 소비세 1% 감면, 소비세 보조금 1만8천 바트를 제공한다.
권장 소비자 가격이  15만 바트 이하인 전동 오토바이의 경우 대당 1만8천 바트의 소비세 보조금만 지원되며, 수입세는 감면되지 않는다.


또한 세제 혜택을 받으려면 전동 오토바이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1. 전동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배터리는 리튬이온배터리여야 함
2. 세계 이륜자동차 시험주기 표준(WMTC) 등급 1에 따라 전동 오토바이 배터리는 용량이 3KWh 이상이거나 1회 충전 시 주행가능 거리가75km 이상이어야 함
3. 전동 오토바이에 사용되는 타이어는 태국의 TISI 2720-2560 산업표준을 통과해야함
4. 전동 오토바이는 TISI 2952-2561의 태국 산업 표준에 따른 안전 테스트를 통과해야 함
또한 2022~2023년 기간에 완전조립방식 전동 오토바이를 태국으로 수입한 뒤 수입업체가 수입한 2024년 안에 1:1, 2025년 안에 1:1.5대 비율로 현지 조립/생산으로 상쇄해야 소비자 보조금을 받을 수 있다.



<2022~2055 태국 정부 전기차 세제혜택 계획>
[자료: KPMG]

시장전망 및 시사점
전동 오토바이 판매 대리점 A사 직원은 KOTRA 방콕무역관과 인터뷰에서 태국의 전동 오토바이 시장은 원유 가격 상승 뿐만 아니라 환경문제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이며, 다수의 전동 오토바이 제조사들의 시장 진출로 전동 오토바이의 가격이 하락하면서 고객들의 관심과 수요가 높아질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태국은 2030년까지 오토바이 생산량의 30% 약 67만5천 대를 전동 오토바이로 대체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전동 오토바이 관련 해외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은 태국 시장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태국 무공해차량 전환 목표>
* 주: 괄호안은 전체 사용량 또는 생산량중 차지하는 비중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 태국의 전동 오토바이 누적 등록 대수 목표>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작성자: KOTRA방콕무역관 구슬, Varaluck Supawarikul

자료: 태국전기자동차협회(EVAT), 태국 국토교통부(DLT), 태국 관세청, KPMG, 태국 투자청(BOI), 각 사 홈페이지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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