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 작성일2020/12/08
  • 조회수2849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1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2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3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4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5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6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7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8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9

KIEP, 한·몽 수교 30년 평가 및 미래 협력의 비전 제시 사진10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2월 8일(화) 서울 신라호텔에서 한·몽 수교 30주년을 기념하여 ‘한·몽 관계 2.0시대 미래 협력의 새로운 비전’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KIEP가 주최하고 산업통상자원부, 몽골외교부, 주한몽골대사관이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국내외 전문가들이 모여 한·몽 관계의 30년을 돌아보고, 미래 30년을 위한 협력 방향과 추진 전략을 모색함으로써 신북방정책의 내실화에 힘을 보탰다.

 

김흥종 KIEP 원장은 개회사에서 한·몽 상생협력을 위한 미래 협력 비전을 제시했다. 김 원장은 양국이 상생 발전해나갈 수 있도록 몽골 측의 수요가 있고 한국이 경쟁력을 갖춘 △농·축산업 △에너지 △제조업 △ICT 부문에서의 협력을 제안하며, 인적자원 교류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정장선 평택시장이 환영사를 하고 데. 우누르볼로르 몽골 국회의원, 김두관 국회의원, 박기영 산업통상자원부 통상차관보, 느. 앙흐바야르 몽골 외교부 사무차관, 남스라이 에르덴토야 주한 몽골 대사대리 축사를 진행했다.

 

박정호 KIEP 신북방경제실장이 좌장을 맡은 첫 번째 세션에서는 즈. 바트투르 몽골국립대학교 교수가 한국의 몽골 제조업 부문 투자와 몽골 현지 생산의 필요성을 환기했다. 토론자로 나선 강태호 한겨레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편집위원장, 김홍진 순천향대 교수, 송병구, 김보라 단국대학교 교수는 한·몽 수교 3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지속적인 협력을 위한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정치·경제·사회문화 부문 협력 증진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전응길 산업통상자원부 신북방통상총괄과장이 좌장을 보는 가운데 진행된 두 번째 세션에서는 흐. 체욀마 몽골국립대학교 경제연구소 소장이 몽골의 농·축산업을 스마트화된 산업으로 발전시키려는 계획을 소개하고, 식품과학 분야에서 한국과의 기술협력 가능성을 밝혔다. 이어 브. 바트 몽골국립대학교 교수가 몽골의 에너지 산업 현황을 바탕으로 신재생에너지 부문에서 한·몽 협력 기회를 모색하고, 돌고르마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수, 박문희 대성청정에너지 이사, 정석진 한국지역난방공사 부장, 김보민 국토교통부 사무관이 몽골의 협력 수요를 기반으로 한·몽 협력 방향과 추진 과제를 종합적으로 점검했다.

 

세 번째 세션은 “제조업 및 ICT 분야 협력 방향과 과제”를 주제로 정민현 KIEP 부연구위원이 좌장을 보는 가운데 진행되었다. 하쉬에르덴 울란바타르시 상공회의소 소장은 △축산물 △IT 기술 협력 △광물 가공 △유기농 식품 제조 부문에서 한·몽 협력의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고, 브. 볼로르-에르덴 몽골 정보통신기술청장은 향후 코로나19 관련 정보통신기술 정책 공유, 전자정부 협력 증진 등을 제안했다.

 

패널토의에는 제성호 씨엔앰텍 회장(서울시립대 총동창회 회장), 안근묵 지지케이 회장, 조성문 이원그룹 대표 등 한·몽 경제협력의 실질적 주역인 기업인들이 참여해 몽골 시장의 가능성과 현지에서의 사업경험을 공유하고 민간 경제협력 활성화 방안을 제시했다.


- 행사명: ‘한·몽 관계 2.0시대 미래 협력의 새로운 비전’ 세미나
- 일시: 2020년 12월 8일(화), 9:30~17:30
- 장소: 서울 신라호텔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후원: 산업통상자원부, 몽골외교부, 주한몽골대사관
- 문의: 신북방경제실 러시아·유라시아팀 정동연 전문연구원(044-414-1167)


※ 본 행사는 정부의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