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 작성일2020/11/27
  • 조회수2775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1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2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3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4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5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6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7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8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9

KIEP, 신남방정책 성과 및 신남방정책 플러스 추진과제 논의 사진10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11월 27일(금)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에서 ‘제5차 KIEP 신남방포럼’을 개최하고, 최근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 정부가 발표한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추진 배경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가 후원한 이날 행사에는 조충제 KIEP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 안병화 신남방특위 신남방정책추진단 부단장을 비롯해 신남방지역의 분야별 전문가들이 참석했다.

 

조충제 소장은 개회사에서 급변하는 국제정세와 포스트 코로나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인도 및 아세안과의 협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으며, 신남방정책 플러스가 포스트 코로나시대의 변화에 발맞춰 신남방지역과의 호혜적이고 지속가능한 상생협력을 심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안병화 부단장은 축사에서 △코로나19 발생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 가속화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 등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등장 배경을 밝히며, 신남방국가와의 협력에 기반하여 경제 회복을 통한 교류를 활성화하도록 노력해나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KIEP의 김정곤 인도남아시아팀장과 최인아 부연구위원이 신남방정책에 대한 내외국인 수요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정영식 선임연구위원은 신남방정책 평가, 대내외 환경변화, SWOT 분석, 내외국인의 정책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4가지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전략 방향을 제시했다. 이동기 신남방특위 심의관은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7대 핵심 협력분야 이니셔티브를 소개했다.

 

자유토론에서는 조충제 KIEP 소장의 주재하에 각 분야 전문가들이 토론이 진행되었다. 이순철 부산외국어대학교 교수, 박번순 고려대학교 교수, 정해문 前 한-아세안센터 사무총장, 최원기 국립외교원 교수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여해 그간 정부의 신남방정책을 평가하고, 신남방정책 플러스의 향후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전문가들은 신남방정책이 표방하는 ‘사람 중심의 평화와 번영의 공동체’ 구현을 위해 상호호혜적인 경제협력과 보건 및 비(非)전통 안보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KIEP는 신남방정책 파트너 국가인 인도·아세안과의 새로운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2018년 8월 ‘KIEP 신남방포럼’을 출범하고, 경제, 정치·외교, 사회·문화 전문가들과 해당지역의 현안을 분석하고 협력방안을 모색하는 등 우리 정부의 신남방정책 추진을 지원해왔다.


- 행사명: 제5차 KIEP 신남방포럼
- 일시: 2020년 11월 27일(금), 15:00~17:30
- 장소: 서울 프레지던트 호텔
- 주최: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 후원: 신남방정책특별위원회
- 문의: 신남방경제실 인도남아시아팀 백종훈 전문연구원(044-414-1323)


※ 본 행사는 정부의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역수칙 준수 하에 진행되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