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연구원소식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 작성일2020/11/04
  • 조회수2665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1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2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3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4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5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6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7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8

KIEP,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향 제시 사진9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와 경제·인문사회연구회가 주최하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충북연구원, 충남연구원이 주관한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세미나: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방향과 과제’가 11월 4일(수) 대전 롯데시티 호텔(유튜브 현장 생중계)에서 개최되었다.

 

본 세미나는 정부가 제시한 ‘한국판 뉴딜 종합계획’을 지역으로 확장하기 위한 ‘지역균형 뉴딜’의 정책방향 및 과제를 모색하는 자리로, 충청·대전·세종지역 지방정부 및 지역사회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흥종 KIEP 원장을 대신하여 참석한 정성춘 부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판 뉴딜의 성공적인 이행을 위해서는 지방정부와 지역사회의 참여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디지털뉴딜과 그린뉴딜은 포스트 코로나에 대비하는 국제사회의 공통과제이므로 중앙 및 지방정부, 민간이 협력하여 국가 경쟁력을 높이고 국제사회와의 협력을 추진해 나갈 것을 제안했다.

 

정초시 충북연구원장은 금번 세미나가 충청권이 국가혁신성장 및 지역균형발전의 선도지역으로 자리매김하고, 코로나19로 인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전환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황 충남연구원장은 전 세계의 위기에 대응하기 위한 지역뉴딜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향후 KIEP 등 국책기관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뉴딜을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이 한국판 뉴딜의 주요과제와 성공조건을 주제로 기조강연에 나섰다. 성 이사장은 향후 뉴딜 정책이 바이오 뉴딜, 지역균형 뉴딜, 글로벌 뉴딜을 포함하여 지속적으로 진화 및 확장해 나가야 하며, 한국이 방역과 국제협력을 선도하는 글로벌 포용국가의 역할을 해나가길 바란다고 밝혔다.

 

1세션에서는 정초시 원장의 좌장 하에 정부의 지역균형 뉴딜 추진방안과 충남, 충북, 대전형 뉴딜의 주요내용에 대한 소개가 이어졌다. 김한수 행정안전부 재정정책과장은 약 160조원의 한국판 뉴딜 예산에서 지역에 투자되는 사업은 47%(75.3조원)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지역 특성에 맞는 뉴딜전략 수립 및 추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중앙정부 및 관련부처 역시 재정적·제도적 지원과 더불어 지역균형 뉴딜 추진을 위한 기반 조성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민정 충남연구원 경제·산업연구실장은 충남형 뉴딜의 추진방향, 추진구조, 10대 대표사업 등을 발표하며 충남 내포신도시 내에서의 △IT 클러스터 조성 △충남 빅데이터 허브 플랫폼 구축·운영 △그린 스타트업 타운 조성 등으로 일자리 및 신산업 창출 효과가 클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유환 충북연구원 성장동력연구부 연구위원은 충북형 뉴딜은 지역의 특성을 고려하여 4단계(①우리마을 뉴딜, ②투자유치 뉴딜, ③시군대표 뉴딜, ④디지털·그린·산업혁신 뉴딜)에 걸친 ‘충북 맞춤형 뉴딜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디지털과 그린산업 중심의 6대 신성장산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마지막으로 강영주 대전세종연구원 책임연구위원은 △친환경 교통체계 △3대 하천 그린뉴딜 프로젝트 △도심생태·녹지축 연결사업 △지능형 물 관리체계 구축 등을 통해 2025년까지 8조 8천억 원을 투자하고, 7만 8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대전형 그린뉴딜 계획을 소개했다.

 

2세션은 염명배 충남대학교 경제학과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충청, 대전, 세종의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과제 및 제언에 대한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권성욱 충북테크노파크 정책기획단장, 김덕기 중도일보 본부장, 박기남 충남에너지전환네트워크 운영위원장, 여화수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교수, 염창열 정보통신산업진흥원 AI전략팀장, 이준신 한전 전력연구원 신재생에너지연구소 소장, 임응순 충남테크노파크 선임연구원이 토론에 참여했다.


- 주제: 한국판 뉴딜 성공을 위한 세미나: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방향과 과제
- 일시: 2020년 11월 4일(화), 14:00~18:00
- 장소: 대전 롯데시티호텔 크리스탈 볼룸(KIEP Youtube 온라인 생중계)
- 주최: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경제인문사회연구회
- 주관: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 충북연구원, 충남연구원
- 문의: 국제개발협력센터 글로벌전략팀 이성희 전문연구원(044-414-1234)


* 세미나 발표영상 보러가기: KIEP Youtube 채널
* 세미나 관련기사 보러가기: 뉴시스, 중도일보, 충청타임즈, 파이낸셜뉴스, 환경미디어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콘텐츠 만족도 조사

0/100